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는 시간에 투자하고 빈자는 돈에 투자한다 - 시간을 가치로 바꾸는 하루 11시간의 마법
주창희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코스모스 도서평가단>


시간을 가치로 바꾸는 하루 11시간의 마법

 

이 책<부자는 시간에 투자하고 빈자는 돈에 투자한다>의 저자 주창희는 “시간을 가치로 바꾸는 하루 11시간의 마법”을 모든 사람과 공유할 목적으로 이 책을 펴냈다. 

 

내용은 5장으로 구성됐고, 1장 ‘시간의 경제학’에서는 시간은 지켜야 할 재산이 아니라 자산으로 그 속성과 가치, 이의 극대화 기본 조건을 톺아보며, 시간을 투자하는가, 돈을 투자하는가를 묻는다. 2장 ‘시간을 사고, 파는 사람들’에서는 시간 확보 전쟁, 기회비용보다 중요한 시간 비용, 시간을 고용, 판매, 확장, 투자하는 사람들 유형을 들여다보면서, 무엇이 내 시간을 통제하는지를 파악한다. 3장 ‘시간 길에서 만나는 사람들, 상황들’에서는 나의 시간과 타인의 시간, 피할 수 없는 상황과 선택 가능한 반응은 무엇인지, 능동적인 시스템 구축 방법을 살펴본다. 4장 ‘어디로 향하고, 무엇을 얻을 것인가’에서는 행복의 조건, 학습 3단계, 소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그리고 마지막 5장 ‘하루 11시간의 마법’에서는 직장에서 보내는 시간의 의미를, 고정수입, 그 이상의 가치, 고용주와 종업원의 시간, ‘일’이란 무엇인가?, 보이고 싶은 모습, 보이는 모습, 평판, 찬란한 50대를 위한 준비 순으로, 성공한 사람의 습관 속에서 보인 ‘시간’에 관한 생각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등, 우리가 늘 “시간이 없다”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람들, 그들의 시간은 재산인가, 자산인가, 어떤 가치가 있는가를 묻는다. 

 

소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부자의 소통방식”이란

 

부자들은 간결하게 소통한다. 다른 사람의 시간을 존중하므로 경청하고, 그들의 언어로 질문하고, 스스로 답을 찾도록 이끈다. 부자는 정확히 듣고, 문제를 분석, 해석한 후, 정확하게 답한다. 지은이는 이를 소통의 3요소라 한다. 즉, 소통의 주체는 나와 상대방이며, 소통의 경로와 매체, 침묵 또한 소통임을 기억하며, 소통의 규칙(눈높이)은 상대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표현을 하자. 한 예로 일본의 도요타자동차 생산 현장에서의 “소통”은 중졸 수준의 작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단순하고도 정확한 표현을 사용한다. 이중해석, 모호한 표현은 없애버린다. 

 

시간은 인생길이라는 생각, “50대의 수입”은 30대의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달려있어.

 

우리가 일하는 시간, 직장에서 보내는 시간 하루 11시간의 의미는 첫째 인생에서 가장 왕성한 시기의 시간이고, 6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남은 40년을 버티기 위한 자산을 축적하는 시간이라고 규정한다. 세네카의 말을 빌려 그가 생각하는 시간을 말하는데, “우리가 살 시간이 짧은 것이 아니라,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라고, 

 

이 책의 핵심, ”오늘 하루“밖에 없는 시간, 과거는 지나온 것이며,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길고 길 시간 길이지만, ‘늘 새로운 하루’가 길을 만든다. 부자는 일과 삶을 연결하고 통합한다. 부자는 배움에 최고의 가치를, 급여나 시간보다는 모든 순간에 배움을 추구한다. 자산의 극대화는 바로 모든 순간에 배우는 것이기에 시간은 지켜야 할 재산이 아니라는 지은이 시간 철학이 녹아있다. 자기계발을 어떻게 할 것인지, 나에게 주어진 시간이 마치 "오늘 하루"밖에 없다면 당신은 어떻게 보낼 것인가, 최선을 다하는 게 무엇일까?, 너무 편하게 내일이 있잖아라는 말은 "시간의 세계"에서 통하지 않는다. 부자와 빈자의 갈림길은 바로 "시간"을 어떻게 보는가에 달려있기에... 

 

우리가 보내는 하루의 시간, 매 순간, 낭비하지 않도록, 나만의 시간 30분, 가끔 다른 사람을 만나면서 나를 확장할 기회를 얻는다. 물론 책을 읽는 것도 다른 사람의 가치관과 경험을 만나는 좋은 시간이다. 다른 사람의 시간을 존중하라. 단순명쾌정확한(단명정)소통을 유념하라. 배우기 위해 일할 것, 최고가 되어 독립을 꿈꾼다면 시간은 나에게 그 무엇으로 작용하며 작동할 것이다.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