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리의 민족: 범인은 여기요
박희종 지음 / 텍스티(TXTY)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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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살 수 없어라는 외침을 이것도 괜찮은 삶이라는 걸 말해주는 추리소설이자 힐링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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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의 민족: 범인은 여기요
박희종 지음 / 텍스티(TXTY)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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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사는 것.

그게 싫다는 오빠의 그 한마디에 내 마음이 무너져 버렸다.


『추리의 민족』이라는 책 제목과 표지에 실린 '범인은 여기요'라는 문구에서 우리는 내용을 짐작할 수 있다. 이 소설이 바로 배달 서비스에서 비롯된 소재라는 사실을. 코로나 이후 상승세를 탄 배달 서비스는 이제 우리의 삶에 깊숙히 자리잡은 문화가 되었다.

그렇다면 이 책 '이렇게 사는 것' 은 무엇을 의미할까?

장편소설 『추리의 민족』 의 작가 박희종 소설가는 많은 배달 기사님들이 가장 속상해하는 말에서 소재의 힌트를 얻었다고 한다. 들을 때 가장 속상한 말이 무엇일까?

"잘 안되면 배달이나 하지 뭐."

결코 쉬운 일이 아닌데 잘 알지도 못하면서 배달을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말. 그 소재가 되었던 이 말은 소설 『추리의 민족』 의 주인공 '온종일'이 세상에서 가장 다정한 여자친구 다정의 같이 살래라는 프로포즈를 거절하게 만드는 구실이 된다.

취업이 잘 안 되서 배달하며 살아가는 게 싫다는 것이라는 그의 고백은 여자친구 다정에게 헤어지자는 통보처럼 받아들여진다.



소설 『추리의 민족』 은 등장인물들의 이름에 인물들의 특성이 쉽게 드러난다.

다정의 남자친구이자 배달 라이더 '온종일' 은 온종일 다정을 생각하는 순정남,

'온종일'의 베프이자 소설을 끌고 가는 핵심 인물인 '정석'과 '순경'은 이름답게 정석대로 생각하는 사람이고 '순경'은 경찰 공무원 또는 각종 공무원에 목 매다는 공무원 수험생이다.

그리고 온종일의 여자 친구 '다정'은 말 그대로 다정함의 끝판왕 '다정'한 사람이다.

헤어지자고 했지만 사람 관계가 어디 칼로 무 썰기처럼 쉬운 게 아니다. 미련이 남고 붙잡을 수 밖에 없다. 온종일 또한 자신의 자격지심으로 이렇게 사는 게 싫다고 했지만 다시 한 번 빌고 싶다. 마침 여자친구가 시킨 배달 '봉이닭발' 주문이라니. 이건 다정이 다시 화해하자고 보내는 신호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왠 걸.. 집에서 봉이닭발을 슬그머니 받아든 손은 명품시계를 찬 남자의 손이다. 그새 다정이 자신을 배신한 걸까? 다정에게 새로운 남자가 생긴 걸까 생각하던 중 세 친구의 추리가 모여 위험을 감지한다. 다정이 위험하다. 그러니 이제 다정을 알 수 없는 위험으로부터 건져야 한다.

배달 라이더의 이야기이니만큼 추리도 배달 라이더들답게 풀어나간다.

배달 주문만 있으면 삼엄한 경비도 제재받지 않고 출입할 수 있는 점.

오토바이로 어디든 도로를 횡단할 수 있는 점.

라이더들이 힘을 합치기만 마을 수색은 식은 죽 먹기라는 점.

하지만 배달하는 이유만으로 받는 수모 또한 저자는 잊지 않는다.



오더 뜨면 배달이나 하는 애.

생각없는 존재.

나이 상관없이 반말해도 개의치 않는 존재.

사람들은 라이더들에 대한 무매너와 편견이 그들을 속상하게 한다는 사실도 인지하지 못한다.

그저 당연하게 무시하고 편견을 대한다. 하지만 그들 또한 누군가를 위할 수 있고 그들만의 시스템으로 경찰들도 쉽게 못 하는 연합작전을 펼치며 다정을 구해낸다. 그러면서 소설은 말한다.

이래도 우리가 생각없이 배달이나 하는 존재냐고.

우리는 당연하게 무시 받아도 되는 존재가 결코 아니라는 걸 소설에서는 멋지게 보여준다.

시간을 중요시여기는 라이더들의 특성만큼 시간에 맞춰 도와주고

무전이나 전화로 지시를 받는 게 익숙한만큼세세히 듣는 라이더들의 특성만큼 사소한 말 하나도 신중하게 들을 수 있는 라이더들. 그들의 직업 노하우가 모두 범인을 잡을 수 있는 매개체가 되어준다.

텍스티에서 출간된 박희종 작가의 장편소설 『추리의 민족』은 배달 라이더들의 직업 특성과 함께 현대 문명기기의 기능까지 결합하여 추리를 풀어가는 미스테리 소설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사는 게 싫다"라고 말했던 종일이,

자신을 위해서 목숨을 아끼지 않는 베프 정석과 순경.

그리고 함께 한 동료들을 위해서 기꺼이 도움의 손길을 놓지 않는 라이더들과의 연합.

사건을 해결해가면서 '이렇게 사는 것'도 나쁘지 않은 삶임을 인정하는 힐링 소설이기도 하다.

장편소설 『추리의 민족』 을 보게 되면 앞으로 배달 오시는 기사분들을 다시 유심히 살펴보게 될 것 같다. 저 분들의 삶에도 소중한 사람이 있음을. 지키고 싶은 사연이 있음을 상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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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정 씨의 수상한 독서모임 - 소심한 나, 독서로 용기를 찾다
안은정 지음 / 미다스북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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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과 함께 길들여가는 작가와 독서 모임 멤버들의 성장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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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정 씨의 수상한 독서모임 - 소심한 나, 독서로 용기를 찾다
안은정 지음 / 미다스북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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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셋 워킹맘. 자기계발을 시작했다.

자기계발을 시작하는 첫 단계는 모두 비슷하다.

첫째. 모임에 가입한다.

둘째. 책을 읽는다.


『은정 씨의 수상한 독서모임』의 저자 안은정 작가 또한 자기 계발의 첫 단추는 남들과 다르지 않다.

(나는 이 책의 제목이 '은정 씨'라고 말한 만큼 은정씨라고 부르기로 한다.)

은정씨가 선택한 모임은 자기계발의 일타강사 김미경 대표의 김미경 캠퍼스에 가입해 책을 읽는다.

그리고 김미경 대표의 동네 소모임 격려에 용기를 내어 지역모임에 참석했다. 그런데 웬 걸?

소심한 성격에 용기를 내었는데 모임 인원이 달랑 두 명. 애정씨와 은정씨뿐이다.

이러면 결정을 해야 한다. 이대로 Go? 아니면 Stop?

은정씨와 애정씨는 Go 를 택한다. 우리끼리 잘 해 보자고. 그렇게 얼떨결에 리더가 되어 독서 모임을 시작한다. 두 명으로 시작한 모임이 어느 새 세 명이 되고 네 명, 점점 늘어나 '감성 살롱'이라는 독서 모임 6년차, 인문학 북클럽 '서가의 재회: 서재'를 운영하고 있다.


무엇이든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한

무식하게 들이대는 시간이 필요하다.

무식하게 들이댈수록 책은 내 것이 된다.


『은정씨의 수상한 독서모임』은 앞서 밝혔듯, 초보 독서가가 독서 모임 리더가 되며 모임의 멤버들과 함께 한 성장기이다.

독서 모임 애정씨와 은정 씨 단 두 명만 있는 모임이라 하더라도 리더는 리더이다.

모임을 이끌어가기 위해 은정씨는 더 깊이 더 많은 책을 이루어간다. 매일 책을 읽고, 필사하고, 두꺼운 벽돌책도 분량독서로 격파해 나간다. 이해가 되지 않아도 읽어나가는 시간. 은정씨는 말한다.

무식하게 들이대었던 시간들이 지금의 자신을 만들었다고.

'무식하게 들이대는 시간'

내가 은정씨의 이 말에 적극 공감하는 이유는 나 역시 그러했기 떄문이다.

나 역시 쌍둥이 출산 후 산후 우울증에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서평, 리뷰라는 단어도 알지 못하고 블로그라는 게 뭔지도 몰랐던 나는 단순히 책을 공짜로 읽을 수 있다는 사실 하나에 책을 읽기 시작했다. 서평이 뭔지도 몰라 서평으로 유명한 이웃 블로거의 글을 읽으면서 형식을 따라하고 필사도 하면서 블로그에 글을 써내려갔다. 이해하기보다 우선 비슷하게 흉내라도 내 보자는 마음으로 글을 써 나갔던 나는 어느 새 우울한 쌍둥이 워킹맘에서 '책 먹는 사라'가 되었으니 말이다.

기간이나 양보다는 관심과 의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시간을 들인 만큼 세상은 길을 내어 준다.


우리는 또한 질문할 수 있다. 왜 은정씨는 자신의 독서 모임을 수상하다고 했을까?

수상할 수밖에 없다.

독서 모임인데 단순한 독서 모임만 하지 않는다.




캘리그라피, 질문 카드, 낙서, 젠탱글 등등 여러 가지 활동들이 다양하다.

서로의 전문 분야를 발표하거나 사진을 찍어 글쓰기를 하며 다양한 활동들이 더해진다. 단순한 책 읽기 모임을 넘어 전인격적인 활동을 한다. 독서 모임의 차별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들로 활기를 더해가면서 독서 모임의 일원들의 시각 또한 확장되어간다. 책만 읽고 자리를 마무리하는 게 아닌 이제 삶을 나누는 독서 모임이 된다.

단 두명에서 시작된 모임. 바로 다음 달 계속할 수 있을까를 걱정해야 했던 모임이 어느 새 6년차가 되고 있다. 끊임 없는 관심으로 지켜낸 독서 모임 리더의 자리는 브런치 작가로, 그리고 공저 작가로, 이제 어엿한 한 권의 개인책 저자로 연결되어 선을 그려간다.


나는 『은정씨의 수상한 독서모임』을 읽으며 <어린 왕자>의 여우의 말을 생각한다.

"무언가를 길들이지 않고는 그것을 잘 알 수 없지. 친구를 가지고 싶다면 나를 길들여줘."

『은정씨의 수상한 독서모임』은 초보 독서가 은정씨가 책에 길들여지며 하나뿐인 친구가 되어가는 이야기이며 '감성 살롱'의 모임원들이 서로에게 길들어지며 성장하는 이야기이다.

'길들이기'는 쉽지 않다. 여우의 말대로 인내심도 필요하고 시간이 필요하다. 그 어려운 일들을 은정씨와 모임원들은 해내고 있고 여전히 길들어가고 있는 중이다. 그녀들의 우정과 길들임이 눈부시게 부럽다.

그러므로 이 책은 은정씨의 개인책이기도 하자 이 수상한 독서 모임 멤버들의 공저 책이기도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 본다.


은정씨의 수상한 독서모임은 앞으로 계속 수상해질 것이다.

이 수상한 모임속에 은정씨도 모임원들도 함께 성장해간다. 아마 이 모임 10년 아니 20년도 갈 수 있지 않을까? 그 시간 속에 얼마나 더 성장해갈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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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1 - 신화를 이해하는 12가지 열쇠, 개정판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1
이윤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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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에는 수많은 <그리스 로마 신화>가 있다. 아이들에게는 학습 만화로 성인용으로도 여러 버전의 그리스 로마 신화가 있다. 그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그리스 로마 신화>가 있다면 그건 번역가이자 소설가로 유명한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이다.  


그렇다면 이윤기님은 누구인가? 그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열린책들 출판사에서 출간된 <그리스인 조르바>, <장미의 이름> <변신 이야기> 등을 번역한 최고의 번역가이자 <뿌리와 날개>등의 소설가이다. 


그가 써낸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는 2000년 출간되어 240만 독자가 읽은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했으며 올해 출간 25주년을 맞아 25주년 개정판으로 새단장하여 출간되었다.  


25주년 개정판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제 1권은 총 12장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그동안 나에게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을 때의 큰 걸림돌은 이해하기 어려운 신의 세계였다. 

제우스, 헤라, 아프로디테 등 여러 신들의 이름은 익히 들어 익숙하지만 인간의 세계로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종종 포기하곤 했는데 머리로 이해하려고 하는 나와 같은 독자들을 위해 저자 이윤기 선생님은 올바로 읽는 법을 알려준다. 


신화를 아는 일은 인간을 미리 아는 일이다. 

신화가 인간 이해의 열쇠가 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그리스에 신전이 유달리 많은 까닭, 

신들의 모습을 새긴 석상이 유난히 많은 까닭을 상상해보라. 

인간 이해의 열쇠가 신화라면 신화 이해의 열쇠는 무엇일까? 

상상력이다. 

상상력의 빗장을 풀지 않으면 그 문은 열리지 않는다. 



이해의 눈이 아닌 상상력의 눈으로 볼 것. 

무한한 상상력으로 여러 신들의 세계를 자유롭게 상상하는 사람에게만이 그리스 로마 신화를 만끽할 수 있는 자유가 열린다. 



사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익숙해서 책으로 읽지 않아도 우리가 알고 있는 이야기들이 많다. 그런데 왜 우리는 이 책을 읽는 의미가 있을까? 누군가 나에게 묻는다면 '이윤기 선생님의 재치 넘치는 해설'이라고 말하고 싶다. 


가령 가장 먼저 시작하는 1장 <잃어버린 신발을 찾아서>는 신발에 관한 이야기다. 신화 속에 나오는 신발들의 의미를 들여다보며 그 시절에 신발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설명해준다. 


외짝 신, 모노산달로스의  이아손 이야기 등을 통해 신발이 신분을 나타내는 표식이었음을 설명해 주는 동시에 중국의 <달마도>, 한국의 <콩쥐 팥쥐>의 신발,  유럽의 <신데렐라> 이야기 등에 나오는 '신발'이 결국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만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게 아닌 옛날부터 전 세계가 중요하게 생각했음을 알게 한다.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여러 신들의 이름을 아는 게 왜 중요한가? 

이윤기 선생님은 신들의 이름의 의미를 상세히 설명해준다. 그 중 내게 가장 인상깊었던 신의 이름은 '크로노스'이다. 


'크로노스' 라는 이름의 뜻은 '시간' , 즉 '세월'이다. 

신 '크로노스'는 아내인 레아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를 집어삼키는데 이윤기 선생은 그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크로노스가 자식을 삼킨다는 것은, 

세월은 이 땅에 태어나는 모든 것을 삼켜버린다는 

잔혹한 자연의 진리를 상징한다. 




큰 낫을 들고 다니며 모든 걸 무너뜨리는 힘을 가진 크로노스. 그는 시간이었고 세월이었기에 모든 걸 무너뜨릴 수 없었다. 결국 '세월 앞에 장사 없다'라는 속담이 '크로노스'라는 신에게 나타내는 듯해 많은 공감을 할 수 있었다. 


시간을 나타내는 크로노스 외에  운명을 주관하는 모이리아 세 자매 여신 또한 우리에게 삶에 대해 생각할 거리를 던져 준다. 


* 맏이 - 클로트 : 베를 짜는 여신 (출생) 


"내가 너의 운명을 짜리라." 


* 둘째 - 라케시스 : 나누어주는 여신  (미래) 


"미래의 실마리를 풀어 은혜를 나누어주리라." 


* 막내 - 아트로포스 : 거역할 수 없는 여신  (죽음)


"내가 아무개 달 아무개 날에 너의 운명을 거두어 갈 것인즉, 네가 거역하지 못하리라." 


운명의 주관하는 여신 '모이라이' 세 자매를 보면서 인간은 출생하면서부터 죽음을 거역할 수 없는 존재이며 살아있는 한 미래는 우리에게 '은혜'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신화를 읽는다는 것은 내 마음속 신전을 찾는 일" 

누군가는 반문할 수 있다. 왜 아주 오래전 전해 내려오는 옛날 이야기, 신화를 읽어야만 하는가라고 물을 수 있다. 


왜 신화를 읽어야 할까?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는 신의 이름을 아는 것만으로 우리는 세상을 알 수 있는 힌트를 얻게 해 준다. 앞에 소개한 모이라이 세 자매를 통해 운명의 의미를 알게 되고 에로스와 프쉬케의 이야기를 통해 사랑의 참된 의미를 가르쳐준다.  그들의 이야기 속에 우리는 오히려 우리 자신을 더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저자는 이 책에서 그 역할을 충분히 해 주고 있다. 


25주년동안 굳건히 베스트셀러의 자리를 지킨 데에는 분명 그 이유가 있음을 알게 해 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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