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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케이지 : 짐승의 집
보니 키스틀러 지음, 안은주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6월
평점 :
![](https://image.yes24.com/blogimage/blog/m/o/moonbh/temp/IMG_cage.jpg)
더 케이지, 짐승의 집이다. 주인공 셰이 램버트는 패션모델이 차린 패션대기업의 법무실 변호사로 5년간의 공백을 딪고 취직하는데... 첫 출근날, 배정받은 방 안에 쌓여있는 박스 안에서 알듯모를듯한 자료들을 들춰보는데, 이것이 나중에 그녀의 목숨을 노리는 이유의 하나가 된다. 2008년 세계적인 금융위기 속에서 스러져간 중견 로펌, 그 조직 가운데서도 3-4년차의 젊은 변호사들 중 하나였던 주인공, 성공스토리가 그렇듯, 주인공 셰이는 한부모 가정에서 아버지가 누군지도 모르는 채로 혼자서 역경을 헤쳐나가면서 지금에 이르렀다. 그에게는 인생의 멘토 캐스코 선생이 있다. 늘 기억 속에서 그에게 힘을 준다. 그의 남편 역시 자수성가한 인물, 맨땅에 헤딩하면서 이제 겨우 올라섰는데, 금융위기 속에 줄줄이 직장을 잃는다.
사건의 서막은 회사의 엘리베이터, 늦은 저녁시각 회사 인사부장과 함께 탄 순간, 전기가 나갔고, 상사는 총으로 자살했다. 엘리베이터가 멈췄던 7분간 밀실상태, 목격자가 없는 공간, 셰이는 살인자로 몰리게 되는데...
은퇴을 앞 둔 형사와 젊은 형사는 셰이의 알리바이를 쫓고, 그의 집에서 발견된 허위이력서, 그리고 그의 대척점에 선 회사 법률자문이자 부사장인 잉그럼 배럿과 또 다른 각을 이루는 주주소송 전문변호사 마크 이반스.
![](https://image.yes24.com/blogimage/blog/m/o/moonbh/temp/IMG_cage2.jpg)
패션 대기업의 동남아시아 진출, 마약,인신매매로 수입을 올리고 이를 숨기고 자금을 세탁하여 이득을 취하는 구조를, 깨부수고, 투명하게라는 말을 남기는 셰이,
보니 키스틀러는 변호사이자 작가다. 그가 그려내는 변호사 상과 마이클 코넬리의 최근 소설 <변론의 법칙>과 <링컨차를 타는 변호사>의 주인공 미키, 둘다 적당히 세속적, 속물적 근성을 드러내기도 하지만, 나름의 원칙을 들이민다. 밀땅을 할 줄 아는 인물들이다.
마치 마이클 코넬리의 최근 소설 <변론의 법칙>처럼, 목격자도 없는 상황, 주인공 미키, 승소 파티를 끝내고 집으로 돌아가는 그를 뒤를 따르는 경찰순찰차, 한참 뒤를 따라오다 정지신호를 한다. 순찰차는 한 명의 경찰관이 타고 있다. 미키 차의 뒷번호판이 없다고 하면서 트렁크를 열라고. 그 안에 피범벅이 된 시체가 실려있었다. 마치 셰이와 함께 엘리베이터를 탔던 루시 카터의 죽음, 그 케이지에는 두 사람 외에 그 누구도 없었다. 변론의 법칙에서 주인공 미키는 그의 무죄를 입증하는 길은 다른 누군가 진범을 잡아야 하는데.
![](https://image.yes24.com/blogimage/blog/m/o/moonbh/temp/IMG_cage4.jpg)
더 케이지의 셰이는 성공의 사다리를 올라가다 나락으로 떨어져, 지옥을 경험했다. 그 지옥에서 다시 올라오려는 몸부림, 욕망이다. 사람을 움직이는 동력은 욕망이다. 그 속에서 자기귀인의 오류를, 난 남들보다 똑똑하고, 잘났다고 생각하다 한 순간 와르르 무너진다. 상황이 좋지 않았다고, 난 잘나가는데, 주변 여건이 좋지 않아 경제적으로 궁핍한 상황에 몰리기까지... 이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 개개인을 심리적으로 분석해보는 것도 꽤나 흥미로운 작업일 듯하다. 자기만족의 속에 도취되어 살아가는 귀족인 인체하는 자기중심적 사고형의 잉그럼 배릿과 그 자리를 꿰어찬 이반과 셰리... 아마도 그들에게 세상은 더 케이지, 짐승의 집이었다.
<출판사에서 보내 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출판사에서 보내 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