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저학년 독서습관 만드는 결정적 시기 - 독서습관 일주일 프로젝트
김기용 지음 / 미디어숲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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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는 취미가 독서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이제 독서가 취미인 사람이 드물어 졌다는 생각이 든다. 그만큼 볼 것도 많고 즐길것도 많아졌다는 이야기겠지만 한편으로는 천천히 읽고 생각할 시간이 없어진게 아닌가 아쉽기도 하다. 나조차 바쁘다는 핑계로 책을 읽는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서 내 아이만은 독서를 통해 상상력과 창의성이 풍부한 아이가 되길 기대했었다. 이 책을 보며 그런 나의 욕심이 너무 과했다고 반성하며 귀찮고 힘들더라도 자기 전 아이와 함께 책을 읽어줘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로 초등교사 독서모임의 회장도 맡으며 '초등주책쇼'라는 팟캐스트도 출연하고 있다고 한다. 작가가 강조하는 것은 독서 습관 들이기! 독서를 통해 상상력, 이해력, 비판력, 창의력도 기를 수 있고 그것을 바탕으로 전두엽이 발달되고  다른 모든 것들도 잘 할 수 있다고 한다. 초등 저학년에서 독서 습관을 기르는 것은 100% 부모의 역할이니 한글을 읽을 수 있다고 혼자 읽으라고 하지 말고 4학년때까지는 같이 읽으라고 권한다. 실제로 아이가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었을 때 소리내어 읽어보라 말하면 띄어읽기나 의미단위의 읽기가 잘 이루어지지 않거나 정말 글자만 읽는 경우고 많이 있는 것 같다. 따라서 부모님이 시험을 보여주고 이야기도 나누면서 읽어야 아이의 생각을 키우는 책읽기가 되는게 아닐까..?

 

 독서습관을 기르는 방법도 구체적으로 나와있다. 다섯가지 원칙(하루 3권 읽기, 스마트폰 자제하기, 소리내어 읽기 등)과 부모님이 가정에서 지켜줘야 할 것들. 그리고 아이와 함께 책읽는 방법. 나는 그동안 그냥 책 읽어주고 끝! 하고 말았는데 다양한 방법으로 같이 읽는 방법이 나와있어서 한발 더 나아갈수 있을 것 같다.

 

 중간에는 교과관련 동화책도 소개되어 있어서 부모님이 아이의 교과서를 다 볼수도 없고, 뭘 읽어야 될지 모를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 그리고 마지막에는 상황별 솔루션이 나와있는데 (사실 이 부분을 제일 먼저 봤다) 왠지 내 아이가 여기에 다 해당되는것 같아서 열심히 읽어보았는데 얘가 왜 이러나 싶을 때 읽어보면 해결의 물고를 터줄 수 있을 것 같다.

 

 요즘엔 좋은 책도 정말 많고 전집을 대여해주는 곳, 중고로 거래되는 책들, 집 근처 도서관까지 아이가 읽을 수 있는 것들은 많고 많다. 부모님이 조금더 부지런하게 움직이고 조금 더 신경써서 책을 읽어준다면 그 후는 알아서 스스로 독서하는 아이가 될 것이다. 지금 아이 키우기 너무 힘드시겠지만 조금만 더 힘을 내서 결정적 시기를 현명하게 보내시면 좋겠다. (나부터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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