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지 않고 살아내줘서 고마워
민슬비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태어나자마자 부모의 잘못으로 인해 세상으로부터 인정받지 못한 출생.

한 인격체가 아닌 부모의 소유물로 뺏기고 빼앗기며 버림받지 않기 위해 이를 악물고 버텼던 인생..

새아버지로부터의 갈등, 엄마의 상처를 등에 진 인생.. 이토록 힘든 인생이 있을까?

「죽지 않고 살아내줘서 고마워」는 저자 민슬비가 자신의 상처로부터 생긴 깊은 우울증으로부터 살아 남기 위한 처절한 삶의 기록이자 자신과 같은 힘든 사람들을 돕기 위한 공감 힐링 에세이다.

저자는 먼저 자신의 마음의 병의 원인이자 첫 단추인 어머니의 이야기부터 설명해간다.

너무 어린 나이에 엄마 (저자의 외할머니)와 헤어지고 오빠들과 아버지 사이에서 힘들게 살아남아야 했던 어머니, 곧 이혼하겠다는 약속을 했지만 차일피일 미루며 엄마의 애간장을 타게 하며 깊은 상처를 남긴 저자의 아버지, 저자를 혹으로 여긴 새아버지, 자신의 상처를 감당하기에도 너무 벅찼던 엄마, 사랑보다는 의무감으로 키울 수 밖에 없었던 엄마의 이야기 등 저자는 힘든 이야기를 펼쳐 나간다.

어린 나이에 너무 감당하기 힘든 그 저자와 어머니의 이야기를 읽고 있노라면 어쩜 이런 인생이 있을까라는 안타까움에 페이지를 쉽게 넘길 수 없다. 살아있는 게 용하다라는 말이 나올만큼 하루를 살아가는 게 아니라 버텨가는 것이 맞다고 할 만큼 저자와 어머니에게 살아가는 건 전쟁이고 전투였다.

세 번의 자살 기도.. 그리고 그 속에서 교수님께 도움을 청하고 그 상처를 버티기 위해 거쳐나가는 과정은 저자가 자살을 기도한 건 바로 그만큼 살고 싶다는 의미였음을 알 수 있다.

건강한 사람이 본다면 우울증은 단순한 마음의 감기 같은 사소한 것으로 보일 수 있지만 이 우울증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어떻게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는 지 저자는 자신의 증상과 치료를 자세하게 이야기한다.

그리고 조그마한 마음의 병이라도 절대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우울증의 쓴 뿌리를 뽑기 위해 발단이 된 엄마와의 관계를 바로 잡아나가며 엄마와 화해하며 주위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청하면서 저자는 단순한 진리를 깨달아나간다.

"당신은 존재 자체만으로 소중한 존재입니다."

저자의 어머니 또한 너무 어린 나이에 어머니와의 이별을 겪고 사랑을 받지 못했고 그 공허함이 자신의 딸, 즉 저자에게로 유전되었다. 불행은 유전이 강하다고 한 저자의 고백처럼 어머니의 상처는 딸에게 유전되었다.

사랑을 받은 자가 사랑을 줄 수 있다는 말을 한다. 온전한 사랑을 제대로 받지 못했던 어머니가 아무리 부모가 된다 하더라도 제대로 된 사랑을 줄 수 있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저자에게도 저자의 어머니에게도 당신은 소중한 존재였다고 처음부터 말해 주는 단 한 사람이라도 있었다면 이들이 이토록 먼 길을 돌아오지 않았을텐데라는 안타까움이 들면서 너무 늦지 않게 이 단순하면서도 중요한 진리를 깨닫게 되어서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으며 내 두 아이들을 자꾸 떠올려본다. 나는 이 아이들에게 어떤 상처를 주고 있지는 않은지, 나의 쓴 뿌리가 아이들에게 아픔을 주고 있지는 않은지.. 내 안의 쓴 뿌리나 상처가 없는지 돌아보게 만든다.

그리고 부모로서 내 안의 상처를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나 자신을 먼저 소중히 여길 때 내가 아이들에게 온전한 사랑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저자를 통해 배운다.

에세이 『죽지 않고 살아내줘서 고마워』, 저자를 만난다면 나도 저자를 안아주며 따뜻하게 말해주고 싶다.

"당신은 소중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내 두 아이들에게 그리고 나에게도 말해주고 싶다.

"너는 소중해. 사랑한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나 2019-03-05 1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