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보다 오늘, 더 성장하고 싶은 너에게
정서연 지음 / 마음시선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작가는 한국외대를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며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긴 이야기들이 적혀있어요. 그 과정에서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것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도 30대부터 이런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아직도 결론을 못내린채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때 읽었던 책도 서른에 성장하라 이런 비슷한 제목이었는데 저는 정말 스스로 성장하고 싶은 마음이 큰가보다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어떻게 성장해야할지 그걸 고민해야겠어요

우리는 사회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애쓰고 있어요. 하지만 그것은 나를 기준으로 두는 것이 아니에요. 잠깐 멈추고 나를 알아가는 시간을 갖고 어제의 나보다 성장하는 모습을 갖는게 중요해요. 저는 항상 결정장애가 있어서 무슨 고민이든 친한 사람들에게 털어놓고 의견을 구하고 있었어요 (어떤 분은 넌 왜 니 마음을 그렇게 모르니 라고 말하셨었죠) 그런데 이 책 속에 '나의 마음은 항상 옳다'는 글을 보고 내 삶에서 내 결정에 내 마음보다 중요한 것들을 찾은 것들을 후회했어요. 그리고 무슨 고민이든 내 마음부터 들여다보기로 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 중 선택하라고 한다면? '에너지 총량' 의 측면에서 나의 인생에서 투입 가능한 총량은 정해져있다고 해요. 그러니 좋아하는 일을 선택하고 그것을 잘하게 만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아들러 심리학' 이야기도 나오는데 아들러는 제가 정말 좋아하는 심리학자라 그 부분도 열심히 보았습니다. 내가 최선을 다한 것은 나의 과제이고 그것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는 '너의 과제' 이다. 그것을 분리하자. 누가 나를 싫어하는 것은 나의 과제가 아니다.

내 인생의 방향성을 위해서는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 '나는 무엇을 잘하는가' 세가지 질문을 붙잡고 살아가며 방향성을 잃지 말아야합니다. 여기저기 부유하며 사는 삶을 살고 싶지는 않아졌어요.

이 책을 보면서 아직도 나는 생각할것이 많구나 느꼈습니다. 하루하루 겨우 채워나가며 주말만을 기다리는 삶이 아니라 깊이 고민하고 지금, 여기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며 나의 성장을 꿈꿔야겠다 생각했어요. 형광펜으로 줄을 치며 읽었는데 그 부분만 다시 보아도 참 좋았다 생각이 듭니다. 마음이 흔들릴때, 어떻게 살아야하지 싶을 때 다시 읽고 싶어지는 책이었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