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아 있는 모든 순간
톰 말름퀴스트 지음, 김승욱 옮김 / 다산책방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기 한 남자가 있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과 새로운 생명의 탄생을 동시에 겪어야만 하는 잔혹한 운명 앞에 선 한 남자가 있다.

새 생명이 태어나길 손꼽아 기다리던 톰과 카린의 일상에 갑자기 찾아온 호흡 곤란 증세가 찾아오고 병원에 실려가면서부터 그들의 평온한 일상은 처절히 깨져간다.

임신 33주, 아이를 품은 상태에서 내려진 청천벽력 같은 '급성백혈병' 진단.

치료를 위해 예정일보다 이른 출산으로 딸을 품에 안은 저자 톰은 한 병원 안에서 의식불명인 아내와 이제 갓 태어난 딸 리비아를 동시에 오가며 서로를 보살펴준다.

아내 카린에게는 자신들의 사랑의 결실인 딸의 사진을 보여주며 딸의 존재를 일깨워주려하고 딸에게는 엄마의 온기를 느끼게 해 주려고 한다.

《우리가 살아 있는 모든 순간》은 저자 톰 말름퀴스트의 자전적 소설로 사랑하는 아내를 갑자기 떠나보내야 했던 극심한 슬픔과 그 후 딸 리비아를 키우며 살아가는 이야기를 담담한 어조로 그려낸 소설이다.

나 역시 아이를 낳고 갑자기 닥친 장유착과 더불어 아이를 산후조리원에 맡겨놓고 응급수술로 한 달 가까이 입원해 있어야 했다. 그 시간동안 남편은 나와 아이들을 오가며 돌보기에 바빴다. 소설을 읽는 내내 그 때의 긴급한 상황이 재현되었다. 갑자기 닥친 발병과 새 생명에 대한 두려움, 혼란과 불안함. 의료진들은 보호자에게 열심히 설명을 해 주지만 여전히 믿기지 않는 현실.. 그 당시 남편의 모습이 저자 톰의 모습이 겹쳐진다.

갓난아기 리비아를 돌봐야만 하는 톰에게는 아내의 죽음에 슬퍼할 충분한 마음의 여유조차 허락하지 않는다.

그래도 산 사람은 살아야 한다는 말을 한다. 죽은 사람은 그만 잊고 삶을 이어가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 또한 딸이 있기에 살아야 하고 남겨진 가족 또한 슬픔의 일상을 살아간다.

법적으로 혼인한 사이가 아니기에 친부임에도 불구하고 법적 보호자 인정을 받기 위해 수십 번 복지국에 전화해 상황을 설명해야 하고 아내의 장례식을 준비해야 하며 투병 중이신 아버지도 보살펴드려야 한다.

저자 또한 그렇게 삶을 살아간다.

《우리가 살아 있는 모든 순간》은 현실을 버텨 가는 일상과 아내 카린과의 추억에 대한 회상이 교차되어 보여준다.

집안 구석 곳곳에 새겨져 있는 아내의 추억과 그 현실을 받아들여야만 하는 힘든 일상 속에 아내의 말을 제대로 들어주지 못했던 미안함과 그리움을 담담하게 그려낸다.

너무 담담한 어조로 서술해 나가는 저자의 글이 무미건조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그 상황 속에서 묵묵하게 모든 슬픔을 홀로 감당해나가는 저자의 심정이 느껴진다. 마음껏 슬퍼할 새도 없이 아이를 전적으로 책임져야 하는 책임감 속에 꾸역꾸역 일상을 유지해 나가는 저자의 마음이 그려져 읽는 내내 마음을 무겁게 만든다.

갑자기 닥쳐온 불행. 사랑한다는 말도 충분히 못했고 추억도 더 이상 함께 느끼지 못하는 일상 속에서야 저자는 우리가 살아 있는 모든 순간이 바로 사랑을 전할 때임을 말한다.

우리의 순간 순간 중 소중하지 않은 시간은 없다. 아내를 떠나보낸 저자는 그 순간을 알기에 홀로 남겨진 딸 리비아에게 아내의 몫까지 사랑하리라 다짐한다.

저자에게 어쩜 삶은 더 이상 축복이 아닐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아내의 죽음에 이어 찾아온 아버지의 사망..

이 상황에서 온전한 정신으로 있는 사람이 과연 몇 명이나 될까.

그러함에도 살아가야만 하는 인간의 존재를 저자를 통해 보게 된다. 저자의 자전적 이야기를 통해 우리의 삶이 유한하며 결코 많지 않음을 보게 된다. 저자가 아내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떠나보낸 것처럼 모든 사람들에게 시간은 결코 충분치 않다. 우리가 살아 있는 모든 순간, 그 순간에 더욱 사랑하도록 이야기하는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