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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택트,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온라인 상호 작용 교수법 가이드
이수진 지음 / 비비투(VIVI2) / 2020년 10월
평점 :
온택트, 참 어려운 단어이다. 당연히 언택트 인줄 알았는데. 팬데믹 이후 un + contact 로 언택트 비대면비접촉의 뜻이었는데 한발 더 나아가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소통, 연결을 뜻하는 ontact시대라고 한다. 온라인으로라도 연결되고 싶은 것이 모든 사람의마음인가보다.
갑작스런 팬데믹으로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가 많은변화를 겪었다. 특히 교육에서 온라인 수업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졌는데 교사도 학생도 학부모도 모두 만족스럽지는 못한 시기였다. 올해 안에 끝날것 같았던 시간이 내년까지 이어질 것같으니.. 이제 모두 온라인학습을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하지 않나 싶다.
온라인 교육에서 제일 걱정된 부분은 평가(작가분과같은 걱정이었다) 그리고 아이들의 참여도였다. 또한 학교에 가서만할 수 있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지 걱정이었다. 이런 많은 부분들에서 작가분이 고민하고 연구하신 것이 느껴졌다.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키맵대학교 교수로 재직중인 이수진 작가님. 대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어떻게 하면 더 잘 가르칠 수 있을지 고민하고 배우는 모습이 멋져 보인다. 현재 다양한 온라인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들을 살펴보고 교사는 어떻게 온라인 교육을할 것인지묻는다 이제 지식 전달자의 역할은 거의 끝났다. 학습자 스스로 사고하고 발전하도록 하는 학습코치 또는 퍼실리테이터, 학생들의 삶에 이정표를 제시해주는라이프 멘토로써 새롭게 변화해야 한다고 말한다.
새로운 교수법들과 온라인 교육을 위한 다양한 플랫폼을 안내해 주기도 하였다. 플립러닝,블렌디드 러닝처럼 학생 스스로지식을 알아갈 수 있도록 하거나 퍼스널 브랜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어가거나, 자신을 표현하는 글쓰기를 시키는 등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서로주고받기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을 통해 느끼는고독감등을 해소해주기 위해 한명 한명에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를 들어주고 이름을 불러주고 관심을 가져주어야 하며 그들의 질문에 항시 피드백에 힘써야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에는각각 장단점이 있으므로 잘 활용해야 한다. 현재 줌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카훗을 이용하여 퀴즈를 풀게 하거나 동영상, 이미지 자료를 적절히 활용하여 흥미를 잃지 않게 하여야 한다.
온라인 교육이 이루어지면 학교나 교사의 필요성이 적어질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교사들은 아이들의 라이프 멘토로써 학생들을잘 이끌고 온라인 수업안에서도 소회의실을 활용하거나 부족한 친구들을 따로 격려하는 등 더 많은 역할을 부여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온라인 수업에 대해 여러가지 배우게 되었고 빠르게 바뀌는 세상에 적응하기 위해, 더 나은 교사가 되기 위해 애쓰는 분이 많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