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코딩 AI - 코딩 없이 AI 만들기
하세정 지음 / 예미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딩없이 AI 만들기

 

요즘 코팅 없이 AI 만들기 혹은 문과생을 위한 코딩 없이 AI 만들기 등 코딩 없이 AI를 만들 수 있는 모델 구축방법을 소개하는 이른바 '노코팅'AI 와 관련된 여러 책자가 눈에 띈다.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꽤 어렵게 느껴진다. 잘 준비된 도구로 코팅을 조금 하거나, 아예 코딩 없이 하는 기계학습 방법으로 인공지능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면 다행이지 않는가, 

 

이 책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하세정 연구위원이 썼다. 4장체제이며, AI 시대의 변화와 태도, 지식 및 기술로 각 장을 나눠서 설명하고 있다. 

 

AI가 우리 사회에 대중적으로 알려진 것은 아마도 구글의 딥마인드가 개발한 알파고가 이세돌을 이기면서부터일 것이다. 이전에 그저 AI 시대가 온다. 인공지능의 발달이 인간의 일자리를 앗아갈 것이라는 등이 불안한 미래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하는 말들이 또한 관심사였다. <4차 산업혁명>을 쓴 세계경제포럼의 클라우스 슈밥 회장이 다보스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언하면서 AI는 세계적인 아젠다로 등장했다. 

 

지은이는 본격적으로 AI 시대가 전개되고 있음을, 이에 따라 새로 생긴 일자리는 물론, 기업은 물론 공무원 사회도 AI 기술을 배워야만 하는 시대라고…. AI 시대의 채용시장, CEO의 경쟁력, 마케팅의 필수 도구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코딩 없이 AI 만들기를 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한계는 있다.

 

AI시대의 기술, 노코딩으로 표 데이터를 정리하는 법과 몇 줄의 코드로 하는 AI, 노코딩 AI솔루션으로 하는 딥러닝 등을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그리 간단하게 정복되는 것은 아닌 듯, 아무리 코딩 없이 AI를 만들기라고 하더라도 최소한의 지식은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AI 솔루션으로 AI 기술적용을 하다 보면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다. 지은이는 AI 기술학습을 위해서는 대표적인 코딩 기초 언어인 파이톤과 머신 러닝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와 시각, 언어, 음성과 관련된 알고리즘에 대해 학습해야 한다고 말한다. 

 

무료 AI 교육을 진행하는 곳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정부와 민간의 무료 AI 기술 무료 교육과정 등의 정보를 싣고 있다. 

 

이 책은 비교적 일반적으로 알려진 AI 기술학습의 필요성과 여러 가지 모델들을 소개하고, 국내 기업에서의 도입 상황 등의 정보도 정리해두고 있어, AI에 관한 입문서의 역할을 해줄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코팅 없이 AI 만들기를 한다는 말은 다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코딩이란 무엇인지, 인공지능의 역할에 따라 위계가 있음을…. 기업의 도입 사례에 관한 정보도 도움이 된다. 다만, 실패의 예를, 문과생 등 비전문영역에서의 접근을 위해서 뭐가 필요한지 등에 관해서 좀더 구체적으로 언급해줬으면 좋았을 것이다.

 

<북코스모스 도서평가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