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운드 업 -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의 원칙과 도전
하워드 슐츠.조앤 고든 지음, 안기순 옮김 / 행복한북클럽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가 쓴 책 그라운드 업! 바닥을 딛고 일어서라!

그라운드 업이 이 책의 모든 이야기를 해 주는 것 같다. 하워드 슐츠의 자서전일것만같은 두께와 표지 였는데 안을 들여다보니 그의 사상과 철학을 모두 보여주는 책이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어디서든 스타벅스를 볼 수 있고 아는 분 중 몇분은 아침마다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사오셔서 정말 대단하시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나는 스타벅스를 몇번 이용했을 뿐 스벅 다이어리를 받기 위해 스티커를모으는 사람중 한명은 아니었다. 하지만 다른 커피숍들이 다 저물어갈때에도 성장을 거듭한 것에는 이유가 있으리라 생각했다. 그 이유가이 책 속에 담겨져있다. 책속의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의 이념과 나아갈 방향, 그리고 우리가 앞으로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 살 수 있는 방법들을 가르쳐준다.

어린시절 무능력하다고 생각한 아버지(깁스를 하고 쇼파에 누워 계시는..)와 가계를 꾸려나가는 어머니, 그리고 외할머니의 불법도박판등 어두운 가정에서도 그는 계단에 앉아 무슨 생각을 했을까.. 하지만 그는 그만의 장소를 찾아 운동장 다양한 운동을 하며 자신의 존재를 부각시키려 애썼다. 그 후 성인이 되어 스타벅스에 일하게 된 그. (난 사실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의 최초 설립자인줄 알았다 ㅠㅠ) 출장으로 밀라노의 에스프레소 바에서 충격을 받고 지금의 스타벅스를 생각하고만들어 나가게 된다.

사실 그는 일지오날레를 먼저 설립하였으며 그 후 스타벅스를인수한 것이다. 원래 스타벅스를 많이활용했지만 그가 일지오날레를 만들때 생각한 것들을 많이 적용하였다고 한다. 그는 돈만을 생각하지 않았다. 패스트푸드 체인점과 달리 빠른 소비를 의도하지 않고 오랜 시간 머물 수 있도록 환영받는 분위기와 편안한 모임장소로 만들기 위해 애썼다.

또한 직원들을 위해서 20시간 이상 일한직원에게 건강보험을 제공하고 빈스톡을제공하였다. 건강보험은 회사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 하지 않았다고 하고 그로 인해 혜택을본 직원들의 예도 나와있다 그들과 다른 직원들이 스타벅스에 어떤 마음을 가지게 되었을지 상상이 된다.

그는 회사가 어려운 상황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헤쳐나가려 무한 노력하였으며 (초기 사업 시작부터 끝까지포기하지 않는 모습이 대단하다) '미국을 위한일자리 만들기 캠페인' '재향 군인과 난민' '모두 함께' 캠페인 등 사회적약자와 더 나은 사회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도 엿볼 수 있다. (미국은 모병제인데 그 전에 베트남전에 참전할 군인을 제비뽑기로 하였다는 사실에 깜짝 놀랐다!)

스타벅스를 떠난 후 그가 살았던 학교와 집을 찾아가는 모습을보며 어린 시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지금의 모습이 된그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그가생각한 기업의 목표와 가치들이 지금의 스타벅스를 만들고 성공을이끌어낸게 아닌가 싶다. 스타벅스에 관심있는 분도, 사회에 대해, 기업에 대해 한번더 생각해보고 싶은 분들이라면누구나 읽고 생각하게 만들어줄 책인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