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말 - 포스트코로나, 공자에게 길을 묻다
최종엽 지음 / 읽고싶은책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책들을 읽으면서 언젠가는 논어, 맹자 등등 고전중의 고전을 완독하리라 마음 먹지만 너무 어려워보여 이렇게 공자님말씀을 이해하기 쉽게 좋은 글을 모아둔 책을먼저 읽고 있습니다 역시나 제가 그동안 알던 많은 명언들은 공자님의 말씀이었더군요. 심지어 최근에 읽은 자기 계발서의 맥락과 매우 일치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러고보니 오래전 철학자분들의 말씀이 정말 심도있고 깊은 곳에서 나온 말씀이었던것 같아요.

이 책은 공자님의 말씀 중 리더로서 갖추어야할 여러가지 마음들을 나에 대한 부분과 우리에 대한 부분으로나누어서 이야기해주고 있어요. 고등학교때 삼십세는 이립, 사십세는 불혹, 오십세는 지천명, 육십세는 이순이라고 달달달 외웠는데 이순이 이런 뜻이라니~새로이 알게 됩니다. 그리고 글 속에서 40세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신 말씀을 보고 아..지금 정말 중요한 시기이구나 싶었어요. 40세 이후에는 내가 아는 것, 가진 것들을 나누며 살으라고 말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를 기억해주는 이가 없을것이라 하네요. 그리고 내가 하는 일을 내가 좋아하는 마음을 가지라고 합니다. 그래야 인생이 즐겁겠지요.

공자의 제자인증자는공자의 도가 두글자 스스로에게 '충' 남에게는 '서'라고 합니다.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충심과 성의를다하고 다른 사람은 배려하고 용서하라는 뜻이래요. 내충외서,결국 내강외유를 뜻한다고 합니다. 저는 외강내유, 거의 유리멘탈인데 나이도 들어가니 중심잡고 나에게 충심과 성의를 다하고 남에게 나쁜말들을 하지 않아야지 다짐합니다.

그리고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더라도 군자답게 나의 무능을 생각하고 남을 탓하지 말자 생각합니다. 내가 열심히 해놓고 남이 몰라주면 화가 나가 일쑤였는데.. 역시 소인이었나봅니다. 또한 현재에 집중하라고도 말씀하십니다. 한쪽한쪽 주옥같은 말씀들입니다. 읽고 생각하고마음에 새기고 반복하며 읽어야할 것같습니다. 그리고 정말 논어를 완독해봐야지 다시 생각합니다. 오랜기간이 지나도 계속 내려오는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공자님의 말씀 감사합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ACMACA 2020-12-11 2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추운 겨울인데, 몸조심 하십시오.

유교는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며, 하늘의 기품과 땅의 형상을 가장 고귀하게 부여받은 중간적 존재. 하느님이 인간창조(天生蒸民).

하느님(天)을 최고신으로 하여,상고시대숭배 五帝(하늘로승천,계절주관)를 하위신으로 모시며,오제이전 초월적 자연天(태극과연계)이 함께어우러져 형이상학적 天숭배하던 공자 이전의 始原유교.요순우탕등 성인임금도숭배.불교는 나약한 부처Monkey가 창조신보다높다며 인도창조신 브라만내리깔고 항거.

고조선의 기자조선은 은나라 왕족의 후손으로, 지배층이 공자님이전의 始原유교문화에서 사용하던 한문성씨를 사용. 이후 기자조선 지배층은 삼한등의 지배층으로 이어짐. 삼한은 제천의식인 상달제.시월제, 단오절을 거행. 삼한의 영토에서 가야나 백제.신라등이 발생.



한국 세계사 교과서나 역사 교과서로 볼 때, 한국은 한나라 때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서 세계종교로 성립된 유교국가로 이어짐. 한국 국사는 고려는 치국의 도 유교, 수신의 도 불교라고 가르침. 고려시대는 유교 최고대학 국자감을 중심으로, 고구려 태학, 백제 오경박사, 통일신라 국학의 유교교육을 계승하여 유교교육 실시함. 유교사관 삼국사기가 정사(正史)이던 나라 고려.한국사와 세계사의 연계가 옳음.한나라이후 세계종교로 동아시아의 정신적 지주로 자리잡아온 유교전통.

공자님이후 한나라때 성립된 세계종교 유교는 하느님(天),五帝(조상신에서 승천,하느님의 하위신이 되심),지신,산천신,오사(五祀, 조상신계열).공자숭배.부엌신(火관련)도 제사하는 다신교.불교는 Chimpanzee,부처(인도창조신 브라만에항거 후발Monkey부처가 창조신내리깔고덤빔)계열로,성씨없는賤民점쇠(점쇠가 한국에 마당쇠賤民.불교Monkey서울대 전신 경성제대설립)를 천황옹립,하느님보다높다하다 원자탄패전.일본 항복후, 미군정때 조선성명복구령,전국민이 조선 유교 한문성명.본관을 의무등록해야 하는 행정법.관습법 유교한국. 5,000만이 유교도임. 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 신도(불교),불교,기독교는 한국영토에 주권없음.

헌법(대한민국 임시정부 반영중)중심으로 해야함. 패전국 불교Monkey일본이 강점기에,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해방후 성균관대로 복구)격하,폐지.해방후 성균관대로 복구. 강점기에 세계종교 유교국일원 한국유교(공자나라)를 종교로 불인정.최근 다시 주권.자격.학벌없는 일제 강점기 잔재 패전국 奴隸.賤民,불교 Monkey서울대와 그 하인.奴卑들이 한국 최고대학 성균관대에 대중언론에서 항거해온 습관으로 유교에도 도전중. 중국의 문화대혁명이후, 세계종교 유교가 위기를 겪고 있지만, 교과서자격은 유효하므로 한국사와 세계사를 연계하여 세계종교 유교, 가톨릭의 유구한 역사를 계승하고, 세계 최초의 대학인 한나라 태학[그 이후의 국자감, 원.명.청의 국자감은 베이징대로 계승됨], 볼로냐.파리대학의 교과서 자격을 이어가면서, 교황성하 윤허의 서강대와 2인삼각체제로 정사인 한국사와 세계사를 연계하고자 함.

한국사와 세계사의 연계가 옳음.한나라이후 세계종교로 동아시아의 정신적 지주로 자리잡아온 유교전통.

해방후 유교국 조선.대한제국 최고대학 지위는 성균관대로 계승,제사(석전)는 성균관으로 분리.최고제사장 지위는 황사손(이원)이 승계.한국의 Royal대는 성균관대. 세계사 반영시 교황 윤허 서강대도 성대 다음 국제관습법상 학벌이 높고 좋은 예우 Royal대학.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 없음.일본항복후 한국에 주권없었음.현행헌법 임시정부 반영,을사조약.한일병합무효.국사성균관자격 Royal성균관대(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승계,한국 最古.最高대).Royal서강대(세계사반영,교황윤허,성대다음예우)는 일류,명문.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奴隸.賤民불교Monkey서울대.주권,자격,학벌없는 서울대.추종세력 지속청산!

http://blog.daum.net/macmaca/733





http://blog.daum.net/macmaca/2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