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세계시민의 자발적 이란 표류기 - 로하니 취임부터 트럼프의 핵 협상 탈퇴까지, 고립된 나라에서 보낸 1,800일
김욱진 지음 / 슬로래빗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의 전 부시대통령이 북한과 함께 이란을 악의 축이라고 지정하고 경제 재재가 이행될 때에도 별다른 관심이 없었다. 이유는 간단했다. 그건 한국의 이야기가 아닌 남의 나라 이야기였다. 그것도 아주 멀고 먼 미지의 중동에 있는 나라 이란. 우리가 알 바 없는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미국을 비난하기보다는 그러게 뭐하러 핵을 만들어라며 이란이 자초한 자업자득이라고만 단순하게 생각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문득 한 가지 생각이 들었다. 내가 너무 미국의 입장에서 다른 나라들을 봐 왔던게 아닐까? 미국이 나쁘다고 하면 무조건 나쁜 것일까? 왜 미국은 핵보유해도 상관 없고 이란이나 북한에만 제재를 가하는 것일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강대국의 입장에서 세계를 바라보았다는 생각을 했다. 유럽이나 미국은 많은 경험자들이 있고 가깝게 느껴지지만 먼 중동은 아랍어도 거리상으로도 제대로 아는 게 하나도 없었다. 알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질 무렵 책 <어느 세계시민의 자발적 이란 표류기>를 만나게 되었다. 

저자 또한 이란을 가게 될 줄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이제 갓 결혼한 풋풋한 신혼인데 하물며 먼 중동으로 누가 가고 싶어할까? 하지만 이미 인기있는 나라는 경쟁이 치열하고 과감한 도전을 하기로 결심한 저자는 이란으로 떠나게 된다. 4년간의 장기 근무.. 아무리 사랑이 넘친다고 해도 나라면 그 먼 나라까지 떠날 수 있었을까? 새삼 저자의 부인이 대단하다고 느껴졌다. 

이 책은 이란에 대해 생 초보인 저자가 직접 현지 테헤란에서 4년 동안 머물며 겪고 느낀 경험담을 들려준다. 이슬람 혁명으로 인해 술이 금지되고 여성들의 히잡 착용 등 이슬람 종교로 인해 사회 곳곳에 가해지는 제재와 그 속에서 몰래 일탈하는 이란인들의 괴리, 이란의 대중 교통과 아랍어와 이란인들이 쓰는 페르시아어가 다르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다. 

<어느 세계시민의 자발적 이란 표류기>에서 저자는 경제 재제로 인해 이란에서 어떤 결과를 초래하고 이란인들의 삶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자세하게 기술한다. 내가 내 일이 아니라고 대수롭지 않게 여겼던 일들이 그 당사자인 이란에는 모든 산업이 낙후되고 하루 하루 먹고 사는 게 전쟁이 되었음을 알려준다. 한 강대국 대통령의 한 마디가 한 약소국을 어떻게 쥐고 흔드는지 그 결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객관적인 입장에서 드러낸 이 글을 통해 소름이 끼쳤다. 

                  "인저 이란 에." (여기는 이란이야.) 

일이 잘 안 풀릴 때 현 상황에 대한 자조가 섞인 이 표현이 널리 쓰인다라는 사실이 마음이 아프다. 
왜 한 나라가 다른 나라에 의해 좌지우지 되어야만 한단 말인가..  
다른 나라에 여행을 갈 때에도 수많은 제약이 따르고 제한된 선택에 살아야만 하는 이란. 
혁명을 꿈꾸었지만 결국 혁명에 성공한 일부 세력들만이 기득권이 되어 소수만이 누리는 부요함. 

그 속에서 자조섞인 농담을 하며 현실 수긍하며 살아가는 이란인들의 모습이 안타깝다.


이슬람 수니파와 시아파의 분쟁, 이란을 둘러싼 각 중동국의 이해관계 등을 쉽게 풀이되어 있어 이란에 대해 이해하기가 쉽다. 또한 이란인들이 얼마나 개혁에 열망하는지 알게 되었다. 
이란보다 상황은 좋지만 헬조선,흙수저라고 불리며 삼포,칠포 세대의 젊은이들의 절망이 가득한 이 한국 사회의 모습과도 비교하며 공감하면서 읽을 수 있었다. 

지구촌 사회를 살고 있는 이 때 과연 우리는 다른 나라를 이웃으로 인식하며 그들의 삶에 관심을 가지는가라는 생각을 하게 해 준다. 그들을 제대로 알고 있나? 아니 알려고 노력은 하는 걸까? 
<어느 세계시민의 자발적 이란 표류기>를 통해 이란에 대한 궁금증이 일부 해소되었다. 시시각각 변하는 국제 정세에서 이란이 어떤 변화를 겪게 될지 매우 궁금해졌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