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man Success Principles - 여자의 언어로 성공을 말하다
이영숙 지음 / 젤리판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어머님이 평생을 직장에서 고생하시며 일하시는 것을 보며 힘든 엄마를 위해 말도 잘 들어야지, 원하는 학교에 가야지. 이런 생각을 했었고 그렇게 살아왔다. 나의 엄마는 아직도 일을 하고 계신다. 초등학생시절 다른 친구들은 집에 가면 엄마가 있고, 생일이면 친구들을 초대해 생일파티를 해주고, 비가오면 문앞에서 기다려주는 엄마가 있는 친구들이 부러웠다. 내가 엄마가 된다면 그런 감정을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았다. 그런데 워킹맘인 지금 나는 그때의 엄마보다 더 아이에게 신경을 써주지 못하고 있다. 엄마는 매일 아침 따뜻한 국과 반찬, 밥 등을 주셨는데 나는 왜 지금 아침에 시리얼도 먹기 벅찬 것일까. 나는 왜 이리 힘든 것일까. 일과 육아 사이에서 이도 저도 아닌 시간을 보내며 힘들어하고 있었다.

 

 그런데 작가는 어떻게 일고 육아도 성공한걸까? 저 나이에도 저렇게 밝은 웃음으로 에너지 넘치게 생활해나갈 수 있는 원동력은 뭘까 궁금했다. 작가가 말하는 여성의 성공원칙은 무엇일까? 저자는 크게 이론과 실천의 부분으로 나누어 이야기한다.

  현재 내 상황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말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고 나의 생각과 감정을 깊이 들여다 보라고 말한다. 또한 엄마, 아내, 커리어 우먼 세가지 프레임을 씌웠을때 각각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도 알려준다. 이 세가지가 조화를 이루기 참 어려운데 작가는 각각에서 어떤 곳에 힘을 주고 어디에 힘을 빼야할지 잘 알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작가는 WOMAN의 철자에 맞추어 Wealth 가치, Opportunity 기회, Management 운영, Ambbitious 야망, Neutral 중립 이라는 단어를 만들어서 성공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설명해준다. 이 중 나는 운영에 관련된 부분이었다. 일과 건강, 습관을 위해 나의 몸과 마음을 어떻게 운영하는지,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생각할 기회를 주었다.

 기회는 자신이 노력한 만큼 주어지고 자신이 노력한 만큼 보인다고 한다. 일을 잘하기 위해 아이와의 관계에서 시간을 확보하고 일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하자. 배움을 게을리하지 말자.

 

 육아와 일 사이에서 힘들어하며 둘다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 같아 힘빠지고 우울해졌는데 이 책속의 "엄마들이여 야망을 가져라"는 말처럼 다시 기운을 내고 각각의 역할을 현명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현재 아이를 키우는 워킹맘들에게 정말 수고한다고 말해주고 싶다.

 

"비결? 그런 것 없어. 생각 많이 하지 말고 너무 잘하려고 하지 마. 그러면 빨리 지쳐. 단순하게 한 번에 하나씩 하는 거야. 지에 오면 아이만 생각하고, 일터에 가면 아이는 잊어버리고 일에만 몰두하는 거지. 그래야 숨 쉬면서 오래 일할 수 있어."

 

 "때문에" 병을 고칠 방법은 "그럼에도 불구하고"로 바꾸는 것이다.

 

" 당신은 지체할 수도 있지만 시간은 그러하지 않을 것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