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다리 아저씨 Art & Classic 시리즈
진 웹스터 지음, 수빈 그림, 성소희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 시절, 주일 교회 종소리와 함께 시작되던 텔레비젼 만화가 있었습니다.

어린 시절, 일요일마다 방영되던 만화가 있었습니다. 일요일에만 방영되었던 그 만화를 보기 위해 교회를 늦게 가기 위한 꼼수를 쓰다 엄마에게 혼이 나곤 했습니다. 혼나면서도 꼭 놓칠 수 없었던 만화는 바로 <키다리 아저씨>였습니다.

그 때는 이 만화가 원작 소설이 따로 있다는 사실도 전혀 알지 못했지만 그 만화 속 개성 강한 아가씨 주디와 멋있는 저비 도련님을 보면서 매번 마음이 설레이곤 했던 기억은 아직도 생생합니다.


《키다리 아저씨》는 고전이니만큼 여러 형식의 콘텐츠로 제작되어왔습니다. <키다리 아저씨>를 읽어 보지 않았다 하더라도 이 책 제목만큼은 많은 독자들에게 친숙한 작품입니다. 보육원에서 생활하던 주디가 한 후원이사의 도움으로 대학에 입학하면서 자신의 일상을 편지를 써 내려가는 편지 형식의 이 소설이 너무 사랑스러운 캐릭터로 출간되었습니다. 제가 만화에서 보던 주디는 장난기 가득한 얼굴인데 이렇게 사랑스러운 아가씨로 그려져서 책을 본 순간 '주디가 이렇게 이뻐도 되는 건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렸을 때 제게 다가온 주디의 이미지는 피상적이였습니다. 가난한 한 고아가 운이 좋아 한 부자의 도움으로 대학을 가게 되고 멋있는 남자 주인공과 사랑에 빠지는 전형적인 여주인공이였습니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 본 주디는 제가 알고 있던 것 이상으로 주체적이고 독립성이 강한 여성이였습니다. 비록 주디는 자신이 고아원 출신이고 남의 도움을 받고 있다는 자격지심이 있지만 그 상황 속에서 자신이 받는 혜택이 결코 당연한 것이 아니라는 걸 보여줍니다. 다른 친구들이 부모님이 주는 도움으로 당연하게 생각하며 누리는 일상을 주디는 감사하고 다른 누구보다 더 열심히 살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그러하기에 공부도 열심히 해서 장학금을 받고 그 장학금 수령을 거부할 걸 명령하는 키다리아저씨게 반항할 수 있는 건 바로 남의 도움에 의존하기보다 스스로 일어서려는 주디의 강한 의지를 보여줍니다.



1912년에 발표된 《키다리 아저씨》가 쓰여진 시기는 여성에게 참정권이 없었던 시절입니다. 미국에서 여성 참정권이 1920년에서야 여성 참정권이 인정되었다고 합니다. 책 곳곳에 여성 참정권이 없는 현실을 아쉬워하는 주디의 말은 아마 작가 진 웹스터이 주디를 통해 참정권을 외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비록 상류층이지만 그들과 달리 고아들을 후원하고 부의 재분배를 외치는 사회주의자 저비스 펜들턴과 뉴욕 상류층의 화려하고 풍요로운 삶을 동경하기보다 덜 화려하지만 그들만의 풍성한 삶을 살아가는 샐리 가족의 삶을 더 동경하는 주디의 모습은 저자의 사상이 들어가있지 않을까 추측하게 합니다.



《키다리 아저씨》 는마치 다른 사람의 연애편지를 읽은 듯 설레기도 하고 키다리 아저씨가 바로 옆에 있는데도 전혀 알지 못하는 주디를 보는 저비스의 마음은 어떨까 상상하기도 합니다.



자신이 불행하다고 생각했던 주디가 대학에 가서 자신의 신분 컴플렉스에서 벗어나며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키다리 아저씨》는 재독의 기쁨을 알게 해 준 책이였습니다.

전에는 전혀 알지 못했던 정치적인 상황 등 또한 엿볼 수 있었고 그 안에서 의견을 교류해가며 키다리 아저씨이자 정신적인 동반자로 함께 사랑을 키워가는 주디와 저비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고전은 시대를 떠나 후세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읽힐 수 있는 문학을 말합니다. 《키다리 아저씨》 또한 제게 고전이란 무엇인가를 느끼게 해 줄 수 있었습니다. 사랑스러운 캐릭터로 재탄생과 함께 한 키다리 아저씨 이 우울한 코로나 일상에 휴식이 필요한 분들꼐 강력 추천합니다!


정말로 중요한 건 대단한 기쁨이 아니에요.

소소한 기쁨을 한껏 즐기는 것, 그게 중요하죠.

아저씨, 제가 참된 행복의 비결을 알아냈어요.

바로 현재를 사는 거예요.

지나간 일을 영원히 후회하거나 다가올 일을 미리 걱정하는 게 아니라

지금 바로 이 순간을 최대한으로 누려야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