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나니까 - 김소현 에세이
김소현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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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비유하자면 제대로 된 준비없이 장거리 마라톤에 임하고 있어 나는 내딛는 걸음 걸음 숨이 차고 무너지고 있다. 머리로 아는 것과 몸이 따라오지 않는 것, 출발선에서 아주 조금 뛰었을 뿐인데도 주저앉아 울고싶지만 그럴 수 없는 현실이 버거워 스스로를 더 작고 초라하게 여기는 나는 숨 쉴 구멍이 필요했다. 지금의 복잡한 머리 속을 비워줄 이야기를, 우울한 내 시선과 정반대에서 쓰였을 법한 글을 ㅡ 말이다.

뮤지컬 배우 김소현 - 방송에서 본 그녀는 밝고 유쾌하다. 말과 행동, 눈빛과 입꼬리에서 선함과 다정함을 엿본다. 보여지는 것은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으나 긍정적인 모습들에서 활력을 얻게 된다. 고단한 순간들에도 행복을 찾을 수 있기를 바라며 읽어내려간 그녀의 에세이에서 나는 위로를 받았다. '과정의 가치' 라는 말을 몇 번이나 곱씹으며 생각했다. 현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면 다음을 준비하면 되는데, 에너지를 끌어올리는 일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기다리는 동안 느끼는 설렘, 그 시간이 결코 허무하지 않다는 걸. 바라는 게 있다면 조급해하지 말고, 조금은 기다릴 줄도 알아야 한다는 것을. -p258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단란하게 살아가는 모습에 미소를 짓고, 자기 일에 최선을 다하는 삶에 박수를 보낸다. 서툴어서 마음이 쓰였던 날들이 지나 이제는 웃으며 이야기 할 수 있는 예쁜 추억으로 남기까지의 글과 사진들이 마음을 따뜻하게 어루만져 주었다. 사랑하는 남편과 아들의 귀여운 코멘트에서 다정다감한 한 가족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김소현·손준호 아들 주안이가 함께하는 일상이 부러운 한편, 서로에게 힘이 될 수 있는 가족이란 존재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한다.

이 책은 저자에게는 기록이고, 독자에게는 기분전환이 되어주는 글이다. 투닥거리고, 화해하고, 성장하는 조금 더 괜찮은 내가 되어가는 과정들을 이토록 담백하게 써내려갈 수 있다니 좋다. 꾸밈없는 솔직함과 자연스러운 일상이 녹아있어 읽는 재미를 준다. 저마다 주어진 상황이 다르겠지만, 힘든 시간 속에서도 자신을 잃지 않고 긍정적인 시선으로 살아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매 순간 흔들리고 있지만 자신만의 속도와 방향으로 어제보다 나은 내가 되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 시켜주는 김소현 에세이 <그래도 나니까> - 많은 시간이 흘러 성장과 성숙, 단단해진 내면에 대한 에세이로 가득찰 날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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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구석구석 무장애 여행 - 유아차를 탄 아이와 부모님도 함께
전윤선 지음 / 나무발전소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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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여행을 좋아하지 않지만, 여행지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다르다. 그 때의 내가 괜찮았다고 해서, 지금 혹은 앞으로의 내가 그 장소를 괜찮다고 말할 수 있을까? 나이가 들어가고, 상황이 바뀌면 우리는 예기치 못한 불편함을 맞닥뜨리게 된다. 겪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것들 사이에서 이 책은 내가 발견하지 못한 것들을 상기시켰다. 별 일 아니라는 듯 대수롭지 않게 여긴 일들이 누군가에게는 큰 장벽이었음을 - 모르는 바 아니나 내 일이 아니라서 눈감았던 수많은 날들이 떠오른다.

여행은 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보편적인 여행이어야 한다. 물리적 방해물은 제거하고 인식의 영토는 확장돼야 한다. 모순된 제도는 개선해 '여행의 권리'가 장애인 등 관광약자에게도 공평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p87

저자는 전동휠체어를 타고 대한민국 구석구석을 누빈다. 궂은 날씨도 개의치 않고 여행을 즐길 줄 아는 멋진 사람이지만 길 위에서 녹록치 않은 일들도 마주할 수밖에 없다. 그것은 장애의 문제가 아닌 낯선 길 위에 있는 여행자라면 누구나 겪을 수밖에 없는 일이다. 여행이 주는 긴장과 설레임 속에서 저자가 다녀온 여행지를 읽는다. 이색적인 국내 여행지는 아니지만, 휠체어에 앉은 시선으로 바라본 세상은 많은 불편함을 감수하고 나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노약자들에게 접근성이 좋은 여행지는 몇 안되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많은 여행지가 노약자를 배려하기 위해 신경쓰고 있다.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많다 할지라도 점차 좋은 쪽으로 변화되고 있다는 것만은 확실하다. '갈 수 있을까?', '가면 뭐하지?'를 고민하는 여러 사람들에게 이 책은 까짓 부딪쳐봐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여행을 망설이고 있다면 걱정을 한시름 덜 수도 있지 않을까?

소비자가 많아지면 공급은 자연스럽게 늘어나고, 그에 따른 인식과 물리적 접근성까지 좋아지기 마련이다. 그렇게 되면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도 사라질 것이고 무장애 여행지도 확대돼 더 자유로운 여행이 가능해진다. -p95

<대한민국 구석구석 무장애 여행>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열린 관광지에 대한 소개로 가득하다. 교통, 동선, 숙소, 맛집 등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어 한눈에 그려볼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는 반면 여행지에서의 추억, 낭만보다는 장소에 대한 설명 위주가 내겐 아쉬움으로 남는다. 세상 밖으로 나가는 일이 너무 무겁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여행의 일상들이 경쾌하게 그려지길 바랐는지도 모르겠다. 모쪼록 서로가 배려할 수 있는 여행지가 많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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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희
황민구.이도연 지음 / 부크럼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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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직업군이 가진 매력을 톡톡히 엿볼 수 있는 유튜브 순기능을 통해 우리는 법의학자, 범죄심리분석관, 포렌식 전문가 등을 손쉽게 마주할 수 있게 되었다. 그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사건의 숨겨진 진실을 읽는다. 누구를, 무엇을 믿어야 할 지 어려운 세상에서 입증가능한 증거의 필요성을 실감하며 이 책에도 눈길이 갔다. 법영상분석연구소 소장인 저자 황민구가 들려주는 스토리에서 억울한 사람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한 장 한 장 넘겨 읽었다.

<선희>는 영상 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대야의 이야기에서 출발한다. 시력을 잃어가는지도 모를만큼 분주한 삶을 살아왔던 그에게 어느날 선영이 찾아온다. 제주 한달살이를 하러 간 선희의 실족사로 가족들은 힘들어했고, 동생 선영은 우울증이었던 언니를 너무 모른 채 살아왔노라 고백한다. 흩어져있던 여러 퍼즐 조각들을 맞춰 하나의 그림을 완성하길 바랐고, 그 끝에는 선희의 절박함에 가슴이 매어졌다. 삶의 의지가 있던, 누구보다 잘 살고 싶었던 선희의 흔적들이 곳곳에 남게 된다.

기억은 이따금 시간이 지날수록 진실과 점점 멀어져 왜곡되고 비틀어진다. 그렇게 변형된 기억은 점점 강해져 몸집을 불리고 그 사람의 신념으로 자리 잡는다. 객관적 증거도, 진실도 소용없어진다. 하지만 영상이나 사진은 다르다. 왜곡되지 않으며 자체 편집되지 않는다. 해석하는 사람이 악의적으로 편집할 수는 있어도, 영상 증거는 그저 사실만을 기록할 뿐이다. -p133

우리는 사진/영상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천개의 눈 CCTV가 어디서든 나를 찍고 있고, 손 안의 휴대폰 속 카메라를 통해 나 역시 무언가를 남긴다. 기쁘고 속상한 일은 물론이거니와 감정상태에 따른 날씨사진을 남기기도 하고, 입은 옷, 먹은 것 등 무수히 많은 것을 기록하고 살아간다. 특별히 의미부여를 하지 않기도 하지만, 죽은 이가 남긴 것이라면 별 것 아닌 사진조차 흘려보내진 못한다. '왜? 무엇을' 남기려고 한 것인지 알고 싶은 마음이 앞선다. 선희가 찍은 사진들을 통해 퍼즐을 맞춰가는 대야를 보며, 나는 누군가의 사진을 그렇게 세심하게 들여다 본 적이 있는가 생각했다. 사진 그 자체로만 봤을 뿐, 숨겨진 트릭을 고민하지 않았다. 최근에는 딥페이크 등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합성 사진이 많아 무엇이 진실인지 알기란 더욱 어렵기에 제대로 된 영상 전문 분석가를 찾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힘없는 정의는 무력하고, 정의 없는 힘은 폭력*(프랑스의 철학자, 블레즈 파스칼)이라는 말처럼, 힘없는 정의의 무용함에 모두들 허탈함을 느끼고 있지는 않을까. 우리는 너무 쉽게 누군가를 의심하고 단정한다. 그 사람을 알려 하지 않고 보이는 것만 믿으려 한다. 때론 보이지 않는 것에 진실이 숨어 있는 줄은 모르고 말이다. -p221

법 영상 분석가의 눈으로 담은 정의의 풍경 속 한 모습에서, 다양한 영상 분석 기법을 돌아보게 되었다. 전문 지식이 없는 분야이기에 '이럴수도 있겠구나' 에 그치지만, 과학기술은 날로 발전하고 있으니 다양한 분석법으로 억울한 일을 겪는 사람들이 없길 바랄 뿐이다. 보고 싶은 것만 보는 편협한 인간에서 나아가 내가 보는 것이 진실인지, 사진/영상 속에 등장한 인물이 전하고자 했던 마지막 말은 무엇이었을지를 고민하기에 이른다. 선희가 제주의 아름다운 풍경을 카메라에 담았듯, 모든 이들이 아름다운 것들로만 두 눈에 담고 갈 수 있기를 - 소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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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당 안심 레시피 - 다이어트에 도움 되고 혈당 스파이크 잡는 식단
권은경 지음 / 영진미디어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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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당 관리, 그저 남의 일로만 치부해왔던 것도 사실이다. 건강을 자부한 것은 아니지만 식단을 신경써야 할 정도로 몸이 나빴던 적 없고, 서른 중반의 나이는 아무거나 잘 먹으면 그만이라 여겼다. '공복 혈당수치가 조금 높네요.' 라는 말을 들었어도 아직은 괜찮은거라고 - 사서 걱정하지 말자는 마음과 다르게 눈과 손이 먼저 움직였다. <혈당 안심 레시피> 한 권쯤은 읽고 실천해봐야 안할까 라는 마음이 싹 튼 것이다. 치킨 등 배달음식을 줄이고 운동하면 된다는 사실을 모르지 않지만, 경각심을 갖자는 취지하에 살펴보았다.

당신이 먹는 음식이 곧 당신이 됩니다.

당뇨병 전 단계에서 혈당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말해 뭐할까. 현대인들의 식습관,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이 혈당스파이크의 원인이 되고 있다. 건강한 식단을 갖기 위한 기초적인 정보들을 담고 있는 이 책에는 아는 정보들이 많았다. 정제 탄수화물과 액상 과당 등의 단순당 섭취를 줄이는 것, 채소와 단백질을 섭취한 후 지방과 함께 탄수화물을 먹으면 혈당이 완만하게 올라간다는 것 등 익히 알고 있던 것들이다. 다만 머리로 아는 것과 별개로 실천하지 않고 있어서 다시 한 번 주의를 갖게 된 데 의미가 있다.

단백질이 풍부한 닭가슴살, 두부, 생선, 달걀, 견과류 등을 매끼 식사에 넣으세요. 특히 아침에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하루 종일 혈당이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할 때도 단백질 반찬은 곁들이면 혈당 스파이크를 크게 줄일 수 있답니다. -p45

과일의 당은 대부분 과당이에요. 과당은 혈당 지수가 낮은 편이지만 포도당으로 분해되지 않고 바로 간에 지방으로 저장됩니다. 인슐린 저항성도 높일 수 있으므로 양 조절은 필수입니다. 따라서 과일을 먹을 때엔 블루베리나 딸기처럼 혈당 지수가 낮은 과일을 우선적으로 선택하세요. 사과나 바나나는 반 개 이상 먹지 않는 등 한 번에 먹는 양을 조절하세요. 또한 스무디나 주스로 갈거나 착즙한 것보다는 식이섬유가 살아 있는 생과일로 선택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p55

혈당 안심 밥상, 매일 건강한 한 끼

백미 대신 잡곡밥을 먹고, 밥양을 줄이라는 말은 혈당 관리에 있어 필수가 아닐까 한다. 다양한 밥들 중에서도 눈길을 끌었던 것은 저항성 전분 밥이다. 갓 지은 밥을 냉장고에서 12시간 식히는 것만으로도 혈당 상승을 10% 억제한다고 하니 따라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간편한 한 끼 식사로 샐러드를 좋아하는 나는 이 책이 좋았지만, 다양한 메뉴를 보고 싶다면 조금 아쉬움이 남을 듯 하다. 든든한 한 끼로 양배추 피자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은 들었지만, 그 밖의 이색적인 레시피로 구미가 당기는 것이 많지 않았다. 밥보다 면을, 간편식을 좋아하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혈당 관리의 필요성을 절감한 이라면 읽어볼만하다. 이 책은 복잡하거나 까다로운 재료들로 이루어져있지 않아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 보다 많은 요리 정보는 저자의 인스타 은스키친(eun_s_kitchen)를 통해 만나볼 수 있으니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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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사랑한 화가들 - 살면서 한 번은 꼭 들어야 할 아주 특별한 미술 수업
정우철 지음 / 나무의철학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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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깊은 책, 좋아하는 작가는 선명한 반면 미술작품, 화가는 쉽사리 떠오르지 않는다. 학습으로 눈에 익은 고흐, 클림트, 마네, 모네 등이 생각나지만, 유명해서 좋은 것 그 이상으로 다가오지 않았다. 실제 작품을 눈 앞에서 본 적도 없거니와, 화가의 삶에 비추어 현재의 나를 보아도 이렇다 할 감정을 느낄 수 없었기에 나는 지금도 많은 미술 책을 뒤적인다. 작품을 보는 안목을 기르고 싶고, 미술을 통한 치유의 길에 접어들 언젠가를 위해서-

그림은 정답이 없고, 취향만 있을 뿐이다. 정우철 저자의 <내가 사랑한 화가들> 속 마르크 샤갈, 앙리 마티스, 폴 고갱, 에곤 실레 외에도 익숙한 화가들이 많았다. 그들은 고단한 삶 속에서도 붓을 내려놓지 않고 화폭에 담고자 했는데, 나는 여전히 그 세계를 난해하다고 여긴다. 화려하거나 따뜻한 색채를 좋아하고, 정형화된 아름다운 미를 보았을 때 잘 그렸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책을 읽을수록 화가의 상황과 감정이 녹아들어 작품을 바라보게 되었다. 환희도, 절망도 그림에 담아 보내는 마음이 오죽할까.

아픔을 예술로 승화시킨 프리다 칼로의 그림이 눈에 들어왔다. 많은 서적을 통해 봐왔음에도 어느날 문득 내게 위로의 말을 건네줌을 경험하니 새로웠다. 그녀의 삶을 들여다보고 이해했기에 가능한 일이 아니었을까? 시련의 아픔 속에서도 붓을 놓지 않는 작가, 복잡아 마음을 가다듬어 화폭에 담아내기까지의 참담한 심정을 이루말할 수 없었으리라. 고통스러운 삶을 살았지만 인생에서 사랑을 중요하게 생각했던 프리다 칼로를 오래도록 기억하게 될 것 같다.

왜 남들에겐 그저 주어지는 일들, 이를테면 하루하루 살아가고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고 아이를 낳는 일이 왜 나에겐 허락되지 않는 걸까, 한탄하면서요. 하지만 그런 절망에 사로잡혀 삶을 포기했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위대한 화가는 존재할 수 없었겠죠. 그녀의 일기장에는 “나는 1년을 앓았고, 척추 수술을 일곱 차례나 받았다. 자주 절망에 빠진다. 어떤 말로도 표현할 수 없는 절망감,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고 싶다”라는 내용이 쓰여 있었다는데, 어떠신가요? -p140

정우철 도슨트의 글이 재미있는 이유는 화가의 인생을 보고 작품을 이해해보려함에 있다. 작품 분석에 주력하여 어렵고 지루하게 미술 수업을 이어가기보단 화가의 삶을 한 편의 영화처럼 그려낸다. 지식이 필요할 때는 정보 설명 위주의 글이 더 맞지만, 입문자에게는 조금 더 친근하게 다가가는 방향이 필요하다. 예술은 어렵지 않고, 도처에 널려 있음을 알아야 한다. 문학, 그림, 음악 등 결국 세상과 소통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일 뿐이다.

우직하게, 소신대로 자신의 길을 걸은 화가들, 또는 각자의 자리에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가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위로가 될 수 있기를 - 힘든 삶에 그림이 위로가 되는 순간을 아주 조금은 알 것도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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