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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스칼 인생공부 - 인간의 마음을 해부한, 67가지 철학수업
김태현 지음, 블레즈 파스칼 원작 / PASCAL / 2024년 10월
평점 :
파스칼, 인간의 마음을 헤아리는 67가지 철학과 인생 수업
인문학자 김태현은 세상에 존재하는 현명한 지식과 그 방법을 찾아서 사유한다.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당대 현자들의 생각과 그들이 남긴 명언을 길어 올려 우리에게 전해주는 메신저, 지식큐레이터로 활동한다. 그의 저작<백 년의 기억, 베스트셀러 속 명언 800>을 비롯하여 지적 교양과 지적 대화, 스크린의 기억, 타인의 속마음 등을 명언을 통해 풀어내고 있다.
이 책<파스칼의 인생 공부>은 인간의 마음을 톺아보는 67가지 철학 수업이다. 인간의 불행은 대부분 혼자 있지 못하는 데서 왔다는 것은, 인간이 무리를 지어 사는 게 본능(마르쿠스 가브리엘, 유발 하라리 등)이며, 무리집단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세상은 내가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좋게도 나쁘게도 만만하게도 무섭게도 보인다. 마치 불가에서 말하는 세상은 내 안에 있다는 말과도 비슷하다. 인간의 본성의 모순을 이해하고 현명한 선택을 끌어내기 위한 파스칼의 67가지 조언은 각자도생의 시대에 필요한 자기 돌봄, 자아 성찰을 위해 필요한 것들이다.
책의 내용 구성은 4부이며, 1부 “인간은 나약한 존재임을 인정할 때 더 성숙해질 수 있다”에서는 약점을 인정하면 인간이 위대해진다. 불안과 고독은 당연하다. 진정한 이해는 단순함과 명백함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요즘 유행하는 ‘행복’ 찾기는 물질적 소유가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시작된다. 인간관계로 많은 사람이 고통받는 것은 경계의 문제다. 인간은 사고와 생각만으로 성숙해질 수 있다는 내용 등 17꼭지가 담겨있다.
2부 “인간의 삶은 불완전하고 모순적이다”에서는 인간은 덕에 의해서 인정받아야 한다. 이른바 된 사람이 되라는 말이다.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것은 자신이다. 즉 세상의 주인공은 바로 ‘나’라는 말, 나를 지켜라, 내면의 진리와 가치에 따라 행동하라. 옳고 그름의 문제는 내 이익이 아니라 내가 지키고자 하는 진리와 가치에 따라 판단하라는 등 18꼭지가 실려있다.
3부 “인간 불행의 대부분은 혼자 있지 못하는 데서 왔다”에서는 혼자 있는 시간은 나를 성장하게 한다. 적은 기쁨과 위안을 소중하게 여기라. 회피는 해결책이 될 수 없다. 모든 것을 의심한 후에야 진리에 도달할 수 있다. 이해할 수 없다면 마음을 열어라 등 17꼭지가, 4부 “인간의 마음에는 타인을 알지 못하는 이유가 있다.”는 친구라는 존재의 가치를 잊어서는 안 된다. 지금 나에게 친구라 할만한 사람이 몇이나 있는지, 삶의 모순과 대립을 모두 그려내라,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으나 다양한 측면을 돌아볼 수는 있다 등 15꼭지다. 내용으로 봐도 만만치 않다.
지은이는 문학과 영화, 이른바 나름의 길을 닦아낸 개척자들이 남긴 말을 시작으로 파스칼의 이야기를 풀어낸다. 우리 마음속의 변화, 불행, 행복, 불안, 고난, 의심, 대척, 평범, 순수, 회피, 자존감, 자랑하고 뽐내고 싶어서 자신을 위장하기도 한다. 모두 나에게서 비롯된 마음의 변화들이다.
연대와 공감
현대인, 요즘 청년들이란 낱말이 앞에 붙어 사회현상을 설명하는 경우가 많다. ‘성공’과 ‘성취’를 위한 경쟁으로 몰아가면서 생기는 각자도생, 누군가는 경쟁의 대열에서 낙오하고 또 누군가는 성공한다. 아니 성공한 것처럼 보인다. 성공은 그 한계가 없으니, 성공했다는 느낌, 자존감, 희열, 낙오, 실패, 무능 또한 쉽게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 파스칼은 자신의 한계와 약점을 직시함으로써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진정한 인간의 위대한 가치를 알게 된다고, 자신의 비참함을 인지하고 인정할 때, 다른 사람의 고통과 어려움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세상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연대와 공감으로 나아가는 길이다. 서로의 약점을 인정하고 이해하고 지지하는 공동체 의식을 굳건하게 해야 한다는 말이다.
인간은 천사도 아니고 짐승도 아니다, 천사가 되려는 자는 짐승이 된다. “균형”찾기
로베스피에르, 세계사 교과서에 등장하는 프랑스혁명과 공포정치의 주인공으로. 반혁명세력 제거를 위해 폭력과 억압의 길을 선택한 그는 짐승처럼 변했다. 혁명의 불꽃 속에서 천사와 짐승의 경계를 넘나들었다. 파스칼은 천사가 되려는 자가 오히려 짐승이 된다고 경고한다. 천사와 짐승 사이의 존재로서 인간은 도덕적이고 이성적인 존재로 이상을 추구해야 하지만, 동시에 한계와 불완전성을 받아들여야 한다. 이때 필요한 것은 이상과 현실의 균형이요, 다른 사람과 관계에서는 이해와 포용을 통한 조화다. 역사는 우리에게 이런 교훈을 남겨주었지만, 우리는 그저 그때의 일로 나와는 무관한 것이라 여긴다. 역사도 지금의 우리 삶의 연원이다.
내 의견이 최고라고 말하지 말라, “겸손”
나르시시스즘의 유래, 과도한 자기애의 위험성, 가스라이팅, 내 삶의 주도권을 남에게 넘기지 말라, 파스칼은 자기애를 가장 큰 아첨이라 표현하며 자기애에 빠지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신을 스스로 과대평가하고, 자신의 단점을 외면하는 순간, 현실을 왜곡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걸 방해한다. 이것이 반복되면 실패를 인정하지 못하고 좌절을 극복할 수 없게 되니,
적당한 자기애, 물론 적당하다는 표현은 들어맞지 않지만, 누군가에게 자신을 증명하며 그들의 칭찬과 인정을 받고 싶은 욕구는 당연하다. 이런 긍정적인 요소도 도가 지나치면(과유불급), 인정욕구를 부추기면서 가속하게 된다는 말이다. 정도껏, 이를 지키는 것이 “겸손”이다. 이 대목은 정영훈이 엮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생 수업>(메이트북스, 2024)에 실린 내용과 맞닿아있는 부분이 적지 않다. 덕, 절제와 용기, 중용, 덕, 정의 등이 말이다.
대칭을 통해 평등을 발견
요즘 화두는 DEI(다양성, 형평성, 포용성)다. ESG와 짝을 이루면서 집단 내의 질서를 만들어간다는 것인데, 파스칼이 말하는 대칭이다. 대칭은 양쪽에 차이를 만들 이유가 없음을 전제로, 우리가 한 번에 볼 수 있는 균형으로 차별 없는 평등을 발견하는 중요한 개념임을 보여준다. 특히, 기득권, 특권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한국 사회에서 대칭은 평등과 공정성을 점차 인식하게 해주는 것이다. 정의의 여신 디케, 두 눈을 가린 채 한 손에는 칼을, 한 손에는 수평을 이룬 저울을 들고 있다.
<출판사에서 보내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