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죽는 것보다 살찌는 게 더 무서웠다 - 나를 사랑하기 힘들었던 식이장애 그 8년의 기록, 롱롱데이즈
라미 지음 / 마음의숲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죽는 것보다 살찌는 게 더 무서웠다》는 저자가 8년여동안 식이장애로 인해 고통받았던, 그리고 그 긴 터널을 뚫고 나오기까지의 힘든 여정을 기록한 그림 에세이다. 


여성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외모를 평가받는다. 남자들은 태어나면 못생겨도 장군감이네, 남자니까 괜찮아라며 외모에 관대하지만 여자들은 태어나면서 쌍거풀 수술해야 되겠다라는 등 외모를 평가받는다. 

여자의 외모와 날씬한 몸매를 사회의 기준으로 그 기준을 따를 걸 강요하는 사회 속에서  저자 라미는 그 기준이 저자에게 식이장애를 불러 일으키고 자신을 사랑할 수 없게 하는지를 보여준다. 


먹는 것 자체가 죄악처럼 느껴지고 살 찌는게 무능력처럼 비춰지기에 이런 정신적인 고통이 차곡차곡 쌓여 폭식과 구토를 병행하는 식이장애는 외로움의 부작용까지 초래한다. 

할 수 있다라는 긍정마인드로 무장도 해 보고 여행 및 다이어트 등 많은 수단을 강구하지만 일시적인 해결책을 되어도 다시 원 상태로 복구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무엇보다 누구도 이 병에 대해 질병으로 인정해 주지 않고 여러 훈계만 가득한 일방적인 조언은 식이장애의 환자에게 도움은 커녕 환자를 정신적으로 더 고립시켜준다. 

8년, 결코 짧지 않은 긴 세월을 빙빙 돌아 저자는 자신이 해 왔던 모든 방법들이 다 실패로 돌아갈 수 밖에 없었는지를 깨닫고 이 식이장애라는 질병이 사회에서 여자에게 가해지는 하나의 폭력으로부터 비롯되었음을 깨닫는다. 


여성의 외모가 하나의 상품이 되어버리고 품평회를 여는 듯 화장과 옷차림이 평가받는 여자의 몸, 

그 가해지는 평가는 여성의 자존감을 하락하게 하고 그 기준에 따르지 못하는 사람들을 평균 이하로 몰아세운다. 무다리, 얼큰이 등 외모비하적인 별명들, 그 모습 자체로 인정해 주지 않고 더 노력해서 예뻐지라고 채찍질하는 이 사회는 먹는 음식 또한 죄악으로 규정지었다. 


모든 사람은 다르듯이 각 개인의 체형도 다르다. 하지만 우리는 하나의 체형만을 기준으로 다른 체형을 비하해오고 존중해 주지 못했다. 자신의 체형에 따라, 몸 상태에 따라 식이요법이 다르고 건강 관리가 다르지만 일방적인 기준 속에 자신의 몸에 맞지 않는 방법만을 강구하니 실패는 당연한 수순이었다. 


저자는 자신의 몸 상태를 인정하고 자신에게 거리두기를 시작한다. 부정적인 생각대신 다른 관심으로  자신을 생각을 보호하고 자신부터 상대방을 외모로 평가하지 않기로 결심한다. 

누가 더 예뼈졌는지 말하는 게 아닌 상대방 모습 그대로 인정해 주며 응원해 주자고 말한다. 


나 역시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는 조바심에 몸이 워낙 뻣뻣해 스트레칭 등 유연성 운동을 하라는 의사의 조언을 무시하고 살을 빼는 유산소와 근육 운동을 고집했던 경험이 있다. 결국 병원치료를 받아야 했던 악순환이 있었다. 나 역시 나의 몸을 무시하고 그 기준을 채우고자 내 몸을 존중해주지 못했다. 

자신의 몸을 존중해 주지 않도록 조장하는 사회. 이 기준 자체가 또 하나의 폭력임을 저자의 경험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물리적인 푝력만 폭력이 아니였다. 더 예뻐지고 날씬해 질 것을 강요하는 그 자체도 폭력이 될 수 있고 실제로 많은 여성들이 저자와 같은 식이장애를 겪거나 다른 정신적인 고통을 겪고 있다. 


우리 스스로 이 외모지상주의로부터 해방되며 우리 자신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 식이장애 또는 그 비슷한 질병을 겪는 환자가 있다면 이건 환자의 잘못이 아니라고 우리는 말해 줄 수 있어야 한다. 

탈코르셋 운동이 조금씩 시작되지만 아직도 거대한 이 외모지상주의 세상 속에서 조그마한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 나 또한 이런 나지만 괜찮다고 말하며 더 이상 외모에 집착하지 않기로 했다. 

이 작은 시작이 바로 온전히 나답게 살아갈 수 있고 건강하게 지켜줄 수 있는 첫걸음이리라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