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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으로 광고하다 -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박웅현의 창의성과 소통의 기술
박웅현, 강창래 지음 / 알마 / 2009년 8월
평점 :
"어쩌면 저는 새로운 시선을 찾는 일을 하는 사람일지도 모릅니다."
사람들은 자기가 보는 것을 본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고정관념이라는 틀 속에서 세상을 보고 있다.
우리가 날마다 다니는 길에 무심한 이유는 이미 알고 있는 그 길이라는 고정관념의 틀이 실제 그 길을 대체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봄에 만난 길과 겨울에 만난 길은 분명 다를 것이다. 비 속의 길과 찬란한 햇빛 속에 길은 분명 다를 것이다.
우리의 고정관념은 삶 속에서 순간순간 만날 수 있는 행복들을 그냥 지나치게 만든다.
박웅현씨는 스스로를 '새로운 시선을 찾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새로운 시선을 찾는 일은 고정관념의 틀을 허무는 일이다.
바로 내 옆에서 속삭이고 있는 행복들과 기쁨들의 소리를 듣는 것이다.
지금 창밖에는 비가 내리고 있다.
하지만 아직 나는 비들의 소리를 들을 수 없다.
고집스러운 내 속의 자아는 그들의 소리를 거부한다.
인간의 자고의 끝은 세상과의 단절이다.
자연이면서 자연이 아니기를 고집하는 인간.
그런 내 속의 자고가 비의 소리를 막고 있다.
낮은 자리로 내려가면 그 곳이 높은 자리고 높은 자리로 가면 그 곳이 바로 낮은 자리다.
비움과 채움은 다르지만 결국 하나다.
틀을 깨고 새로운 눈을 뜨려고 하면서 결국 새로운 틀을 만들고 있다.
다만 세상의 울림을 조금이라도 마음의 울림으로 느껴보고 싶다는 욕망도 스스로를 특별난 자리에 둔 인간의 속된 욕망이다.
"이 세상은 천재들뿐만 아니라 영웅들로도 가득 차 있다. 박웅현이 만든 광고의 메시지는 언제나 너희와 우리를 구별하지도 않고, 천재나 영웅을 보통 사람들에게서 떼어놓지 않는다. 천재나 영웅은 보통 사람들 가운데 한 사람일 뿐이다. 그리고 세상은 보통 사람들이 바꾸어 나가는 것이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인다."
그의 광고는 튀지 않는다. 다만 우리의 맘을 잔잔하게 진실되게 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