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코 나의 운명을 원망하지 않으리라 - 쇼펜하우어의 인생에 대한 조언(1851) 라이즈 포 라이프 2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김요한 옮김 / RISE(떠오름)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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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운명을 원망하지 않으리라 생긴대로 사는 거니까


철학자의 철학자, 쇼펜하우어의 이 책은 외면적인 행복의 가치에서 벗어나야 함을 강조하는데, 외면적인 행복의 가치, 즉 물질과 더불어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의 지위, 이른바 잘나가는 게, 행복이고 가치라는 것인가?, 어느 시대건 정신과 물질의 풍부함은 대척을 이룬다. 허영에 찬 정신에 장식품인 물질적 풍요가 외면적인 행복의 표상이다. 이는 진실된 행복이 아님을 뜻하는 것이니, 물질에 휘둘리지 말고, 자신 내면의 행복에서 가치를 두라. 옮긴이의 말이 이 책의 의미를 함축적으로 드러내보인다. “숲은 멀리서 보면 아름답지만, 가까이 다가갈수록 아름다움은 사라져 버린다. 마치 인간 세계처럼 약육강식이 벌어지며, 처음 느낀 그 아름다움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가 없다.”라는 대목이 말이다. 


이 책은 쇼펜하우어가 1851년에 쓴 인생에 관한 조언으로 <결코, 나의 운명을 원망하지 않으리라>는 제목이 붙어있고, 쇼펜하우어가 쓴 내용 그대로 어떤 해설도 붙이지 않고 내놓은 것이다. 쇼펜하우어는 처세에 대하여라는 머리말에서 이 책의 성격을 말한다. “나는 지금 생각나는 것과 전달할 가치가 있는 것, 그리고 적어도 지금까지 완벽하게 말하지 않은 부분만을 전달하려고 한다.”라고 썼다. 첫째는 일반적인 처세, 둘째는 자신과의 관계, 셋째 타인과의 관계, 넷째는 세상과 운명에 대한 처세로 나누어 말한다. 모두 53개다. 두 달에 걸쳐 그의 말을 읽고 또 읽는다면, 쇼펜하우어의 아포리즘, 여기에는 아리스토텔레스에서 근대 철학자들의 귀중한 말씀을 담아냈다.



고통과 행복에 관한 성찰


“현명한 사람은 고통이 없기를 바라고 쾌락을 추구하지 않는다”(17쪽), 쇼펜하우어는 우리가 삶을 지혜롭게 살아가는 최상의 법칙은 아리스토텔레스가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말한, 위의 말이라고 했다. 행복은 그 말 자체가 완곡한 표현으로 행복하게 산다는 것은 작은 불행에 의해 그럭저럭 견딜 만한 삶을 산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우리가 고통 없는 상태에 있을 때, 불안해진 욕망은 현실에 없는 행복을 좇으라고 부추기고, 결국 고통을 초래하고 만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잃어버린 고통 없는 상태가 낙원이었음을 알고 후회하며 되돌릴 수 있기를 바란다. 


“고통을 피하려는 것은 확실한 목표이지만, 현재보다 더 나은 운을 바라는 것은 맹목적인 어리석음이다.”(22쪽) 이 문장은 괴테의<선택적 친화력>에서 항상 다른 사람의 행복을 위해 활동하는 미틀러라는 인물을 통해 표현한 말이다. 



우리의 모든 불행은 혼자 있을 수 없음에서 온다


피터 H.김의 <신뢰의 과학>(심심, 2024)에서 신뢰의 두 축을 언급했다. 역량과 도덕성, 서로 다른 잣대로 사람을 인식한다. 가해자와 피해자의 화해와 용서, 회복적 정의, 사회적 트라우마 등은 개인의 고통과 행복에 관한 생각하게 한다. 마르쿠스 가브리엘은 서로 이해할 수 없는 사람들이 사는 곳이 우리 사회라고 한다. 마치 쇼펜하우어의 처세와도 겹쳐 보인다. 동양사상과 사고와도 닮아있다. 이헌주의 <너와 내가 그토록 힘들었던 이유 관계 심리학에 묻다>(코리아닷컴, 2024)에서도 관계에 따라, 관계가 사람을 힘들게도 희망을 품게 하기도 한다. 인간관계 욕구의 본질을 논한다. 쇼펜하우어가 자신과의 관계를 논하면서 베르나르 댕 드 생피에르의 다음과 같은 말을 끌어왔다. 


“음식을 절제함으로써 육체적 건강을 얻을 수 있듯이, 사람과 사귀는 것을 제한함으로써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다”라고, 절제된 삶을 논하지만, 실은 인간관계의 본질에 관련된 문제다. 자 그럼 볼테르가 했다는 말을 적어보자. “이 세상에는 이야기를 나눌 가치가 없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다” 그래서 어쩌라는 말인가, 인간이란 본능적으로 무리를 지어 살아야 하는 동물인데, 그 안에서의 관계에 따른 갈등도 패거리 문화도, 이야기를 나눌 가치가 없는 사람들하고도 부대끼며 살아야 하는데, 물론 고독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함이지만, 전체 틀에서는 이 역시, 같은 이야기다. 




인간관계 속 호감의 법칙


촌철살인, 발타자르 그라시안은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으려면 가장 동물적인 단순함을 보여주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가장 경계해야 할 점, 인간이란 동물은 이기심도 이타심도 있지만, 질투심도 강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잘난 척 하지 말아라. 자신의 지능이나 식견을 드러내는 것을 은근히 즐기는 사람들, 다른 사람을 무능하다고 간접적으로 비난하는 것과 같다. 이 대목은 강하게 공감한다. 하지만 금방 잊어버리고 누군가 앞에서 자신의 지능과 재능을 뽐내며, 다른 사람을 바보 취급한다는 것, 아마도 심한 병통일 듯하다. 쓸데없는 떠들고 말을 많이 하여 다른 사람의 적대감, 적개심을 살 필요가 없다. 침묵하자. 지적 허영심을 버리자, 내가 다른 사람보다 특별히 능력이 출중하다는 것을 드러내는 순간, 고통은 시작된다. 낭중지추처럼. 자연스레, 왜 나를 몰라주냐고 안달복달하는 순간 고통은 나를 짓이긴다. 사회에서 지위와 부는 항상 공손한 대우를 받을 수 있지만, 지적 능력은 절대 그런 대우를 기대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중간 정도의 능력이 항상 앞서나가며 진정한 실력은 더디게 인정받거나 아예 인정받지 못한다. 모든 분야에서 그러하다. 참으로 놀라울 정도의 혜안이요 탁견이다.


쇼펜하우어의 53개의 잔소리를 듣노라면, 깊이 공감하는 부분도 있지만 다소 그렇지 못한 곳도 있다. 일기처럼, 그저 내일 할 일을 확인하는 것처럼, 이 책을 읽자. 이렇게 읽는 편이 좋을 듯하다. 오다가다. 자리에 앉아서 깊이 고민하면서 읽으면 아마도 역효과가 날 듯하다. 정신건강에….


<출판사에서 보내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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