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위한 감정의 온도 - 엄마의 마음 관리법
한성범 지음 / 포르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사랑하고 아끼지만 기대하는 것만큼 아이가 부응해주지 ㅇ낳을때 큰 화를 내게 될 때가 많았다. 그만큼 나도 긴장하고 있고 아이도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했다.문제를 풀때마다 맞는건지 물어보고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이 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달라고 하는 일이 잦았다. 그것들이 모두 아이의 마음이 불안해서 이고 그 원인이 나로 인한 것이라니..참으로 마음이 아프다. 그런데 그러지 말아야지 하는 것도 잠시뿐 다음날이면 어김없이 반복되곤 했다. 이렇게는 안되겠다 싶어서 여러 책을 읽었는데 이 책은 정말 마음 단단히 먹고 읽었다. 작가분은 오랜 교직생활을 하셨고 지금은 교장선생님이신데 교직에 계신동안 여러 연구를 해오셨고 교장 선생님이 되셔서도 그 노력을 이어오고 계신 듯 하다.

 

 처음은 우리가 왜 이성적이지 못하고 감정적인지 알려준다. 아프리카 사바나 라는 말처럼 우리에게 글이 생기고 생각해서 사는 일 전에 자연과 함께 살던 '생존' 이라는 키워드로가 감정의 바탕이 된다. 그리고 우리에겐 여러 기본 감정들이 있는데 이런 것들 중 자주 사용하는 것이 핵심감정이 된다. 그것이 나를 만드는 것이다. 감정들의 온도가 높아지면 감정이 격해지게 된다. 지금 우리의 아이들이 어떤지 생각해보자. 몇년 전보다 훨씬 강력하게 반응하는 아이들을 볼 수 있다. 아이들이 그렇게 된 원인은 부모인 우리에게서 찾아야 한다. 부모와 아이 우리모두의 감정의 온도를 낮춰주도록 해야 한다.

 

 나의 감정에 관심과 신경을 쏟아주자. 여기에서 나의 감정에게 편지를 써주자고 한다. 나의 불편한 감정들에게 이야기를 쓰고 답장도 쓰고. 좋은 감정들에게도 글을 써보자고 말해준다. 감정이 격해질 때 진정시킬 수 있는 루틴을 만들어보자. 감정찾기, 토닥이기, 편지쓰기처럼 말이다. 그리고 두려움이라는 감정을 나쁘게만 볼 것이 아니다.

 

 이 책을 보며 감정을 이해하도록 하고 나의 불편한 감정들이 나를 성장시켰음을 이해하고, 나와 아이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감정의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마음을 다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