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보는 만병통치 장 습관 - 평생 건강 책임지는 초간단 식습관과 운동법
에다 아카시 지음, 박세미 옮김, 김남규 감수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8월
평점 :
품절


 

온 가족이 장이 좋지 않기에 유용하게 활용하기 좋겠다 생각되어 읽게 되었다. 장은 우리 몸에서도 정말 긴 기관인데 그 길이가 무려 소장은 6~8m, 대장은 1.5m나 된다고 한다.나의 키보다 훨씬 긴 장이 내 몸에 들어있다 또한 우리 몸 면역세포의 60%가 들어있고 1억개나 되는 신경세포가 들어있다고 한다. 뇌와 온 몸의 각종 장기와도 영향을 주고 받기 때문에 제 1의 뇌라고 불린다고 한다. 장이 이렇게 큰영향을 끼치는지 몰랐는데.. 정말 소중한 기관이었구나.

장이 안좋다거나 변이 안좋다거나 해도 부끄러워서, 혹은 가도 별거 없을 것같으니 병원에 가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책의 설명을 보면 스스로 장을 편안하게 하고 운동을 원활하게 해줄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그렇다고안좋은데 병원에 안가면 안된다~!

TV에서 우리 몸에 비만 세균이있다고 했었는데 이 책을 보고 그것이 무엇을 말하는지 알았다 살찌게 하는 균 퍼미큐티스가 있어서 영양소를과도하게 흡수한다고 한다. 그리고 처음 만나는사람도 중요하다고 하니.. 의사 선생님과 간호사 선생님의 장 건강이 좋기를..

책 속엔 여러 장속 균들이 나온다. 유익균 유해균 그리고 중간균! 제일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간균은 더 많은 균을 도와주므로 우리 장속에 좋은 균들이 있도록 잘 관리해주어야 한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장이 노화가 되는때 그때 리키것 증후군을 조심하여야 한다. 이것에 걸리면 독소가몸속으로 들어올 수 있기 때문!

건강한 장을 만들 수 있는 음식과 운동법들이 나와있는데 자신의 증상에 맞게 여러가지로 나와있다. 우리 가족은 배에 가스가 찰 때 하는 운동, 잦은 설사에 먹어야 하는 음식들을 각자이야기해주고 틈틈히 운동하고, 먹을때 조심하라고 말해주었다.

장이 나의 행복과 우울, 암과 치매 모두에 관여한다니 나의 장을 건강하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저포드맵 식단으로 과민성장 증후군을 고칠 수 있다니 책속의 음식으로 요리를 잘 해보아야겠다. 또한 항상 배가 부른 상태로 있고 꼬르륵소리가 나는 것을못본지 오래 되었는데 공복이 중요하다고 하니 식사때를 잘 맞추고 자기 4시간 전에 식사를 모두 마쳐야겠다.

책이 그림과 표로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이해가 쉬웠으며 다양한 증상과 해결법, 음식, 운동등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유용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