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am a Photographer 나는 사진쟁이다 - 신미식 포토에세이
신미식 지음 / 푸른솔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반갑다. 그리고 고맙다. 그가 사진쟁이가 되었고, 여행을 떠났으며, 책을 출간해서 내게도 그의 감동을 나눠주었으니 참 감사한 일이다. 그 매순간의 용기에 감사한다.

 사진을 마음에 담을 수 있는 사람, 이제는 나도 "아주 짧은 순간의 사진도 결국 오랜 기다림을 경험한 사람에게 온다는" 그의 말을 이해할 수 있다. 나는 피사체 앞에서 늘 조급했다. 촛점과 노출을 맞추고 셔터를 눌러도 '찰나'에 대한 집착은 감동 이후의 흔적만 남겼고 '순간'은 없었다. 수줍은 카메라는 정적인 풍경만 쫓았고, 낯선사람에게 카메라를 들이댈 '용기'가 나는 아직 없다.

 그의 사진집이 빛나는 까닭은 그 때문이다. 낯선곳의 낯선사람에게 그렇게 환한 미소를 건네 받을 수 있다는 것. 그게 어디 쉬운일인가. 한 순간의 눈맞춤도 놓치지 않는 그는 타고난 사진가인게다. 그리고 꽤 부지런한 기록을 병행한다. 마다가스카르의 바오밥나무라던가 볼리비아 우유니 사막, 페루의 살리나스 염전따위의 이국적인 풍광에 담긴 삶의 내음, 그의 기록은 꽤 평범하고 무던하지만 그 공간에서 마주친 영혼들과의 스침을 오래도록 기억하려는 의지가 담겨있다. '여행사진가'라는 이름에 걸맞은 재능이 한권의 책에 오롯이 드러난다.

 "여행이란 내 안의 제한된 영역을 스스로 허무는 과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