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홍준의 한국미술사 강의 1 - 선사 삼국 발해 유홍준의 한국미술사 강의 1
유홍준 지음 / 눌와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로 유명한 유홍준 교수님의 한국 미술사 강의!  
 
 
사실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는 한권도 읽지 못했다.  
 
그러나 여러 강의를 통해 접한 유홍준이라는 브랜드를 통해 한국 미술사 전체의 맥락을 이해하고 싶어 집어든 책이었다.  
 
선사시대 부터 삼국시대까지 편년으로 기술한 책은, 미술사에 대한 정보를 사진과 함께 빼곡하게 기술하였다.  
 
업무의 밀도와 함께 책 자체의 밀도로 속독은 불가하였고, 역사의 맥락에서 미술사를 함께 이해해야하는 작업과 함께 낯선 단어들을 사전을 찾아 정리하고 이해하며 한 장, 한 장 넘겼을때 한 달이나 지나있었다.  
 
그동안 한국 전통 문화, 궁궐장식, 전통문양, 민족문화 상징, 주역 등등을 읽고 한국문화의 기초는 벗어났다는 자신감은 산산조각이 나버렸다.  
 
인문학의 대중화 바람을 일으킨 저자의 전작과는 달리 한국 미술사 강의는 통사로서의 전공서적과 같은 무게감을 갖는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10-31 17: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실 저도 《문화유산답사기》 전권 다 읽지 못했어요. 딱 한 권 읽었어요. 8권..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