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주도 학습법 - AI시대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만드는
임충열.김유미 지음 / 대경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황 주도 학습법

 

지은이 임충열과 김유미는 학습코칭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AI 시대, 학습법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를 이 책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특히 두 사람 모두, 우리말 글을 “한국어”로 즉, 제1 언어가 아닌 외국인을 대상으로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교수한 경험, 아마도 이런 경험에서 상황 주도 학습법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았을까 싶다.

 

자기 주도 학습법과 상황 주도 학습법

 

자기 주도 학습은 대체로 초, 증, 고교생인 학습자가 자기 조절이 가능하다는 개념에서 출발, 학습환경을 학습자가 스스로 만들어, 전통적인 학습환경 밖에서 하는 것을 상정, 주로 성인 교육대상에서 유래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상황 주도 학습은 위 학습자가 성인에 비교하여 자기 조절이 상대적으로 어렵다고 보는 데서 출발한다. 학습환경을 두 단계로 나누어 1단계는 부모와 교사가 디자인하고 2단계에서 학습자 스스로 디자인한다고, 학습환경은 학교가 기본이 된다. 아무튼, 상황 주도 학습법은 한 마디로, “물고기 잡는 법”을 터득하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는 이미지가 강하다.

 

지은이들은 상황 주도 학습법을 초, 중, 고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부모 등 보호자가 학습자의 전반적인 성향과 처한 환경을 생각, 지속해서 동기를 부여하고 적절한 맞춤형 교과 과목별 학습법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렇게 보면, 우선 부모 등 보호자가 상황 주도 학습법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는 전제가 된다.

 

이 책은 부모 등 보호자가 알아야 할 것들을 5장으로 나누어 정리해두고 있다. 우선 1장은 왜 우리 아이는 공부를 싫어할까?, 그 이유 찾기를 해보는 것이다. 게임만 하는 아이의 뇌와 책을 읽는 아이의 뇌는 어떻게 다를까, 성적이 차이나는 이유는 집중력이 문제인가, 산만한가, 문해력에 문제가 있는가, 그 원인 찾기를 해보라는 것이다. 현상이 아닌 진짜 원인을, 그리고 2장에서는 학습법은 성향과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천편일률, 좋은 학습법은 정해진 바가 없이 개개인에게 맞는 방법이 있다는 점을 기억해두자, 진짜 자기 주도가 안 되는 이유는 뭔가?, 3장에서는 상황 주도 학습법 적용 사례, 성공사례 5가지를 소개하는데, 자기효능감과 존중감, 집착력을 높이고 내적 동기를 강화다. 4장은 상황 주도 학습법 따라 해보기, 5장 급변하는 미래에 대비하는 상황 주도 학습법, 복합사고력을 키우고, 고교학점제 활용하기 등이 실려있다.

 

이 책은 급속하게 변화하는 미래에 대처할 수 있는 복합적인 사고력이 요구된다는 전제에서 상황 주도 학습법의 필요성과 성공을 위해서는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함께 길러야 할 역량인 복합사고력 키우는 법을 담고 있다. 이렇게 다 실천하면 완벽할까? 그렇지 않다는 점을 유념해두자. 만병통치약은 본래 없으니….

 

상황 주도 학습법이 왜 필요한가?

 

우선은 학교시스템의 한계다. 개근 학업성적, 졸업장과 이른바 명문대학에 가기 위한 성적을 얻는 공간이 학교다. 여기에 정원이 있고, 학교의 학업 수준을 유지해야 하니 변별력을 측정하는 것들…. 아무튼 이런 환경 속에서 아이들이 생활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전히 변하지 않는 입시지옥에서, 왜 우리 아이는 공부하기를 꺼릴까, 흥미가 없는 것일까, 우선 살펴보라. 공부에 왜 의욕을 잃었는지,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이라는 지적이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바로 공부하는 뇌로 바꿔주기, 교사나 부모 등 보호자의 피드백이 중요하다고 지은이들은 강조한다. 나 스스로 정리할 수 있다는 힘, 공부의 즐거움 알려주기 이 두 가지를….

 

상황 주도 학습법은 우선 자신의 주제 파악이 우선이겠다. 주제 파악의 장애물은 지식착각인데 실제로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느끼는 것과 차이다. 너 자신을 알라는 말인데 이게 쉽지는 않다. 집중력, 주의산만, 인식오류(무주의 맹시, 한군데 집중하면 다른 것은 인식하지 못하는 현상), 문해력(뭔 말인지 이해하는 것) 등이 성적 차이의 원인이 된 것은 아닌지…. MBTI 지표 사용 등 여러 가지 방법 등이 등장하는데. 아무튼, 여기서 핵심은 복합사고력이다.

 

미래 역량, 복합사고력

 

상황 주도 학습법에서는 복합사고력을 첫째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둘째, 배운 지식을 다른 과목의 지식과 융합, 확장하고, 셋째 확장된 지식에 예술을 더해, 넷째 실생활과 연계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힘이라 정의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아가는 필수 역량이라고 한다.

 

복합사고력은 이른바 “물고기 잡는 법”이다. 물고기를 잡는데도 사람마다 성향과 환경에 따라 그 방법을 달리한다. 낚싯대를 물에 넣고 기다리면 잡히는 게 아니라는 말이다.

 

이 책은 상황 주도 학습법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아이마다 성향과 역량이 다르다”라는 점을 우선 인식하자. 무조건 성공사례를 따르면 될 것이라는 또 하나의 함정에도 주의하면서, 우선 부모인 내가 나만의 방법, 나에게 맞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우선 고민하면, 아이들을 보는 눈도 달라지지 않을까,

 

 

<출판사에서 보내 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