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정 씨의 수상한 독서모임 - 소심한 나, 독서로 용기를 찾다
안은정 지음 / 미다스북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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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과 함께 길들여가는 작가와 독서 모임 멤버들의 성장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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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정 씨의 수상한 독서모임 - 소심한 나, 독서로 용기를 찾다
안은정 지음 / 미다스북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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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셋 워킹맘. 자기계발을 시작했다.

자기계발을 시작하는 첫 단계는 모두 비슷하다.

첫째. 모임에 가입한다.

둘째. 책을 읽는다.


『은정 씨의 수상한 독서모임』의 저자 안은정 작가 또한 자기 계발의 첫 단추는 남들과 다르지 않다.

(나는 이 책의 제목이 '은정 씨'라고 말한 만큼 은정씨라고 부르기로 한다.)

은정씨가 선택한 모임은 자기계발의 일타강사 김미경 대표의 김미경 캠퍼스에 가입해 책을 읽는다.

그리고 김미경 대표의 동네 소모임 격려에 용기를 내어 지역모임에 참석했다. 그런데 웬 걸?

소심한 성격에 용기를 내었는데 모임 인원이 달랑 두 명. 애정씨와 은정씨뿐이다.

이러면 결정을 해야 한다. 이대로 Go? 아니면 Stop?

은정씨와 애정씨는 Go 를 택한다. 우리끼리 잘 해 보자고. 그렇게 얼떨결에 리더가 되어 독서 모임을 시작한다. 두 명으로 시작한 모임이 어느 새 세 명이 되고 네 명, 점점 늘어나 '감성 살롱'이라는 독서 모임 6년차, 인문학 북클럽 '서가의 재회: 서재'를 운영하고 있다.


무엇이든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한

무식하게 들이대는 시간이 필요하다.

무식하게 들이댈수록 책은 내 것이 된다.


『은정씨의 수상한 독서모임』은 앞서 밝혔듯, 초보 독서가가 독서 모임 리더가 되며 모임의 멤버들과 함께 한 성장기이다.

독서 모임 애정씨와 은정 씨 단 두 명만 있는 모임이라 하더라도 리더는 리더이다.

모임을 이끌어가기 위해 은정씨는 더 깊이 더 많은 책을 이루어간다. 매일 책을 읽고, 필사하고, 두꺼운 벽돌책도 분량독서로 격파해 나간다. 이해가 되지 않아도 읽어나가는 시간. 은정씨는 말한다.

무식하게 들이대었던 시간들이 지금의 자신을 만들었다고.

'무식하게 들이대는 시간'

내가 은정씨의 이 말에 적극 공감하는 이유는 나 역시 그러했기 떄문이다.

나 역시 쌍둥이 출산 후 산후 우울증에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서평, 리뷰라는 단어도 알지 못하고 블로그라는 게 뭔지도 몰랐던 나는 단순히 책을 공짜로 읽을 수 있다는 사실 하나에 책을 읽기 시작했다. 서평이 뭔지도 몰라 서평으로 유명한 이웃 블로거의 글을 읽으면서 형식을 따라하고 필사도 하면서 블로그에 글을 써내려갔다. 이해하기보다 우선 비슷하게 흉내라도 내 보자는 마음으로 글을 써 나갔던 나는 어느 새 우울한 쌍둥이 워킹맘에서 '책 먹는 사라'가 되었으니 말이다.

기간이나 양보다는 관심과 의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시간을 들인 만큼 세상은 길을 내어 준다.


우리는 또한 질문할 수 있다. 왜 은정씨는 자신의 독서 모임을 수상하다고 했을까?

수상할 수밖에 없다.

독서 모임인데 단순한 독서 모임만 하지 않는다.




캘리그라피, 질문 카드, 낙서, 젠탱글 등등 여러 가지 활동들이 다양하다.

서로의 전문 분야를 발표하거나 사진을 찍어 글쓰기를 하며 다양한 활동들이 더해진다. 단순한 책 읽기 모임을 넘어 전인격적인 활동을 한다. 독서 모임의 차별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들로 활기를 더해가면서 독서 모임의 일원들의 시각 또한 확장되어간다. 책만 읽고 자리를 마무리하는 게 아닌 이제 삶을 나누는 독서 모임이 된다.

단 두명에서 시작된 모임. 바로 다음 달 계속할 수 있을까를 걱정해야 했던 모임이 어느 새 6년차가 되고 있다. 끊임 없는 관심으로 지켜낸 독서 모임 리더의 자리는 브런치 작가로, 그리고 공저 작가로, 이제 어엿한 한 권의 개인책 저자로 연결되어 선을 그려간다.


나는 『은정씨의 수상한 독서모임』을 읽으며 <어린 왕자>의 여우의 말을 생각한다.

"무언가를 길들이지 않고는 그것을 잘 알 수 없지. 친구를 가지고 싶다면 나를 길들여줘."

『은정씨의 수상한 독서모임』은 초보 독서가 은정씨가 책에 길들여지며 하나뿐인 친구가 되어가는 이야기이며 '감성 살롱'의 모임원들이 서로에게 길들어지며 성장하는 이야기이다.

'길들이기'는 쉽지 않다. 여우의 말대로 인내심도 필요하고 시간이 필요하다. 그 어려운 일들을 은정씨와 모임원들은 해내고 있고 여전히 길들어가고 있는 중이다. 그녀들의 우정과 길들임이 눈부시게 부럽다.

그러므로 이 책은 은정씨의 개인책이기도 하자 이 수상한 독서 모임 멤버들의 공저 책이기도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 본다.


은정씨의 수상한 독서모임은 앞으로 계속 수상해질 것이다.

이 수상한 모임속에 은정씨도 모임원들도 함께 성장해간다. 아마 이 모임 10년 아니 20년도 갈 수 있지 않을까? 그 시간 속에 얼마나 더 성장해갈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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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1 - 신화를 이해하는 12가지 열쇠, 개정판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1
이윤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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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에는 수많은 <그리스 로마 신화>가 있다. 아이들에게는 학습 만화로 성인용으로도 여러 버전의 그리스 로마 신화가 있다. 그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그리스 로마 신화>가 있다면 그건 번역가이자 소설가로 유명한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이다.  


그렇다면 이윤기님은 누구인가? 그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열린책들 출판사에서 출간된 <그리스인 조르바>, <장미의 이름> <변신 이야기> 등을 번역한 최고의 번역가이자 <뿌리와 날개>등의 소설가이다. 


그가 써낸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는 2000년 출간되어 240만 독자가 읽은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했으며 올해 출간 25주년을 맞아 25주년 개정판으로 새단장하여 출간되었다.  


25주년 개정판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제 1권은 총 12장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그동안 나에게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을 때의 큰 걸림돌은 이해하기 어려운 신의 세계였다. 

제우스, 헤라, 아프로디테 등 여러 신들의 이름은 익히 들어 익숙하지만 인간의 세계로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종종 포기하곤 했는데 머리로 이해하려고 하는 나와 같은 독자들을 위해 저자 이윤기 선생님은 올바로 읽는 법을 알려준다. 


신화를 아는 일은 인간을 미리 아는 일이다. 

신화가 인간 이해의 열쇠가 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그리스에 신전이 유달리 많은 까닭, 

신들의 모습을 새긴 석상이 유난히 많은 까닭을 상상해보라. 

인간 이해의 열쇠가 신화라면 신화 이해의 열쇠는 무엇일까? 

상상력이다. 

상상력의 빗장을 풀지 않으면 그 문은 열리지 않는다. 



이해의 눈이 아닌 상상력의 눈으로 볼 것. 

무한한 상상력으로 여러 신들의 세계를 자유롭게 상상하는 사람에게만이 그리스 로마 신화를 만끽할 수 있는 자유가 열린다. 



사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익숙해서 책으로 읽지 않아도 우리가 알고 있는 이야기들이 많다. 그런데 왜 우리는 이 책을 읽는 의미가 있을까? 누군가 나에게 묻는다면 '이윤기 선생님의 재치 넘치는 해설'이라고 말하고 싶다. 


가령 가장 먼저 시작하는 1장 <잃어버린 신발을 찾아서>는 신발에 관한 이야기다. 신화 속에 나오는 신발들의 의미를 들여다보며 그 시절에 신발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설명해준다. 


외짝 신, 모노산달로스의  이아손 이야기 등을 통해 신발이 신분을 나타내는 표식이었음을 설명해 주는 동시에 중국의 <달마도>, 한국의 <콩쥐 팥쥐>의 신발,  유럽의 <신데렐라> 이야기 등에 나오는 '신발'이 결국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만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게 아닌 옛날부터 전 세계가 중요하게 생각했음을 알게 한다.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여러 신들의 이름을 아는 게 왜 중요한가? 

이윤기 선생님은 신들의 이름의 의미를 상세히 설명해준다. 그 중 내게 가장 인상깊었던 신의 이름은 '크로노스'이다. 


'크로노스' 라는 이름의 뜻은 '시간' , 즉 '세월'이다. 

신 '크로노스'는 아내인 레아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를 집어삼키는데 이윤기 선생은 그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크로노스가 자식을 삼킨다는 것은, 

세월은 이 땅에 태어나는 모든 것을 삼켜버린다는 

잔혹한 자연의 진리를 상징한다. 




큰 낫을 들고 다니며 모든 걸 무너뜨리는 힘을 가진 크로노스. 그는 시간이었고 세월이었기에 모든 걸 무너뜨릴 수 없었다. 결국 '세월 앞에 장사 없다'라는 속담이 '크로노스'라는 신에게 나타내는 듯해 많은 공감을 할 수 있었다. 


시간을 나타내는 크로노스 외에  운명을 주관하는 모이리아 세 자매 여신 또한 우리에게 삶에 대해 생각할 거리를 던져 준다. 


* 맏이 - 클로트 : 베를 짜는 여신 (출생) 


"내가 너의 운명을 짜리라." 


* 둘째 - 라케시스 : 나누어주는 여신  (미래) 


"미래의 실마리를 풀어 은혜를 나누어주리라." 


* 막내 - 아트로포스 : 거역할 수 없는 여신  (죽음)


"내가 아무개 달 아무개 날에 너의 운명을 거두어 갈 것인즉, 네가 거역하지 못하리라." 


운명의 주관하는 여신 '모이라이' 세 자매를 보면서 인간은 출생하면서부터 죽음을 거역할 수 없는 존재이며 살아있는 한 미래는 우리에게 '은혜'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신화를 읽는다는 것은 내 마음속 신전을 찾는 일" 

누군가는 반문할 수 있다. 왜 아주 오래전 전해 내려오는 옛날 이야기, 신화를 읽어야만 하는가라고 물을 수 있다. 


왜 신화를 읽어야 할까?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는 신의 이름을 아는 것만으로 우리는 세상을 알 수 있는 힌트를 얻게 해 준다. 앞에 소개한 모이라이 세 자매를 통해 운명의 의미를 알게 되고 에로스와 프쉬케의 이야기를 통해 사랑의 참된 의미를 가르쳐준다.  그들의 이야기 속에 우리는 오히려 우리 자신을 더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저자는 이 책에서 그 역할을 충분히 해 주고 있다. 


25주년동안 굳건히 베스트셀러의 자리를 지킨 데에는 분명 그 이유가 있음을 알게 해 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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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의 여신 - 사납고 거칠고 길들여지지 않은 여자들의 이야기
마거릿 애트우드 외 지음, 이수영 옮김 / 현대문학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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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과 소수자들을 낮춰 부르는 멸칭들에 대한 과감한 도전이 인상깊은 소설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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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의 여신 - 사납고 거칠고 길들여지지 않은 여자들의 이야기
마거릿 애트우드 외 지음, 이수영 옮김 / 현대문학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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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을 쓴 산디 토츠비그까지 합해 16명의 작가들이 힘을 합쳤다.

영국의 '비라고 (Virago)'출판사 50주년 기념 기획으로 이 기획의 목적은 명확하다.

<여성과 소수자의 목소리가 더 많은 독자에게 닿기를 바라는 목적>이다.

<시녀이야기>로 유명한 마거릿 애트우드를 포함한 15명의 작가들이 발표한 현대소설 『복수의 여인』 의 컨셉은 독특하다.

'여성들'에게 주어지는 여러 멸칭 (남을 비하할 목적으로 부르는 호칭) 들을 주제로 이야기가 만들어진다는 점이다.

역사적으로 한국에도 여성들을 낮춰 부르는 호칭이 많았다.

청에서 돌아온 여성들을 욕보이는 말 '화냥년'을 비롯해 현재의 '맘충이'까지 사람들은 여성들을 낮춰 부르는 데 주저함이 없었다. 그렇다면 이 현상은 한국에서만일까? 현대문학에서 출간되 『복수의 여신』은 이 현상이 전세계적으로 공통된 현상이었음을 말해준다.

'사이렌' - 아름답지만 유혹적인 '요부' '경보음'

출판사 이름이기도 한 '비라고' - 문제를 일으키는 호전적인 여자

'해러던' - 나이가 들어 사납고 보기 흉해진 여자 등등..

나이를 막론하고 여러 여성들을 부르는 호칭이 그렇게나 많단 사실에 놀라게 된다.

하지만 이 15명의 작가들은 그 호칭에 정면으로 도전한다. 오히려 그들의 단편 속에 새로운 서사를 부여넣는다.


먼저 마가렛 애트우드의 단편 <뜨개질하는 요물들>을 읽으면 이 책의 목적을 분명하게 밝힌다.

가상의 세계에서의 모임 '경계의 존재들 뜨개질 모임'

여기서 주목할 말은 바로 '경계의 존재들'이다.


'경계'란 문지방에 비유되기도 해.

너희도 잘 알다시피, 우리는 모두, 말하자면 문턱을 사이에 두고

양발을 하나씩 놓은 처지이지.


양발을 하나씩 놓은 처지.

하지만 이 현실에서는 '모' 아니면 '도'를 요구하기에 어디에도 속하지 못한 소수자들이 있다.

그들은 이 사회에 존재하지만 앙쪽 모두 경계에 걸치기에 어디에서도 인정받지 못한다.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는 '경계'에 걸친 자들은 어떻게 되는가?



'실종자'가 된다.

사라지는 존재들.. 그들은 우리의 암묵적 & 자발적 무관심과 배척 속에 존재하지만 존재하지 않는 '실종자'가 된다. 그래서 마거릿 애트우드는 소설 속에서 이 경계에 걸친 자들을 위한 뜨개질 모임을 만들고 그들이 존재하도록 해 주자고 강력하게 주장한다.

내가 말하고 싶은 건

우리 중 다수가 실종자들의 행방을

알거나 찾아낼 능력이 있다는 거야.


우리가 마음만 먹으면, 그들을 배척하지만 않는다면 보이지 않는 존재들을, 실종된 존재들을 찾아낼 수 있다. 다만 우리가 그렇게 하고 싶지 않을 것 뿐이라는 사실이다.

엠마 도노휴의 단편 <가사 고용인 노동조합> 또한 인상깊다.

이 단편은 '테머건트'라는 멸칭을 주제로 이야기를 펼쳐나간다.

* 테머건트 - 표독하고 거만하며 잘 싸우는 여자. 우리말로 '싸움닭'

이 테머건트라는 멸칭으로 우리는 소설 속 여성이 당당하고 만만치 않은 여성임을 알 수 있다.

더욱이 가사 고용인이 싸움닭 같은 여자라면 이야기가 어느 쪽일지 더욱 짐작할 수 있다.



미스 시프섕크의 밑에서 일하는 캐슬린. 그녀는 좋은 주인을 만나서 배우기도 하며 소신도 뚜렷한 가사 고용인이다. 그래서 결혼해서 아이를 낳아도 일을 하고자 하는 의지도 뚜렷하다. 그래서 자신의 업무인 '화덕' 닦는 일에 대해서도 불필요한 일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문제 많은 세상을 당연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성을 내고 이의를 제기하는 것. 그래서 그녀의 이의를 제기함으로 그녀를 아끼던 고용주 미스 시프생크로부터 해고를 당한다. 좋은 고용주였고 더 좋은 곳으로 가서 일하라고 하지만 결국 고분하지 않다면 내칠 수 밖에 없다는 미스 시프생크의 말은 씁쓸함을 자아낸다.


유흥업 종사자를 성적이 아닌 직업적으로 고민하는 여성의 고뇌를 그린 <포르노 배우의 우월함>과 노화에 대해 젊은 세대들의 관점을 비교하며 노화를 비하하는 현 세태들의 이야기를 그린 <할망구의 정원>등 많은 문제들이 동서양을 막론하고 공통으로 일어나는 현상임을 이 소설은 알게 해 준다.

그래서 여러 멸칭으로 낮춰 불려야만 했던 그들이 제목 그대로 '복수의 여신'으로 태어날 수 밖에 없게 되었는지 이 소설집은 말해준다.

여성. 소수자들을 다룬 이 소설을 보면서 나는 <82년생 김지영>의 조남주 작가가 인터뷰에서 한 말을 떠올린다. "속도는 아주 느리지만 우리는 분명히 앞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한국 사회에서도 과연 옳게 나아가고 있는 것인가, 오히려 후퇴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건 분명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믿음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 믿음을 가지고 나아갈 때 여성과 소수자들을 낮춰 부르는 멸칭들이 다시는 존재하지 않는 사회를 만들어가리라 생각해본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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