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작품읽기로 만나는 독서토론논술 - 초등 온작품읽기 수업 사례 모음
조인정 지음 / 이비락 / 2020년 11월
평점 :
절판


온작품읽기로 독서토론,논술까지하신 경험을 책으로 엮은 책 입니다. 초등학교 사서 교사로, 독서논술 강사로 강의하시며 하신 것들을 엮은 것이니아이들의활동도 들어가 있습니다.

온작품읽기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시작하던데 한 반 아이들이 한권의 책을 같이 힑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더라구요. 한학기 한권을 읽는 것으로 긴 호흡으로 읽는 것이라 어떻게진행되는지 궁금했습니다. 책에 나온 이야기처럼 아이들의 생각을 서로 이야기 나누고 활동한다면 아이에게 정말 의미있는 경험이 될 것 같아요.

책을 많이 읽지 않았던 아이에게는 깊이 읽어볼 수 있는 기회와 즐거움을 주고 많이 읽은 친구들에게도 더 깊게 의미를 구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

두번째 장에서는 선생님이 수업한책들과 활동들이 적혀있다. 아이가 책을 읽는 것을 다 나도같이 읽을수는 없기에 이렇게 책 제목과 줄거리, 질문거리와 토론거리가 들어있는 것이 참 좋았다. 좋은 답은 좋은 질문이 있을때에 얻을 수 있는 것이라 질문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아이에게 어땠니? 아이는 재밌었어요. 이런 문답을 지금 하고 있는데 이 책처럼 깊은 질문들이 참 좋았다.

푸른사자 와니니, 커피우유와소보로빵, 손으로 보는 아이,그림도둑 준모, 몽실언니, 받은 편지함, 책과 노니는 집, 초정리편지, 쉽게 읽는 백범일지가 들어있는데 다제목은 들어본책들이었다. 심지어 몽실언니는우리집에 소장하고 있는데 여기서 줄거리를 보니 새로운 느낌이었다. 그리고 활동 순서를 따라 내 생각도 정리해보았다. 나도 어려운마음이 들었다 하지만 지금 우리 아이들은3학년부터 이런 연습을해 나가며 친구들과 토론하고 의견을 정리하고 관련도서를 읽으며자신의 생각과 역량을 넓히는게 의미있을 것 같다.

집에서는 아이와 한달에 한권을 같이 읽고 이야기를 나눠도 좋을 것 같다. 책을 많이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깊이읽기도중요하니 이책을 활용해보면 좋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