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기 신간평가단 활동 안내
<인문/사회/과학>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이슬람의 눈으로 본 세계사>다. 

우리는 보통 이슬람이라고 하면 부정적인 인상부터 가지게 되곤 하는데 사실 이러한 이미지는 선진국 언론들의 프레임으로부터 나오는 경우가 많다. 이슬람이라고 다 악당인가? 그런 법은 없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세계사에 관심이 많았고 실제 이슬람권의 문화에 대해 배우기도 했지만 내가 배웠던 것은 주류사적 관점이었다. 아프가니스탄계 미국인이 쓴 세계사는 어떨까 궁금하다. 아프가니스탄계 미국인이라고 하니 이전에 인상깊게 읽었던 호세이니의 연을 쫓는 아이가 떠오른다. 

 

<사회생물학 대논쟁>이라는 책이다. 

요즘 대학에서 과학과 사회의 관계를 탐구하는 과학기술학(STS) 강의를 듣고 있는데, 그래서 그런지 '사회생물학 대논쟁'이라는 책이 유별나게 눈에 띈다. 과학이 사회를 움직인것인지 사회가 과학을 움직인것인지 등 사회생물학에서는 아주 고전적인 기술결정론으로부터 시작해서, 다윈의 진화론까지 접목시켜 풍부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 것 같다. 인문학을 공부한 저자부터 시작해서 인문학과 과학의 중간에 있는 과학기술학(STS) 전공자와 생물학을 전공한 저자까지, 저자들의 스펙트럼만 봐도 기대가 많이 되는 책이다. 꼭 한번 읽어보고 싶다. 특히나 인문/사회/과학이라는 카테고리에 무지 적절한 책이 아닌가 싶다. 기대 도서 중 1위.

 

 

<아이콘>.  

우리에게는 워낙 유명한 진중권 씨의 책이라 그리 길게 말할 필요도 없을 것 같지만- 나는 진중권 씨의 책을 한 번도 읽어본 적이 없기에 할 말이 없는 건 사실이다. 나는 역사 쪽에는 관심이 많지만 철학에는 형편없이 약해서 그런지 '철학 매뉴얼'이라는 부제가 눈에 띈다. 이 책을 읽으면 다른 철학서를 읽기가 조금 더 수월해질까? 라틴어라거나 철학 용어의 어원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그래서 책 이름이 아이콘인가. 

 

 

<칠레의 모든 기록> 

두번째로 제일 기대가 되는 책이다. 저자는 다름아닌 유명한 대문학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고등학교 때 스페인어를 잠깐이나마 공부했었고, 덕분에 라틴아메리카의 역사에 대해서도 관심을 좀 가지게 되었는데 칠레에 대해서는 아옌데의 이름만 어렴풋이 알 정도의 지식밖에 가지고 있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꼭 한번 읽어보고 싶기도 하다. 이 책에서 마르케스가 증언하고 있는 칠레의 역사는 어떤 역사일까? 정말로 궁금해진다. 칠레의 역사 뿐만이 아니라 마르케스의 문학적 향기도 들어가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 또한 있다. 

 

<군대를 버린 나라> 

의무적으로 모든 남자가 군대에 2년씩 다녀와야 하는 이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서 '군대를 버린 나라'라는 제목은 자극스럽기 그지없다. 이 책의 주인공은 코스타리카. 사실 이름 한 두번 정도밖에 들어보지 못한 작은 나라인데, 그 나라가 위치한 곳은 바로 중남미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정말 수많은 의문점이 떠오른다. 거칠고 험난한 중남미 국가들의 틈바구니 속에서 코스타리카는 어떻게 군대를 버릴 수 있었을까? 정말로 궁금해지는 책이다. 물론, 코스타리카가 지나치게 이상화되어 '낙원'처럼 비쳐지는 것은 경계해야 하지만 '군대를 버렸다'는 사실 하나 자체만으로 이 책은 호기심을 가지고 읽어볼 가치가 충분히 있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수꽃다리 2011-10-01 2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의 경우, 진중권의 아이콘을 읽고 다른 철학서 읽기가 수월해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현실과 철학이 어떻게 만나는지, 현실에 작용하는 것이 목표라는 것은 알것 같았습니다. 진중권 다운 책이라는 점에 한표. 다른 책들도 읽어보고 싶네요.

메로나 2011-10-02 10: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밌어 뵈는 책들이다! 칠레라니! 코스타리카라니! 피노체트 쿠테타에 대한 멋진 책 한권을 더 찾아서 이거 올려달라고 할려 그랬는데 이미 올려버렸구나ㅜㅜ 나는 칠레의 모든 기록 말고 다른 책 올릴게요.. 마르케스가 쓴 칠레의 모든 기록 책은 중도에 가면 빌릴 수 있었던 거 같아ㅋㅋ 내가 사실 지난학기에 레폿쓰려고 빌렸다가 하나도 안 읽고 다시 반납했지만 분명 있었음 ..ㅜㅜ

알라딘신간평가단 2011-10-11 17: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체크 완료했습니다! 첫 미션 수행 고생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