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강력한 초등 습관의 재발견 - 초등학생의 변화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김수현.한기석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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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학교에 들어가면 스스로 잘 하는 아이. 아침에 벌떡 일어나 밥 먹고 씩씩하게 학교에 가고, 하교하고나서는 옷도 잘 벗고 씻고 스스로 숙제도 하고 가방도 싸놓는 아이를 기대하였었다. 하지만. 걱정많은 엄마 탓에 가방이고 옷이고모두 엄마가 준비하면 느즈막이 일어나고 밤에 자기 전에 발등에 불 떨어져서 숙제하는 습관이 들어버렸다. 코로나로 이제 생활은 더 엉망이 되어 버렸다. 이래서는 안되겠다 싶어서 여름방학에 제대로된 습관을 들여주고 싶었다.

책의 이야기처럼 아이의 생각 습관, 언어 습관, 공부 습관 3가지만 잡아둔다면 클때까지 걱정없이 할 수 있을 것 같다. 부부교사가 지은 책으로 학교 이야기들도 많이나와있다. 아이의 나쁜습관은 쳐내고 좋은 습관은 쑥쑥 길러주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부모의 노력인 것 같다. 아이에게는 부모가 절대적인 존재이므로항상 모범을보여야 한다. 내가 바른말을 쓰지 않으면서 아이에겐 바른 말을 쓰라는.. 내 모습을 보며 반성한다.

아이의 생각이 긍정적이고 언어도 긍정적이길 바란다. 책속 이야기 중 기억에 남는 것은아이의 말이 밖으로 나와 어디로 갈 지 생각해보자는 것.그것이 통속으로 들어간다면 (2개의 통 파란통 빨간통에) 어느 통에 더 많은 말들이 들어갈까? 혹시 넘치는 말, 반대로 부족한말들은어떤 것일까? 아이가 통을 엎어놓고 말하기,듣기를 거부할 수도 있다는 것. 내가 먼저 파란통에 긍정의 말을 많이넣자.

두번째 기억에 남는 것은 매직 센텐스. 고마워, 미안해, 괜찮아. 이 세가지말을 많이 사용한다면 의사소통이 잘 되는 아이,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줄 수 있는 아이, 말이 저러니 마음도 편안한 아이가 되지 않을까?

공부 습관에서는 아이가 할 수 있는 만큼 같이 계획을 세우자는 것이 좋았다. 한달 달력을 같이 만들어서 잠자리에 붙여놓고 하루하루 지워가며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주간계획을 세워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을 하게 해주자. 아이에게 시간감각을 길러주고 싶으면 공부하는 시간, 노는 시간 등을 한번직접 재보는 것이 좋다.

맨 뒷장엔 Q & A 로 부모님들이 궁금해하는 것들의 답변들이 나와있다. 정말 어디에서든 부모님이 할 질문들이다. 내가 궁금한 것도 들어있다.

책을 보고 깨달은 것은 내가먼저 변하고 아이를 천천히 변화시키자는 것이다 하나를 가르쳐서 열을 알기 바라지 말고 열번 가르쳐서 하나를 알게 되는 것에 감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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