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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 피로사회
한병철 지음, 김태환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12년 3월
평점 :
판매중지
"성과사회의 주체가 스스로를 착취하고 있으며 가해자인 동시에 피해자라는 것"이 이 책의 주제이다.
근대사회가 타자(다른 것, 이질적인 것)에 대한 부정, 공격과 방어, 경계,
울타리, 참호, 장벽 등등을 특징으로 하는 면역학적 패러다임(낯선 것은 무조건 막아야 한다)의 규율사회였다면 후기근대사회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지배하는 성과사회이다.
이 새로운 패러다임은 타자의 소멸과 무한한 긍정, 세계화, 탈경계, 보편적 교환과 교류 등등을 특징으로 하는
사회이다.
사회적 무의식 속에는 숨어있는 생산을 최대화하고자 하는 열망은 규율과 통제로는
한계를 맞이 했다. 자연스레 사회는 성과를 중심으로 한 사회로 변모하게 된다.
문제는 이전 규율사회의 '부정성'은 이질적인 것에 대한
부정 속에 스스로를 지켜갔다면, 성과사회의 '긍정성'의 과잉은 모든 것을 아무 저항없이 받아드린다는 것이다.
컴퓨터는 긍정기계이다. 천재
백치이면서도 과제를 척척 해내는 것은 부정성의 부재와 자폐적(자기 세계에 고립되어 외부와의 관계를 단절하는) 자기 관련성 덕택이다. 성과사회는
컴퓨터처럼 개인도 사회도 자폐적 성과 기계로 만들고 있다.
현재 우리 사회는 소진증후군, 우울증,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등과 같은 정신 질환이
만연하고 있다.
이러한 질병들은 성과를 향해 달려가다가 탈진한 자아의 증상이다. 성과사회는 극단적 피로와 탈진상태를 야기하는 "피로사회"
인 것이다.
성과사회에서는 더이상 규율과 통제가 없다. 이제 "복종적 자아"가 아닌 "자기주도적
자아"이고 스스로가 기업가이다.
이는 해방과 자유를 의미하는 듯하지만 결국엔 '스스로에 대한 파괴적 구속'으로 이어진다.
성과사회는 "자기착취사회"이다.
성과사회는 도달할 수 없는 이상적 자아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완전히 타버릴 때까지 스스로를 착취한다.
현실의 자아와 이상의 자아간의 간극은 자학으로 이어지고 극단적인 경우 자살로
이어진다.
최근 공직사회에 성과주의를 도입한다고 한다.
대기업들이 30대 명퇴자를
만들어내고 있다 한다.
간혹 '나'는 없고 '거대한 기계의 소모품'만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가끔은 이 기계에서 이탈해 '나'를 찾고 싶다고 고민한다.
하지만 모든 이들이 내가 있어야 할 자리는 바로 '이곳'이라고 한다. 이곳에서 벗어나면 모든 것을 잃게 될 거라고
한다.
나는 오늘도 이 기계의 톱니바퀴의 흐름에 '나'를 맡긴다. 더
이상의 '나'는 이제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