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아이는 원래 천재다
이지성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이지성이라는 작가가 쓴 책들이 무척 많은데 읽을 수록 비슷한 느낌이 들어 일부러 안 읽기도 했었다. 그러다 요즘 아이의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게 되었다. 나의 아이는 원래 천재다. 음.. 여러 태교책에서 읽었던 것과 같은 느낌의 제목이다. 나의 아이안에 들어있는 다양한 재능들을 꺼내주면 아이는 천재가 될 수 있겠지..?
이 책은 아이를 미래의 초일류 리더로 만들기 위해 4가지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독서교육, 공부습관교육, 인간관계 교육, 경제교육이 바로 그것이다.
이 네가지 모두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하며 어떤 방법으로 풀어나가는지 보았다. 다양한 위인들의 예를 들으며 그들이 어떤 교육을 받아왔고 그것이 왜 중요한지 설명해준다. (이지성님의 책은 주로 다른 위인전 들에서 여러가지를 꺼내어 와 엮은 느낌이다)
그리고 자신의 교직 생활에서 실제로 경험하고 느낀 점들을 곁들이고 있다. 여기서 좀 현실감이 생겼다.
이 책을 두 가지 입장에서 읽었는데 하나는 학부모, 하나는 교사의 입장이다. 우선 교사의 입장에서 읽은 느낌은 학교를 너무 나쁘게만 썼다는 점이다. 물론 아이들을 잡고 이런 교사들도 있지만 그런 와중에도 아이들을 사랑하며 그들을 인정하고 적당한 선에서 중심을 잡는 선생님들이 더 많다. 그리고 선생님들 승진에 목숨 거는 사람은 몇몇 뿐이다. 나머지는 승진에 관심 없고 오히려 고학년 선생님들은 오후에 늦게까지 교재연구 하신다. 이 책에서 배울 점은 텔레비전에서 본 것으로 아이들을 판단하지 말자는 것. 아이들은 순수한 존재라는 것.. 아이들은 내가 믿어주는 대로 자라난다.
부모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무엇보다 내가 큰 모범이 되어야겠구나 깨달았다. 내가 말로만 이래라 저래라 하고 나는 실천하지 않는다면 아이들은 제6감으로 그것들을 알아채고 내 말을 귓등으로 들을 것이다. 내가 먼저 독서를 하고 내가 먼저 치열하게 무엇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아이도 독서를 함께하고 도전적으로 자신의 공부를 할 것이다.
그리고 너 한대 맞으면 두 대 때려라 하지 말고 모든 것은 대화로 해결하고 당당하게 그들을 대해주라는 것. 아이의 10년 후 누가 리더가 될 지생각하며 아이에게 말하라. 아이는 그냥 듣지만 나중에 그 상황이 되면 부모가 한 말을 떠올리게 된다.
경제교육은 아이는 가난하게 키우라는 것. 부부의 교육관이 맞아야 가능하겠지만 아이에게 너무 많은 돈을 주지 말고 적당히 주어야 한다. (이 책에서는 적게 주어야 아이가 창의적으로 돈을 벌 궁리를 한다고 쓰여있지만 자신이 없다). 그리고 번 돈은 꼭 사회에 환원하도록 지도하라.
이것은 얼마 전 읽은 워런버핏에서도 나온 말이다. 돈이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돈을 버는 것이므로 사람의 됨됨이가 된 곳에 투자하라. 바꿔말하면 돈을 벌고자 하면 겸손하고 성품을 바르게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의 처음 10년, 그리고 그 후의 10년은 모두 부모에게 달려있다. 20세 이후는 아이가 알아서 세상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부모가 꾸준히 노력을 해야 한다.
마지막 부분에 최종 정리를 좀 해줬으면 하는 부분이 아쉬웠지만 부모로서의 마음가짐을 다잡기에 좋았던 책이다.
미래형 커리큘럼 1.독서교육 2. 공부습관교육 3. 인간관계 교육 4. 경제교육
1. 독서교육 : 독서는 치열하게 하라. 공부 반 독서 반으로. 그리고 독서는 취미가 아니다. 미래의 초일류리더가 되기 위해 해야하는 필수코스다.
소설보다는 위인전이나 자기계발서, 고전 위주로 읽히도록 하라.
처칠, 에디슨, 아인슈타인 등은 어릴 때 지진아 수준의 대우를 받았으나 어머니의 독서교육으로 천재가 되었다.
읽어야 할 고전
p.96
초등학교 5학년 : 파이돈(범우사), 논어(홍익 출판사), 맹자(홍익 출판사)
초등학교 6학년 : 프로타고라스(범우사), 노자(범우사), 장자(범우사), 손자(범우사), 시학(문예출판사), 묵자(홍익 출판사)
중학교 1학년 : 니코마코스 윤리학(서광사), 한비자(한길사)
중학교 2학년 : 의무론(서광사), 최고 선악론(서광사), 방법서설(문예출판사)
심층적으로 읽히고자 하면
초등학교 5학년 : 에우튀프론(서광사), 소크라테스의 변명(서광사), 크리톤(서광사), 프로타고라스(범우사), 손자(범우사)
초등학교 6학년 : 소피스테스(한길사), 정치가(한길사), 한비자(한길사)
중학교 1학년 : 티마이오스(서광사), 영혼에관하여(궁리)
중학교 2학년 : 범주론명제론(이제이북스)
우선 부모가 아이에게 왜 이런 어려운 책을 읽어야 하는지 쉽게 설명해준다. 그 다음 저자의 개략적인 설명
2. 부모가 아이와 함께 소리를 내어 한 번 통독. 이해가 되지 않아도 그대로 넘어간다.
3. 부모와 아이가 소리를 내서 정독을 한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인다.
4. 노트에 중요 구문 위주로 필사를 하며 다시 읽는다.
p.103 위인전이 삶의 자세를 바꾼다.
전집으로 나온 모든 위인전,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이건희, 성공한 사장들이 말하는 나의 사업이야기, 노르웨이 라면왕 미스터리 이야기 be happy, 느낌표 길거리 특강, 영혼이 있는 승부, 왜 벌써 절망합니까, 다섯 평 창고의 기적, 꿈꾸는 자는 멈추지 않는다.
p.118 목숨 걸고 책을 읽어라.
독서는 가장 중요한 시간에 무시무시한 집중력을 발휘해서 해야 한다. 글자 하나하나 문장 하나하나를 읽는 즉시 다 외어버린다는 마음 가짐, 행간 뒤에 숨은 작가의 사상을 완벽하게 내 것으로 만들고야 말겠다는 각오로 해야 한다.
책을 읽는다 -> 중요한 부분에 줄을 긋는다. -> 손이나 워드로 필사한다. (애가 필사에 관심 있을 경우에만)
2. 독서습관교육
도전적인 공부마인드를 길러라.
아이가 처음 접하는 일이 공부이다. 나중에 일을 즐길 줄 아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3. 사고방식과 인간관계 교육 - 초일류 리더의 마음 속에는 바다가 있다.
p.241 어른들은 교육의 모든 방향에 규제와 관리를 끌어들인다. 아이들은 어른들의 그런 변화를 민감하게 알아차린다. 그것은 상처가 된다. 가장 믿고 의지하는 사람에게 자신이 믿음을 주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달은 아이의 마음을 생각해보라. 아이의 마음 속에서는 그전에 가지고 있던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 대신 부정적인 생각이 자리잡는다.
-부정적인 생각을 멀리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져라. 상황에 수동적으로 대처해 화를 내지 말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주자.
-텔레비전을 끄자. 텔레비전은 나를 부정적으로 만든다.
p.243 리더하면 '나를 따르라'가 떠오른다면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이다. 요즘 리더는 '섬김'이다.
친구가 어떻게 하더라도 다 받아주고 당당하게 대하라. 사소한 것은 다 져줘라. 주변의 모든 사람은 친구이다.
아이에게 '한 대 맞으면 두 대 때려라' 거나 절대로 지지 말라고 주입하면 그 아이의 10년후는 어떻게 될것인가?
4. 경제교육
-부자는 아이를 가난하게 키운다.
-돈 버는 기술보다 아이의 성품이 먼저이다. 겸손한 성품을 기르도록 해라
-아이에게 책을 읽히고, 중국어 일본어 영어를 교육한다(미래에는 이 세 나라가 경제를 지배할 것이므로)
-돈이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돈을 버는 것이다. 주식 투자를 할 때에도 그 회사의 회장을 보고 투자한다.(워렌 버핏을 보라)
-돈을 벌어서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하라. 사회에 환원하고 기부하며 살아라.
-돈에 관해 노심초사, 전전긍긍하며 돈의 노예가 되지 말아라.
-사랑, 봉사, 섬김의 가치를 실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