사람을 남기는 사람 - 삶을 재구성하는 관계의 법칙
정지우 지음 / 마름모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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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는 결국 나로부터 시작함을 알게 해 주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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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을 남기는 사람 - 삶을 재구성하는 관계의 법칙
정지우 지음 / 마름모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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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정지우 작가에 대한 수식어는 다양하다.

작가 & 변호사, 매일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는 작가,

고전, 글쓰기, 법, 자기계발, 육아 등 모든 스펙트럼을 넘나드며 글을 쓰는 작가이다.

먼저 정지우 작가의 신작 《사람을 남기는 사람》을 알기 위해서는 그가 앞서 쓴 책 『돈 말고 무엇을 갖고 있는가』를 알아야 한다.

정지우 작가는 본인의 SNS에 이 책을 쓰게 된 이유가 『돈 말고 무엇을 갖고 있는가』에 추가하려고 했다고 한다. 하지만 '관계'에 대한 내용이 너무 많아서 인간관계를 다룬 '관계의 법칙'에 대한 부분만 선별하여 이렇게 한 권의 책으로 탄생했다고 한다.

그러므로 이 책과 함께 『돈 말고 무엇을 갖고 있는가』를 함께 읽어야 정지우 작가의 글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다.

《사람을 남기는 사람》 은 관계에 대한 부분이 기초 - 시작- 원리 - 깊이 - 나를 지키기 - 관게의 목적으로 총 6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부록으로 지인들의 인터뷰가 수록되어 있는데 우아한 형제들'의 김범준 전 CEO, 최인아 대표, 김민섭 작가, 윤성원 대표 등 한 분야에서 자신만의 길을 독보적으로 쌓아놓은 분들의 인터뷰가 수록되어 있어 더욱 기대를 하게 한다.


정지우 작가가 말하는 '관계'의 시작은 바로 '나'이다.

모든 관계는 '나'와 '타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라는 존재가 빠질 수가 없다.

그렇다면 모든 관계들의 경우 가장 바꾸기 쉬운 것은 무엇일까? 타인이 아닌 '나'라는 존재이다.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하고 내가 먼저 타인과 관계를 맺기 위한 상태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SNS등 비교하고 자기과시를 하기 좋은 현대 시대는 어떠한가. 모든 걸 바꾸려고 하고 자기 중심적이 되기 싶다.

그리고 남들을 따라하느라 자신의 삶을 더욱 복잡해지기 쉽다. 정지우 작가는 처음부터 인정한다.

내가 바꿀 수 있는 건 나의 삶 밖에 없다.

그러므로 내 삶에만 집중한다.

내 삶에만 집중하며 개선할 방법을 찾으니 작가는 자신만의 길을 걸어가면 된다. 자신이 생각하는 길로 가면 된다.

이 부분은 작가가 2부 <관계의 시작> 부분에서 수록한 '시기심' 과도 연결된다.

'남의 떡이 더 커 보인다'라는 속담처럼 남의 것을 더 크게 볼 때 '나의 결핍'만 두드러지며 시기심이 생긴다. 그러므로 작가는 '시기심'이 생길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기가 가진 것이 무엇인가'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한다.

자기 것에 집중하고 자신이 가진 것이 무엇인가를 아는 것. 그것이 바로 관계의 기초이자 시작이라 할 수 있다.




누군가가 내게 가장 큰 후회가 뭐냐고 묻는다면 나는 바로 '인간 관계'를 소홀히 한 것이라고 말할 것이다.

어린 시절에는 인간 관계를 너무 단순하게 생각했다.

어차피 안 볼 사람인데..

어차피 졸업하면 끝일텐데..

어차피 퇴사하면 그만일텐데..

그 순간을 버티면 된다고 생각하니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오는 관계가 많지 않다.

내가 좀 더 노력을 했더라면, 그 사람의 단점을 조금 더 포옹해주고 받아주었더라면 지금도 연락했을텐데라는 씁쓸함이 남는다.

장점만 안고 가는 관계는 없다라는 걸 어린 시절에는 미처 몰랐다.

그런 의미에서 작가는 영화 <오펜하이머>의 구절을 인용한다.

"당신의 일을 이해하는 유일한 사람들과 멀어지지 마."

나 혼자만 존재하는 삶은 없다는 것.

사람의 생에서 나만 독보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는 것.

그래서 아인슈타인은 오펜하이머에게 '주인공은 당신이 아니라 그들'이라고 강조하며 그들을 품기 위해 애쓰고 멀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고 말한다.

만약 내가 이걸 어린 시절에 알았더라면 나는 좀 더 많은 사람과 오랜 관계를 지속할 수 있었을텐데라는 깊은 아쉬움이 남게 했다.




여섯 명과의 인터뷰는 모두 유명한 분들이다보니 좋지만 나는 '김민섭 '작가의 인터뷰를 가장 추천하고 싶다.

김민섭 작가의 '작가의 축제를 여는 마음'에서는 김민섭 작가의 신작 <우리는 조금 더 다정해도 됩니다>의 핵심이 담긴 인터뷰이기 떄문이다.

비행기 티켓을 동명이인 김민섭에게 양도하고 제주도 숙박권을 타인에게 양보하는 다정한 프로젝트를 실현해나가는 김민섭 작가는 삶 속에서 '당신이 잘 되면 좋겠습니다'라는 마음을 알게 해 준다. 그리고 그 마음을 실천함으로 타인이 김민섭 작가를 응원하게 만든다. 야구장에서 자신의 팀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타인이 잘 되길 응원하는 마음. 그 마음은 결국 또 다른 타인이 자신을 응원하게 만드는 힘이라는 걸 작가는 알게 해 준다.


《사람을 남기는 사람》은 인간관계에 고민을 가진 분들을 위한 책이다.

나 또한 주변에 사람이 적어 고민하는 중에 읽었지만 이 책은 '나'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더 없이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나'를 알아야 '타인'을 이해할 수 있다.. 관계의 시작은 결국 '나를 바꾸는 게 기초임을 말해주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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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고 공부를 시작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난다.

함께 하는 사람들 중 나와 다른 길을 가는 사람들을 대하기 쉽다.

하지만 나와 같이 소설을 좋아하고 책을 좋아하며 비슷한 길을 가는 사람들을 볼 때는 마음이 다소 힘들다.

책을 좋아한다는 공통점이 있어 반갑지만 금새 나만의 경쟁 심리로 비교하게 되기 때문이다.

저 사람은 저렇게 책도 쓰고 잘 나가는데...

저 사람은 북클럽 모집해도 모객도 잘 되고 흥하는데..

왜 나는 그럴까..

왜 나는 이리 부족할까..

그 마음에 지쳐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치밀어 오른다.


정지우 작가의 책 《사람을 남기는 사람》이라는 책에서 정지우 작가의 첫 제목이 나를 뜨끔하게 했다.















나에게는 경쟁자가 없다.


정지우 작가는 타인을 경쟁자로 보는 것들이 오히려 자신의 삶을 복잡하게 한다고 말한다.

자신에게 집중해야 하는데 타인과 비교하느라 오히려 자기만의 것을 쌓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그 말을 들으며 내가 포기하고 싶을 때가 남과 비교할 때 였음을 알 수 있었다.

나는 분명 작년보다 더 성장했는데..

나는 분명 헛발질을 하지 않았는데..

남의 떡만 보느라 정작 내 것은 보지 못하고 있었다.

남의 떡만 커 보이니 내 것은 한심해 보이고 내 것은 너무 작아보였다.

그리고 더 부끄러웠던 건 내가 경쟁자로 생각했던 사람들은 정작 나를 경쟁자가 아닌 동지로 생각하며 응원해준다는 것이었다.

나 혼자 경쟁자로 인식하고 비교하니 나 혼자 그 벗에게 일종의 벽을 세우고 있었다.

내가 자리에서 내려오지 않기 위해선 함께 가며 응원하는 것이라는 걸 정지우 작가는 말해주고 있었다.

결국 나의 경쟁자는 어제의 '나'여야만 한다.

내가 나의 경쟁자가 될 때 나는 어제보다 더 나아지고 내일 더 나아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경쟁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나 혼자 하는 경쟁'이 아닌 김민섭 작가가 말한 '다정한 경쟁'을 할 것이다.

김민섭 작가는 《우리는 조금 더 다정해도 됩니다》에서 '다정한 경쟁'에 대해 말한다.












자신의 능력이 나 혼자 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

자신의 현실에 누군가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라는 것을 아는 사람.

그걸 아는 사람은 겸손할 수 밖에 없고 패자에게도 잘난 체하지 않는다.

그런 다정한 태도를 가진 사람은 '다정한 경쟁'을 하게 된다.

나 역시 내가 뒤쳐지나에 관심있었고 내가 앞서나가는 것 같을 때만 만족해했다.

하지만 그런 사고방식은 나 홀로 포기하게 만든다는 것을 안다.

2025년도 함께 하는 사람들에게 다정한 경쟁자가 되고 싶다.

다른 무엇도 아닌 끝까지 응원꾼으로서 함께 하는 사람들의 페이스 메이커로 뛰고 싶다.

내가 누군가의 페이스 메이커가 되면 또 다른 누군가도 나에게 페이스 메이커가 되어 줄테니.

나 자신에게는 냉정한 경쟁자가 되고

타인에게는 다정한 경쟁자가 되어 길고 오래가는 사람이 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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멍텅구리 - 한국 최초 신문 연재 네컷만화로 100년 전 날것의 식민지 조선을 보다
전봉관.장우리 편저, 이서준.김병준 딥러닝 기술 개발 / 더숲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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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와 재미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은 한국 최초의 네컷만화.

10년 넘도록 연재될 수 있었던 인기에는 이유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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멍텅구리 - 한국 최초 신문 연재 네컷만화로 100년 전 날것의 식민지 조선을 보다
전봉관.장우리 편저, 이서준.김병준 딥러닝 기술 개발 / 더숲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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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이나 잡지에서 볼 수 있는 네 컷 만화는 흔히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 만화들이 시작된 시초는 어떤 작품일까?

바로 《멍텅구리》이다.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 1924년 10월 13일부터 <조선일보>에 연재된 한국 최초의 신문 연재 만화이다.

1924년 10월부터 1927년 8월 20일까지 3년 가까운 세월을 거의 매일 연재 & 6년 후인 1933년 2월 26일 재개해 8월 2일까지 연재된 한국 만화사의 시초와 같은 작품이다.


이러한 중요한 '최초'의 타이틀을 단 《멍텅구리》는 과연 누구의 작품일까?

미국 유학 중 만화를 공부한 만화가이자 대한민국 정부 초대 공보처장 및 국회 부의장을 지낸 김동성이 기획하고 그림은 안중식의 수제자이자 학예부 기자였던 노수현이 그렸다고 한다.

김동성의 이미지를 찾아보았지만 김동성의 사진은 찾을 수 없었고 찾은 자료에서 그는 "20세기는 그림의 시대"라고 말하며 대중 접근성이 더 좋은 그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한 만화가라고 한다. 1923년 최남선이 만든 잡지에서 만화 그리는 법을 연재했는데 이는 한국 최초 만화 교육 자료로서 김동성은 한국 만화계에서 '최초'의 중요한 인물이다.

《멍텅구리》 를 그린 노수현은 신문사 취직 전부터 노수현은 대형 미술 프로젝트를 소화한 뛰어난 화가로 문화재로 지정되었고 고려대박물관에 있는 '신록' 이라는 작품을 그린 화가이다. .


10년동안 연재되었던 《멍텅구리》 의 중요 인물들을 살펴보자.


철딱서니 없는 영혼 '최멍텅'과 '최멍텅'과 둘도 없는 친구 '윤바람' 그리고 멍텅이의 순애보적인 사랑을 받는 '신옥매' 가 이 두꺼운 책에 이어가는 주인공들이다.

그렇다면 이 만화가 10년동안이나 일제강점기에 사람들의 웃음을 독차지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이었을까?

그리고 100년도 넘게 지어진 한국 최초의 만화가 지금의 우리에게 주어지는 의미가 무엇일까?

먼저 이 《멍텅구리》 만화가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인기를 얻어 온 의미 중 가장 큰 이유는 뭐니뭐니해도 '재미'이다.





《멍텅구리》에서는 언어의 재미가 주는 '해학'이 지금의 코미디언들의 수준 못지않게 재미있다.

특히 이러한 부분은 <멍텅구리 세계일주>부분에서 유독 두드러진다. 영어의 'I don't know' (아이 돈 노)를 영어를 모르기에 왜 '어른 돈 노' 라고 하지 않느냐며 역정을 내는 모습과 '덴마크'의 음역어가 '정말'이라는 말을 듣고 '거짓말 나라'가 있냐고 말하는 등 언어를 통한 재치가 여러 곳에 넘친다.

특히 만화 속 최멍텅이라는 인물이 자신의 이야기가 일간지 '조선일보'에 실린다는 것을 알고 있어 이 점을 적극 활용한다는 점이다. 자신의 앞날을 걱정하는 아버지 앞에 나는 언론에서 유명하다는 점을 어필하기도 하고 그러하기 떄문에 사람들 또한 만화 속에서 '조선일보'에 나오는 최멍텅을 알아본다. 철 없는 어른인 자신의 어리숙한 면으로 놀림을 주는 존재이지만 개의치 않고 그 점을 즐기는 주인공의 모습이 익살스럽게 그려진다.

이 소설의 유일한 여주인공이자 최멍텅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기생 신옥매는 처음 최멍텅의 사랑을 부담스러워하며 창피해한다. 하지만 결국 순수한 최멍텅에게 스며들어 가는 신옥매와의 에피소드, 그리고 서로를 이용하기도 하고 배신도 하지만 죽이 딱딱 맞는 윤바람과의 에피소드가 '헛물켜기' '연애생활' '자작자급' '세계일주' '꺼떡대기 '가난살이' '사회사업' 등 각 부분에 맞게 펼쳐져 다양한 재미를 준다.

그렇다면 이 《멍텅구리》가 지금 우리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일까?

앞서 말했듯, 이 책은 '헛물켜기'부터 시작해 연애, 자작자급, 가난살이 등으로 나뉘어서 에피소드가 전개된다.

교과서에서 보지 못했던 일제시대의 한정된 모습이 아닌 서민들의 생활에 대해 교과서나 다른 역사서적보다 폭 넓게 다룬다는 점이다.

가령 일제시대때 강제했던 '좌측통행' 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1925년 사상 최대의 대홍수로 기록된 을축년 대홍수 등 현실에서 일어났던 여러 일들이 만화 속에서 최멍텅을 통해 소개된다. 최멍텅의 직업 변천사를 통해 그 당시의 배달음식 또는 양력설과 음력설에 대한 정책 등 서민들의 모습을 더욱 자세하게 알 수 있다.

<멍텅이의 세계일주>는 아시아와 아프리카, 그리고 유럽을 횡단하는 멍텅이와 바람을 통해 그 당시의 역사적인 인물들이 모두 소개되어 현대사를 공부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지식창고의 역할을 하는 네컷만화이다.


《멍텅구리》는 역사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안성맞춤이다.

하지만 역사를 떠나 단지 재미있는 만화를 찾는 분들이 읽어도 매우 좋다.

8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두께이지만 결코 시간이 아깝지 않는 책으로 강력추천한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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