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한민국 산업지도 - 투자자를 위한 업종별 투자 가이드
이래학 지음 / 경이로움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고, 돈은 수익률이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흐른다


지은이는 말한다. 투자매력기업을 찾기 위해서 투자자는 산업에 관한 이해야 있어야 한다고... 이 책은 지은이가 하나하나 직접 사업보고서를 열어보면서 산업을 분류, 2,333개 상장기업, 185섹터, 27개 산업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부제- 투자자를 위한 업종별 투자가이드-, 이른바 책상 위에 펼쳐놓고 2000여개의 마을과 185개의 시군, 27개 광역단체로 보면, 지리다. 산업지리, 광맥이 어디에 있는지, 그곳에 가려면 어느 고개를 넘어야 하는지, 길은 잘 닦여져 있는지, 장애물은 없는지... 이 책은 입체적으로 생각을 펼쳐볼 수 있을 듯하다. 


책 속에 길을 따라가 보면, 인프라,필수소비재와 기초소재, 산업재, IT, 소비재1,2,3 이렇게 6장으로 구분돼 있음을 볼 수있다. 그 아래 놓여있는 산업은 규모와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서 펼쳐보여주는데, 예를 들어 반도체를 보자면, 반도체 제조, 유통, 팹리스, OSAT, 디자인하우스, IP,반도체소재와 장비 이렇게 8개 섹터로, 그리고 투자 포인트에서는 해당 산업 및 섹터에 속해 있는 기업의 실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주가에 영향을 주는 요인 등을 다룬다. 


이 책은 마치 시험대비 “핵심체크”같다. 주식시장 세계가 어떻게 구성돼있고, 인프라 안에 어떤 산업에 포함되는지, 읽는 것만으로도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정보?, 아무튼, 투자를 생각하든 아니면 상식수준의 이해를 도모하든 이 책은 여러모로 쓸일 수 있는 실용서다. 지은이는 핵심을 체크하고, 흥미를 느끼는 대목이 있다면, 깊이있는 참고서(애널리스트의 분석자료 등)를 보라고 한다. “대한민국 산업지도” 투자자를 위한 업종별 투자가이드, 말그대로 가이드 수준이니 그저 재미삼아 볼 수있을 정도의 내용이다. 어딘가에 끌리면, 좀더 깊이 그리고 넓게 파고들 수 있을 수도 있다.


친환경 에너지 산업의 투자포인트 


이 대목을 살펴보자. 태양광, 풍력 관련 기업들의 주 수요처는 발전사업자다. 2차 전지는 완성차 기업이 주요 고객이다. 수소연료 전지 역시 발전사업자와 완성차를 주수요자로 두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각국의 친환경 에너지 육성 정책도 중요하다. 친환경 에너지 산업은 정부의 주도아래 성장하는 산업이라는 점을 눈여겨보라는 말이다. 바로 이점이다. 

투자를 하려면 뭘 봐야한다. 바로 산업에 관한 이해, 산업의 본질, 지금 이 산업이 왜 생겨났는지, 그리고 산업에 관한 국가 정책까지도... 

깔끔하게 정리돼있어, 투자는 단순한 게 아니야. 나무와 숲 모두를 이해해야만 되는 거야라는 점을 정확히 짚어주고 있어, 꽤 매력적인 책이다. 


경제 뉴스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안내서로서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북코스모스 도서평가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