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민중사 1
하워드 진 지음, 유강은 옮김 / 이후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미국사에 대한 책을 읽었다. 그런데 잘 기억이 나지 않았다. 그냥 단편적으로는 미국의 역사에 대해서 들어왔다. 우리 역사와 정치, 경제, 문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나라가 미국이라서 그런지, 나도 모르는 사이에 미국사를 조금은 알고 있었다. 하지만, 하나의 미국 시민 혹은 민중의 관점을 가지고 미국사를 조망한 책을 읽은 것은 이 번이 처음이었다. 그래서 그런지 콜럼버스와 인디언의 만남을 통해 시작된 미국의 역사는 나를 감정적으로 격앙되게 만들었다.  신대륙, 기회의 땅이라는 통념과 달리... 내 마음속에는 서로 만나지 말지... 무수히 많은 살륙, 기만, 탐욕. 정말 미국이 기독교 국가인가?

  힘없이 자신의 보금자리를 빼앗겨야만 했던 인디언, 아프리카에서 노예로 잡혀온 흑인, 미국의 하층민. 곤봉, 기관총의 위험속에서 인간의 권리를 주장했던 노동자, 농민, 여러 소수자들(여성, 장애인 등)...  

  미국은 저자의 말데로 세계에서 가장 앞선 민주주의 국가중에 하나이다. 그러나 많이 부족하고, 세계에 대해서는 그리 민주적이지 못했다. 하나의 미국이 있다는 허구를 집어 던지고, 민중의 관점으로 미국사를 조망해 보고자 했던 저자의 의도와 그가 꿈꾸는 미국, 아니 세계의 모습이 가슴속에 전해지는 것 같다.  

  고난 속에서 민주주의를 발전시켜 온 미국민중들에게 경의를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