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난 사람들 - Hello, Stranger
영화
평점 :
상영종료


 

  낯설게 하기.라는건 러시아 형식주의를 대표하는 쉬플로크스키가 제시한 말이라는데, 그러거나 말거나, 내가 영화에서 취하는 대표적인 즐거움이 낯설게 하기 였더랬다. 당연했던 일들이 살짝 변주되면서 모순을 드러내는 순간, 익숙했던 것들이 배치에 따라 어색하게 느껴지는 맥락이 영화를 비롯한 문화영역의 미덕이 아닐까. 했더랬다. 

 한국판 '누들'이라 할 만하다. 비록 다 큰 베트남 청년은 중국소년만큼의 동정심을 유발하지 않고, 탈북청년도 딱히 도움을 줄 만큼 여유로운 형편은 아니지만, 서로 다른 언어로 마음을 나누는 기본적은 뼈대는 동일하다. 당연하게도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의 벽, 그 암담함을 동력삼아 그들은 애써서 말하고, 애써서 듣는다. 여자친구든 여동생이든 사소한 오해야 어쨌든 그들이 공유하는 삶의 절망은 그야말로 일맥상통한다.

 낯선 사람들이 낯선 곳을 헤매는데, 엉뚱하게도 한국이 낯설어졌다. 이 땅 어딘가 탈북자가 살고 있을 테고, 이 땅 어딘가 팔려오듯 시집온 베트남 처녀가 아이를 가졌을테고, 그녀를 사랑한 베트남 총각이 불법체류를 감수하며 임금체불에 시달릴게다. 도시에는 멋대가리 없는 아파트가 즐비하고, 시골 어느곳에서도 '꿈의궁전'이라는 모텔이 있을법하다. 대형마트에서 이불을 구입하고, '503호' 내 집을 찾아가는 지극히 일상적인 행위가 버거운 이방인의 시선을 통해 새로운 한국을 발견한다.

 규칙적으로 움직이는 고속버스와, 규격화된 공간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여유와 인간성을 잃어가는데, 이 곳에 미적응한 덕분으로 그는 길잃은 외국인을 위해 기꺼이 시간과 돈을 내어줄 수 있었을게다. ATM옆에서 현금인출을 가르치던 형사와의 미묘한 긴장감이 그의 선의를 의심할 수 있을만큼 나의 경계심는 날을 세우고 있었고, 밀폐된 택시 속 잠깐 마주칠뿐인 '처음 만나는 사람들'과 실랑이가 끊이지 않는 그녀의 만성적 피로감에 내가 덩달아 지쳤다.  

 비록 나도 어색하고 불편한 대한민국 땅이지만, '내래 집에 잘 들어왔어요'라고 환하게 말하던 그 탈북자에게 이 땅이 쉴만한 '집'이 될 수 있기를, 소 키우며 살겠다는 베트남 청년에게도 그를 놓아주었던 경찰관의 나라로 기억될 수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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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낯선 풍경 가득한 곳으로 여행을 희망한다면, 멀리 바다 건너갈 것도 없이, 이 영화를 보면 되겠다. 이곳이 더이상 내가 알던 대한민국이 아니라는 사실이, 여행을 충동질하던 낯선곳에 대한 로망을 보상하고도 남을 것이다. 

 덧말. 낯선 대한민국 운운하며 리뷰를 쓰긴 했지만, 바다 건너가도 도시의 삶이라는건 어차피 비슷하지 않더냐. 더이상 처음 만난 세계의 감동따위 있을리가 없다. 쩝. 

 그런 전차로, 내 마음 내키는대로 주는 별점은 4개 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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