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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6년 공부, 하브루타로 완성하라 - 공부머리를 깨우는 하브루타의 기적
전병규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유대인들이 세상에서 가장 많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도록 한 것들 중 '하브루타' 라는 것을 알고 그것에 대해 공부하려고 애썼었다. 그런데 내가
하기엔 너무 어려워보이고 구체적이지 않았던 책들이 많았었는데 이 책은 초등학교 6년간 어떻게 하브루타를 해야하는지 그리고 왜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어서 몰입해서 읽게되었다.
아이들이 공부를 잘 하게 해주려면 두가지 올바른 방법으로 충분한 시간동안 공부하도록 하면 될 것이다. 하지만 무엇이 올바른 방법일까? 이
책은 그것이 하브루타라고 말한다. 현재 우리 나라의 교육은 정답만을 찾도록 하고 있지만 정작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정답을 고르는 문제는 거의
없다. 따라서 내 아이에게는 내 아이에게 맞는, 더 효율적인 교육을 해야 한다.
하브루타는 2명+책의 저자가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형식으로 이루어지며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에게는 엄마가 주로 질문을 하고 아이가 답을 잘
찾아갈 수 있도록 유도하라고 말한다.
구체적으로 하브루타 공부법은 대화공부법, 질문공부법, 생각 공부법이 있다.
1. 대화공부법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이다. 현재 아이들은 다양하고 자극적인 미디어 노출로 인해 잘 듣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일단 나부터 우리 아이 모두 ㅠㅠ) 그러므로 엄마 먼저 아이와 따뜻한 말투로 차분히 대화하는 연습을 하여 아이들이 우선 잘 들을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야 한다. 그리고 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운 것들을 설명해주도록 하는 설명하기와 질문하고 답을 찾는 활동을 통해 말하기 연습을 한다.
읽기 방법도 정보탐색읽기, 표시하기 방법/ 쓰기는 메모와 노트쓰기인데 노트는 코넬식 노트쓰기를 권장한다. 우선 연습해보고 잘 하게 되면
자신에게 맞는 것으로 스스로 바꿀수도 있다.
2. 질문 공부법은 아이들에게 더 높은 수준의 질문을 하여 생각을 하도록 해보는 것이다. 엄마도 연습이 필요하니까 이번주는 어떤 질문을
집중적으로하고 그 다음주는 이런 질문을 하는 것으로 연습한다. CSI 질문 전략은 수학시간에 유용할 것 같다. 직감적으로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문제에 형광펜으로 표시하며 문제를 해석하고 이해하고 다른 방법도 생각해가며 푸는 것. 어떻게 푸는지 나도 알겠는데 이것을 아이에게 잘
이해시키는게 관건같다. 엄마의 인내력이 필요하다..
3. 생각공부법. 이게 정말 중요해보인다. 원인과 결과 찾기/ 비교와 대조하기/ 구체와 추상/추측과 추론하기이다. 아이들에게 어떻게 생각을
하게 할까? 막연할 땐 운동같은 것을 분류해본다던지, 이건 왜 그럴까 생각해본다던지, 다음은 어떻게 될까? 하는 등의 질문을 통해 아이의 생각을
넓혀나가라는 것.
배울게 너무 많다. 이렇게 쓰니 어려워보이는데 나 이 전략 쓸꺼야 라고 하기보다. 나도 같이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아이와 공부하면서
공부법을 익히게 해주자.
학년별로 하브루타 하는 법도 나와있는데 1,2학년은 3R's 읽고 쓰고 셈하기에 집중하고 하루 한줄이라도 쓰게 하고 그림책을 읽자.
아이가 절대 공부에 질리게 하지 말자. 3,4학년은 공부방법을 익히게 하자. 아이가 학교에 다녀오면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이건 1학년때부터
연습)그것에 논리를 더해가며 질문도 해가며 이야기를 나누자. 5,6학년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해주자는 이야기이다. 벌써부터 늦은 기분이다.
하지만 언제라도 지금이 제일 빠르다 생각하고 긴 겨울 방학 아이와 함께 하루 20분이라도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쓰고 책읽는 시간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하였다. 엄마의 마음을 바짝 긴장하게 해주고 어떻게 아이에게 접근할지 알려준 고마운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