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에게 (반양장) - 기시미 이치로의 다시 살아갈 용기에 대하여
기시미 이치로 지음, 전경아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어렸을 땐 빨리 커서 어른이 되고 싶어한다. 하지만 어른이 되면 나이가 드는 것에 대한 기대가 두려움으로 변한다. 
체력이 약해지고 주름이 생기며 할 일 없이 쓸쓸한 일상 등이 모습이 흔히 우리가 상상하는 노년의 모습이다. 나이가 드는 것을 즐거워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마흔에게]는 <미움받을 용기>의 저자 기시미 이치로가 인생의 중년을 넘어선 이들에게 또는 나이 드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갖는 이들에게 삶의 관점을 다시 바라봄으로 부제처럼 다시 살아갈 용기에 대하여 쓴 책이다. 

저자는 그동안 우리가 인생을 "생산성"위주로만 살아왔다고 진단한다. 젊었을 때는 생산성 있는 일들을 많이 할 수 있었지만 늙어가며 할 수 있는 일들이 줄어들며 자신이 쓸모없는 인간이라는 생각에 빠져든다. 늙어 자식의 병간호를 받고 부담이 될 바에야 빨리 세상을 떠나야 한다는 한숨소리도 우리가 생산성 위주로 삶을 바라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생산성" 위주의 삶은 인간을 소모품으로만 취급하게 만들며 정작 우리에게 필요한 건 "존재 가치" 위주의 관점을 바꿀 것을 강조한다. 

결승 지점을 향해 뛰며 경쟁하는 마라톤 같은 삶이 아니라 춤을 추는 자체만으로 기쁘고 행복한 것처럼 삶은 존재하는 것 만으로도 행복하고 기쁨이 되어야 한다. 목표보다는 그 일을 내가 할 수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우리에게 기쁨이 될 수 있다. 나이가 들어서 못 해. 이 나이 먹어서 뭐에 쓸려고. 라는 한탄이 아닌 뭔가를 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행복하고 감사한 것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저자는 늦은 나이에 한국어 공부를 시작했고 여전히 부족하지만 결코 자신을 탓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한국어 실력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예전보다 한결 나아진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기 때문에 오히려 감사할 뿐이다. 

어느 누구도 나이 드는 것을 피할 수 없지만 삶을 바라보는 관점은 바꿀 수 있다. "지금 여기"의 삶을 충실히 보내며 미리 걱정하지 않는 것. 그리고 나부터 행복해질 것. 내가 행복해야 주변을 챙길 수 있음을 저자는 강조한다. 부모님을 간병하거나 육아를 하면서도 자신이 행복해지기 위해 주변의 도움을 요청하며 자신부터 챙길 것을 말하는 저자의 조언은 부모님을 간병했던 저자의 깊은 경험담으로부터 많은 실질적인 조언을 준다. 

40대의 문턱에 선 지금. 이 책을 만날 수 있었다는 사실이 매우 감사하다. 
그리고 투병생활을 하고 계시는 어머니를 떠올리며 내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할 수 있었다. 
나이가 들수록 뭔가를 배우고 실행하는 것에 대해 주저하게 된다. 부정적인 생각이 나이의 벽에 부딪쳐 주저앉게 될 때가 많다. 그런 내게 할 수 있다고 말해주어서 매우 감사하다.
나에게, 그리고 모두에게 나이 드는 것에 대해 용기가 필요하다. 
기억하자. 인생은 마라톤이 아니라 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