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여덟의 여름
미쓰하라 유리 지음, 이수미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출장 가는 차안에서 읽을 생각으로 책꽂이에서 단편집을 고르던 중,

3년 전쯤 읽었던 열여덟의 여름이라는 제목이 유독 눈에 띄었습니다.

목차를 보니 내용도 대략 생각이 났지만,

좋은 느낌을 받았던 기억이 나서 주저 없이 한 번 더 읽기로 했습니다.

 

모두 네 편의 단편이 실렸는데, 각 작품마다 나팔꽃-금목서-헬리오트로프-협죽도 등

꽃이 중요한 소재로 등장하고 있어 마치 꽃을 모티브로 한 연작의 느낌을 줍니다.

추리작가 협회상 수상작꽃을 모티브로 한 연작은 잘 안 어울리는 조합처럼 보이는데,

실제로 네 편 가운데 일반적인 미스터리의 느낌을 주는 작품은 이노센트 데이즈뿐입니다.

 

물론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나머지 작품들은 대체로 가족과 사랑에 관한 이야기를

따뜻하거나 애틋한 정서를 주조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미스터리범주에는 어울리지 않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이 추리작가 협회상을 수상한 이유는

나머지 작품들이 지니고 있는 작지만 독특한 미스터리적 요소,

즉 엔딩에 이르러 마음을 푸근하게 만들거나 빙긋 웃음 나게 하거나

또는 눈가를 뜨끈하게 만드는 그런 일상 속의 작고 소중한 비밀들을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와 에피소드를 통해 잘 버무렸기 때문일 것입니다.

 

● ● ●

 

18살 청소년과 연상의 여인의 인연 때문에 첫사랑의 느낌을 강하게 주는 열여덟의 여름

중요한 소품으로 등장하는 나팔꽃의 반전이 매력적인 작품입니다.

물과 기름처럼 섞이지 않을 것 같은 성장기의 첫사랑+이뤄질 수 없는 사랑+지독한 살의

소년과 여인의 사이에서 교묘하고 자연스레 흘러가면서 예상치 못한 결말을 전해줍니다.

 

자그마한 기적형의 순정은 소소한 미스터리 장치를 통해

마음이 푸근해지거나 빙긋 웃음이 나는 엔딩을 선사합니다.

자그마한~’이 아내를 잃고 아들과 함께 살던 미즈시마의 새로운 인연에 대한 이야기라면,

형의~’는 연극에 미친 형의 사랑 이야기로 굳이 이름 붙이자면 유머 미스터리 장르입니다.

 

이노센트 데이즈는 반전이 주는 서늘함과 주인공에 대한 안타까움이 공존하는 작품입니다.

피 한 방울 섞이지 않는 남매가 겪어야 했던 비극을

주의, 위험이라는 꽃말을 가진 협죽도를 매개로 풀어가고 있습니다.

 

● ● ●

 

작품마다 온도 차이가 있긴 하지만

이야기의 중심에 가족을 배치했고, 이야기의 엔딩에 희망을 남겨놓았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에쿠니 가오리나 요시모토 바나나처럼 쉽고 평이하지만 깊이와 따뜻함이 배어있는 문장들,

수채화처럼 묘사된 꽃과 주변 정경들 역시 네 작품을 관통하는 공통점입니다.

가장 어둡고 무거운 이노센트 데이즈조차 날선 미스터리의 느낌이라기보다

안쓰럽거나 서정적인 뉘앙스를 풍기고 있습니다.

 

작가 미쓰하라 유리가 네 작품의 모티브로 을 설정한 것은

아마도 이런 정서를 극대화시키려는 의도였을 것이고,

많은 독자들에게 그 의도는 기대 이상으로 전달됐으리라 여겨집니다.

물론 이런 류의 정서에 비호감인 미스터리 독자들은

추리작가협회상 수상작이라는 타이틀에 배신감(?)을 느낄 수도 있겠지만 말이죠...

 

3년만이긴 하지만 다시 한 번 읽은 열여덟의 여름

결과를 알고 읽었음에도 여전히 예전과 비슷한 따뜻한 느낌을 남겨줬습니다.

단편을 그리 선호하는 편은 아니지만,

이런 정서는 단편이 아니라면 표현하기도, 느껴보기도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

가끔씩 호평을 받은 단편집은 일부러 찾아 읽기도 합니다.

미쓰하라 유리가 이 작품으로 상을 받은 것이 2002년인데도,

국내에서 더 이상 출간된 후속작품이 없다는 점이 무척 아쉽게 느껴집니다.

출판사 소개에는 일본에서는 다음 작품을 꼭 읽고 싶은 작가로 주목받았다라고 돼있는데,

일본 출간작이 있다면 국내에도 좀더 소개가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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