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획의 정석 - 무에서 유를 만드는 10가지 빡신 기획 습관 ㅣ 기획의 정석 시리즈
박신영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1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삽질정신의 저자 박신영의 기획의 정석
형이상학의 세계에서 다시 먹고사는 현실의 세계로 내려와 기획력을 정초하기위해 구입한 실전기획 마스터편
책은 3시간 분량이며
날카로운 송곳으로 콕콕 집어내어주는 훌륭한 기획입문서적으로 공모전 23관왕이라는 저자의 아우라와 자격이 확실히 있음.
광고 홍보 프로모션 및 상품 기획등 관련 종사자라면 도움이 될만한 책.....
- 요약-
1. Focus
: 왜? -> 기획 배경 (problem)
: 뭐? -> 제안내용 (Solution)
: 시간없어. 한마디로 뭐야? -> 콘셉트 (concept)
: 그림이 안그려져. 느낌이 안와. -> 실행방안 (action plan)
: 당연한 얘기 지루하게 하지말고. ->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2. 4MAT : Why? What? How? If?
3. Real Why : 5 Why... 왜 왜 왜 왜 왜
4. Drawing :
- 최선의 상태와 현실의 차이점이 곧 문제점이다! 이 문제점에서 대처불가능한 점은 버리고 대처 가능한 점을 나열하는 것이 해결 방안
5. Definition : Logic Tree -> MECE
-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6. Dividing
- 쪼개고,
- 공통점을 찾아 의미있는 단위로 묶고,
- 묶은 단위별로 의미를 부여해주고,
- 의미를 부여한 집단에 이름을 지어주기
7. Concept : 한마디로 뭐야 / Why에 대한 답!
- 왜 : "의미 있잖아" (허세거리 = meaningful)
- 왜 : "대세 잖아" (안심거리 = mega trend)
- 왜 : "내 이야기야" (진심 = sympathy)
- 왜 : "내 생각과 같아" (교감거리 = motivation)
- 왜 : "네 잘못이 아니야" (핑계거리 = because of)
- 왜 : "이거니까" (본질 = originality)
8. Action Plan : Why니까 What을 실행하겠다
- 관찰법
- 검색어 분석
- 연예편지, 작별편지
- 사진연구, 그림카드
- 사용자 여정 지도
* 5W1H 프레임 습관 만들기
9. Expectation effect
: 정략적이고 객관적인 예상 피드백으로 머릿속에 그려질 수 있도록 기대효과를 명확하게 언급하여 실행여부에 확신을 주기
10. Storytelling
: 숫자
: 연결
: 감성
: 비교
: 수사
* 기억에 남기려면 마지막 핵심요약 1장으로 정리하는 것이 필수!
이젠 보고의 정석으로 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