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망치는 위험한 칭찬 - 아이를 크게 키우는 칭찬은 따로 있다!
김윤정.정윤경 지음 / 담소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칭찬'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일 같다. 평소에는 말도 잘하고 웃기도 잘하는 나이지만 누군가를 칭찬하려고 하면 어딘가 간지러운것 같고 쑥쓰러워지고 무슨 말을 해야 하나고민부터된다. 그나마 한다는 칭찬이 "대단해~!"  "잘했어"  "최고다 정말" 정도이다. 그런데 내가 한 말 전부가 하지 말아야 할 칭찬 리스트에 들어있다니 충격이다. 칭찬의 역효과에 대해 EBS에 나왔다는 말을 들은 후 봐야지 하다가 못보고 이렇게 책으로 만나게 되었다. 칭찬을 잘 하지도 못하는데 하면 역효과가 난다니 어찌된 일일까?

칭찬의 목적은 아이의 내적 동기 강화이다. 아이 스스로 자존감을 갖고 일을 하는 과정에서 보람을 느끼며 또 힘을 내어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줘야 한다. 칭찬은 내적 동기를 길러줄 뿐만 아니라 자아효능감을 높이고 자기 통제력을과 성취동기를 높이고 긍정적 시각을 갖게 되어 사회생활도 잘 하게 된다. 이렇게 유의미한 칭찬이지만 하는 방법에 따라 아이들에게 독이 될 수도 있다. 

우선 "넌 정말 천재야" 같은 아이가 통제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한 칭찬은 당장 멈추어야 한다. 아이는 그런 것에 귀인하게 되면 자신이 바꿀 수 없다 생각하고 실패한 일에 대해 다시 도전하지 않게 된다. 그리고 칭찬 스티커 남발도 주의해야 한다(당장 칭찬 스티커 갯수를 줄여야 겠다) 아이가 한 과정을 모르고 결과만을 칭찬할 때 아이들은 부모들이 성의없이 말로만 칭찬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가 일을 진행하는 과정 하나하나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해 나가면서 모든 과정을 인정하고 칭찬해줘야 한다. 그래야 아이가 실패를 했을 때에도 과정을 칭찬해줄 수 있다. 그리고 구체적인 칭찬을 통해 아이가 무엇을 잘 했는지 알게 해주어야 한다. 

이 책은 또 4장에 연령과 발달단계에 따른 칭찬법을 넣어 두고 있다.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우는 아이를 내버려두면 나중엔 울지 않게 되니 너무 울때마다 안아주지 말라고 들었던 말들이 모두 틀리다는 것이다. 아이는 비 언어적 의사소통을 원하고 있는데 부모는 그것을 거부한다. 그렇다면 아이의 마음은 어떨까? 벌써부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잃고 실패했다 생각할 것이다. 아이와 표정, 몸짓, 손길로 사랑을 전하고 칭찬을 전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걸음마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맞는 칭찬이 간단히 나와있다. 
5장에는 칭찬의 기술을 구체적으로 해주고 있다. 

책속부족이라고 하여 생활속에서 알아보는 칭찬에 대한 오해와 진실 TOP10 이 나와있다. 이것이 많은 분들에게 유익할 것 같다. 실제로 고민을 상담한 글들을 보고 작가가 어떤 방법으로 해결하면 좋을지 알려주는 것이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고민을 할 것이라 생각한다. 나도 여기에 해당되는 행동들을 한 적이 많은데 아이가 어떤 행동을 보일 경우 나의 칭찬의 기술이 잘못된 것이 아닌지 돌아봐야 하겠다. 

아이는 부모의 등을 보고 배운다고 한다. 아이가 보이지 않더라도 항상 아이에게 관심을 가지고 함께하는 자세를 가져야겠고 아이의 능력보다 노력, 성장하는 모습에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겠다. 많은 부모님들이 이 책을 보고 아이에게 알맞는 칭찬을 하여 모두 마음 깊이 행복해졌으면 좋겠다. 
(항상 아이의 눈높이에서 생각해보자. 이 칭찬을 받으면 어떤 마음이 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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