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를 바꾼다는 것 - 트랜스젠더 모델 먼로 버그도프의 목소리
먼로 버그도프 지음, 송섬별 옮김 / 북하우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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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지 메이커 “변화를 부르는 사람”

이 책<젠더를 바꾼다는 것>의 지은이 먼로 버그도프는 트랜스젠더 모델이다. 흑인, 여성, 모델, 트랜스젠더가 열쇳말이다. 대기업 “로레알”을 어떻게 바꿔놓았는가, 그의 기나긴 투쟁의 이야기다.

여러 명의 트랜스젠더가 있다면 이들은 각자의 트래지션(전환)이 있다. 모든 트랜스젠더가 정체성을 깨닫는 순간인 유레카가 있는 건 아니다. 어릴 때부터 여자아이 인형이나 로봇에만 선택적으로 애착을 갖지 않는다. 이런 이분법, 확정적 설명이 대중에게 트랜스젠더의 존재를 쉽게 이해시킬 수 있겠지만, 단순한 접근이 어디까지 확장될 수 있을까, 바로 이 대목에서 이 책은 트래지션이 우리 모두에게서 일어나는 보편적인 일이라고 말한다. 성별 정체성뿐만 아니라 지금 생활 속에서 모호함을 겪고 있을지도 모른다. 우리는 무한한 변화 가능성을 억제할 필요는 없다. 자신과의 진실한 교감을 계속하라. 그 속에서 자기 발견을.

이 책은 먼로의 자전적 서사다. 사춘기와 섹스, 젠더, 사랑, 인종 그리고 목적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 먼로는 “그 시절 내가 진짜 나를 찾아 나서지 않았더라면, 지금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 있을까?”라고 스스로 자기에게 묻는다. 답은 지금 그 앞에 펼쳐진 현실이겠지만, 그에게 트래지션이라는 결정은 삶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바로 잡는 것이었다. “전환”은 보이지 않는 것과 실체적인 것을 일치하도록 만드는 일이고, 진실이 수면 위로 드러나는 일이다.

비자발적 정체성 극복과정 “트래지션”

우리는 모두 태어남과 동시에 여러 요소에서 비롯된 비자발적 정체성을 지닌다. 인종, 계급, 젠더, 섹슈얼리티(불평등한 권력관계의 산물인 성에 관련된 행위, 태도, 감정, 욕망, 실천, 정체성 따위를 포괄하여 나타내는 말), 종교나 정치 같은 부모나 보호자들의 특정한 요구가 그 요소들이다. 또, 우리의 삶이 어떻게 펼쳐질 것인가에 대한 다른 사람의 추측과 기대(전통성-남성 중심의-을 바탕으로)로 이루어지는 정체성이기도 하다. 흔히 TV 드라마에서 나오는 게이, 동성애를 혐오하거나 전통에 어긋난다. 정상이 아니라는 이유 등으로 배척, 소외되는 경향을 드러내 보인다. 물론 그렇지 않은 때도 있지만 말이다.

먼로는 어째서 사회가 여성성을 약점이라고, 종속적이며 교묘한 조종에 능한 특성이라고 여기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한다. 그에게 여성성이란 인간성의 전형이자 우리 모두가 가진 자질이라고 생각한다. 전통적인 남성성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이로써 자기를 정의하는 남성들은 다른 사람이 지닌 강력한 여성성을 위협적이라 여기는데 그것이 비하의 대상이던 자기 안의 여성성을 떠오르게 만들기 때문이다. 참으로 역설적이지만,

역할 모델에서 벗어나기 위해 체조를, 먼로는 어른이 된 뒤, 청소년기에 갖게 된 수치심과 죄책감이라는 두 가지 감정을 지워버리려고 애를 썼다. 청소년기에 그는 그를 닮은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었다. 하지만, 퀴어,흑인, 트랜스젠더, 다문화 가정의 자녀라는 정체성을 공유하는 이는 없었다.

섹스의 경험, 불편했던 기억과 좋았던 기억 끝에 기다리는 건, 권력관계로의 전환, 지배당하고 불법, 그리고 여학생 친구와의 만남 또한...

사랑에 관하여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주변 사람들에게 어떻게 비치는지를 의식하는 가운데 사랑과 관계를 배워간다. 사랑이라는 개념은 종종 성별화되며, 무엇이 우리를 충분하게 하는지를 알게 되기 전부터 사랑은 충족감을 주는 만능열쇠처럼. 사랑은 일반적으로 사회화의 한 형식으로 제시된다. 사랑 또한 모방을 통해 배워가는데, 그 기준은 이성애다. 동성애는 설 자리도,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괴롭힘을, 집에서 부모의 감시를 이성애의 기준에서 진정한 모습으로 살기 전 먼로가 감당해야 할 장애는 나 자신이 되는 대가로 홀로 남게 될지 모른다는 두려움이었다. 가부장제와 사랑, 여성들은 모두 외모로 평가받는 사회, 여성들은 다른 눈으로 바라본다. 그는 청소년기 시절, 안전해지려면, 믿을 수 있는 사람이라면, 도움이 받으려면, 사랑받으려면, 자기를 사랑하려면 매력적인 외모를 가져야 한다고 믿었다(외모지상주의)

이제 트래지션, 끊임없는 "전환" 의 노력

사회구성원으로서 우리는 권력과 특권이라는 뿌리 깊은 체계에 의문을 제기하는 작은 목소리를 중요하게 보는 사람으로, 적어도 이런 목소리에 귀 기울일 줄 아는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으로 전환해야 한다. 먼로의 개인적 성공, 영국 역사상 패션과 미용업계에서 로레알과 일한 최초의 트랜스젠더 모델, 영국판<보그> 최초의 흑인 영국인 트랜스 여성 표지 모델, 영국판<코스모폴리탄> 표지에 실린 최초의 트랜스 젠더 여성 모델 등의 화려한 개인 이력은 오히려 그에게 이중 압박으로 다가왔다. 현실의 트랜스젠더의 삶을 대변하는가, 뭔가를 잘못하면 나를 닮은 다른 사람들을 고용하지 않을 구실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그들의 편견을 정당화할지 모른다고 느꼈다. 완전 고용의 특권 속에서 그는 여전히 그의 길을 가려 애쓴다. 자칫 한순간에 그는 천연기념물처럼 대상화되거나, 박제된 그로 남을 수도 있는 엄혹한 환경 아래 놓여있음을 자각하고 있다. 고용주에게 건네는 말조차 내가 이 말을 하면 어떻게 보일까 하는 자기검열을 하고 있다.

이 책은 치열하게 진정한 자기 모습을 찾아 사회적 편견과 평판에 주눅 들지 않고, 트라우마에 잡이 먹히지 않기 위해 꿋꿋하게 버텨온 트랜스젠더 모델의 삶 이야기다. 먼로가 이 책을 쓴 목적은 그와 같은 트랜스젠더들이 능력만으로 평가받는 그런 세상, 더는 싸우지 않는 평화를 염원한다. 그를 비방하는 개개인을 상대로 다투기보다는, 현실의 벽이 높고 두터움을 받아들이고, 이런 해악이 일어나게 만든 사회구조에 다시금 집중하는 것이 에너지와 목적의식을 더욱 잘 쓰는 방법이라는 자신에게 들려주면서, 방향을 잃지 않도록 되새기자는 것이다.

아직도 먼로의 청소년기처럼 트라우마 속에서 살아가는 트랜스젠더들이 많다.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찾아가기를 응원하면서, 자신을 향해서도 흔들림 없이 이들과 함께 늘 전환을 생각하면서 전진하겠다는 약속이기도 하다. 그는 <코스모폴리탄>어워드에서 2018년 올해의 체인지 메이커로 선정되기도 했다.

<출판사에서 보내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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