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의 인생론 메이트북스 클래식 11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이선미 옮김 / 메이트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톨스토이의 인생론. 그의 책 전쟁과 평화나 안나 카레리나는 들어봤지만 이 책은 처음 보았다. 짧은 명언들로 이루어져 그와 비슷한 사상을 모아놓은 줄알았는데 그가 직접 죽기 전에 쓴 책이라고 한다. 인생의 많은 것을 깨닫고 난 후 자신의 생각들을 함축해놓은 책인 것이다. 자신이 직접 쓴 말도 있고 노자, 루소 등의 글을 적은 것도 있다. 하지만 자신만의 언어로 재해석 하였다. 사람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리고 다른 사람이 인용을 하더라도 원문이 아닌 자신의 것을 인용하라고 말한다. 그가 말한대로 이 책을 보며 그가 말하고자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 수 있었다.

140가지의 많은 이야기들을 읽고 느낀 점은 '사랑'과 '현재' '영혼' 들이다. 믿음은 쉽게 변할 수 있다. 그러니 마음에 사랑을 가지고 모든 것을 대하라고 말한다. 신이 내마음에 들어있다고 생각하고 말이다. 또한 미래는 오지 않고 과거는 지나간 것일 분 그 사이의 한 점인 현재에 집중하라. 그러면 지금 힘든 것도 잊게 될 것이라 말한다. 그리고 죽음을 생각하면 자신이 지금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선명해질것이다. 항상 나의 영혼을 위해 올바른 길을 찾고 마음의 고삐를 잡아야 한다. 욕망이나 자만심을 버릴 수 있도록 말이다.

또 타인을 비난하고 화내는 것을 멀리 해야 한다. 남을비난할 때는 그에게 직접 말할 것이며 내가 그 말을 할 때는 그는 이미 그때의 그가 아니다 (항상변하기 때문에 ) 따라서 비난할 필요가 없다. 화가날 때 마음으로 10을 세자, 그래도 안되면 100을 세고 그래도 안되면 1000을세자. 그만큼 화내는 것이 안좋다는 것이겠지.

인생을 살면서 이 많은 깨달음을 얻고 그것을 실천하며 산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지만 "위대하고 지적인 유산에 좀더 쉽게 다가가고, 날마다 읽으면서 최고의 생각과감정을 가질 수 있도록 썼다." 는 톨스토이의 말처럼 마음이 심난할 때 흔들릴때 쭉 읽어내려가야겠다. 너무 귀한 말들이 많아서 나중에 아이에게 들려주거나 다이어리에 적어놓고 싶다.

아이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자

아이들에게 선량함과 소박함을가르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어린이들의 도덕적, 정신적 교육은 아이들에게 좋은 본보기를 보여주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우리는 선하게 살아야 하며, 적어도 그렇게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우리가 선한 생활을 잘 실천한다면 아이들을 잘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172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