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 전쟁 - 전 세계에 드리운 대기오염의 절박한 현실
베스 가디너 지음, 성원 옮김 / 해나무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질식, 대기오염 시대의 생명과 호흡

 

지은이 베스 가디너는 미국의 환경저널리스트다. 이 책은 <가디언>에서 2019년 최고의 책으로 선정됐다. 한국어판의 제목은 질식이 아닌 “공기 전쟁”이라 붙였다. 공기 전쟁, 왜 전쟁이란 제목을 뽑았을까?, 첫머리부터 의문이 든다. 이 책을 읽노라면, 질식이란 말이 훨씬 잘 어울린다. 대기오염 시대에 호흡과 생명, 그 중요성을 6개의 시간대를 넘나들며, 중국어, 힌두어, 폴란드어, 스페인어, 영어로 들려오는 오염 피해의 호소, 사람들의 건강을 해치는 것이 공기라면, 의아해할 것이다. 

 

지역에 따라 산업발전에 따라 지구상의 모습은 지역별로 제각각의 모습을 가지고 있지만, 대기오염의 피해는 크건 작건 이제 피부로 눈으로 봄으로 느낀다. 도로를 달리는 차량에서 뿜어나오는 매연, 산속 깊은 곳에서 때는 나무에서 나온 유독가스, 폴란드 전역에서 때는 석탄…. 인도 델리 하늘을 뒤덮은 희뿌연 연기, 8억 인구가 취사용 연료를 사용하면서 만들어내는 연기, 중국 이곳저곳의 굴뚝에서 쏟아져 나오는 미세먼지들(PM10, PM2.5)이 사람을 질식하게 만든다. 

 

이 책은 대기오염이란 키워드로 세상을 들여다본다. 발글로 세계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오염 피해를 목격하고, 증언을 듣고 보낸 3년여 시간과 250여 명이 제공한 시간과 경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지금 전 세계에 드리운 대기오염의 절박한 현실을 이 책은 말한다. 세상을 향해 경고한다. 더는 대기오염을 시키지 말라고….

 

들숨과 날숨, 

 

세계 곳곳에서 더러운 공기는 해마다 700만 명의 조기 사상자를 유발한다. 이는 에이즈, 당뇨, 교통사고 사망자를 모두 합한 것보다 더 많은 수치, 환경이 건강에 미치는 단일 위협 중 가장 큰 규모다. 대기오염이 전 세계 사망원인 중 최상위권에 도달했을지 모른다는 암시를 준다. 

 

이 책의 구성은 2부 체제 11장이다. 1부는 들숨을 참아야 하는 이유, 폐의 측정과 대기오염의 극심한 델리를 찾아, 폐에서 일어나는 일 때문에 고통을 겪는 아이들 이야기를, 그리고 런던의 디젤 재난, 폴란드의 석탄 재난을, 2부에서는 한숨 돌리다라는 제목 아래, 진보와 희망을 찾는다. 미국의 청정대기법 이야기, 공기재앙에서 사는 중국과 베를린은 자동차 너머를 본다가 실려있다. 

 

미국의 청정대기법 

 

인간의 존재는 공기에 의해 좌우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생명이 막바지에 이를 때 마지막 행위는 숨을 내뱉는 것이라고…. 숨을 들이쉬는 것은 생명이요. 숨을 내뱉는 것은 생명의 끝이라고….

 

날숨이 위협받는 세계, 1970년 미국에서 만들어진 청정대기법, 이후 세대는 과거보다는 훨씬 깨끗한 공기를 마시게 됐지만, 그렇지 못한 지역은 여전히 생명을 위협하는 공기와 싸우고 있다. 순간순간, 눈앞에 놓은 경제적 이익을 위해 생명을 갉아먹는 행위를 하고픈 유혹을 견디기란 어렵다. 그래서 청정한 공기의 편익은 거의 항상 그 비용을 왜소하게 보이게 한다. 비용을 내야 할 사람들은 깨끗한 공기를 요구하는 이들이 물러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비용을 과장한다. 하지만, 대기오염 유발자들에게 비용부담을 강제하면 할수록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는 저렴한 방법을 찾아내기 마련이다. 미국 청정대기법 이야기(7장, 231~268쪽)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한다. 만일, 이 법이 없었다면, 그들은 베이징의 하늘을 뒤덮고 있는 희뿌연 공기를 마시고 살아야 한다는 것을….

 

지은이는 이 글을 쓰기 위한 여행을 시작할 무렵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인다고 말한다. 오염이 초래한 고통 속에는 피어오르는 연기 속에 윤곽이 희미하게 드러나는 다른 미래의 깜빡임이 존재하고 있음을….

 

땔나무로 밥을 지을 때 나오는 연기 속에 들어있는 유독가스가 살기 위해 먹을 밥을 짓는 행위가 자신의 생명을 갉아먹는다. 우리는 이제껏 이런 사실을 중요하지 않게 여겨왔다. 적어도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관성적으로 공장의 굴뚝과 차량에서 뿜어나오는 매연을…. 이 책속으로 들어가보면, 대기 오염이 심한 지역의 아이들의 건강조사(종단조사)결과, 고속도록 요금소 주의에 사는 이들의 건강상태 등, 풍부한 자료를 바탕으로 대기오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들력있게 제시하고 있다. 

 

대기오염을 규제하는 법안이 제아무리 잘 만들어졌다 해도 탄소배출이 억제되더라도, 대기오염의 실제를 이해하지 않으면, 위험성을 목격하지 않으면, 그저 남의 일처럼 들리기 마련이니….

 

<출판사에서 보내 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