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공부습관을 키워주는 언택트 학습코칭 - 항균안심도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선생님과 학부모가 궁금해 하는 학습코칭 안내서
면쌤 엮음 / 시대인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19시대에 아이들이 학교도 가지 못하면서 집에서 온라인 수업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집에서 처음에는 열심히 함께 했지만 부모님도 아이들도 점점 헤이해지면서 생활패턴도 학습도 제대로 되지 않는 상황이 이어졌습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의 공부습관을 제대로 잡아주는 학습 코칭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스카이 캐슬의 김주형 샘 처럼 아이의 모든 능력을 최대로 이끌어 줄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서도 따뜻함을 잃지 않는 코칭이 이루어지면 좋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은 서미연 면쌤이 오랜 기간 아이들을 코칭해주신 경험을 바탕으로 지어진 책이에요. 만나지 않더라도 학습코칭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것이 놀라웠네요.

아이의 학습 코칭을 위해서는 아이와 래포 형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아이가 자신에 대해 알고 코치를 믿을 수 있도록 관계가 맺어져야 그 이후의 일이 잘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아이도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앞으로 어떻게 시간관리를 할 것인지 계획을 할 수 있어요.

아이의 진단을 위해서 여러 공부스타일 중 어떤게 맞는지 살펴보고 그에 맞는 공부습관을 제시해주어야 해요. 읽고 쓰며 공부하는지, 듣고 말하며 공부하는지 / 계획하고 공부하는지 자유롭게 하는 편인지 아이에 맞게 게획을 세워야 합니다. 내가 맞는다고 생각하는 대로 밀고 나가면 안되는 것 같아요.

아이가 공부를 스스로 하게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주변의 강압에 못이겨 하는 공부는 오래 못가기 때문에 아이를 공부하게 하는 말이나 생각, 반대로 의욕을 저하시키는 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목표를 갖게 해줍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이것봐 하면 되잖아' '늦지 않고 코칭을 와주다니 정말 잘했어' 등의 칭찬의 말을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학의 vlog 를 보여주거나 진로희망 vlog보여주기도 신선했어요. 이렇게 활용할수도 있구나! 여러 영상들도 코칭에 활용될 수 있고 화상대화나 카카오톡 등 다양한 것들을 활용하여 만나지 않고도 코칭이 이루어질 수 있었어요. 가정에서는 부모님이, 다른 교육현장에서는 더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아이가 효율적으로 학습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좋은 부모, 좋은 코치가 되고싶어지게 만들어주는 책이었어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