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집의 살인 집의 살인 시리즈 1
우타노 쇼고 지음, 박재현 옮김 / 폴라북스(현대문학)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긴 집의 살인은 꽤 오랜 시간동안 먼지만 뒤집어쓴 채 책장에 갇혀있던 작품입니다.

우타노 쇼고라면 적잖이 읽기도 했고 신간 소식도 기다리는 편이니 팬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가끔 실망감만 느낀 작품을 만난 적도 있는 게 사실입니다.

긴 집의 살인이 오래도록 책장을 못 벗어난 건 실은 다른 사람들의 평가 때문이었는데,

아무래도 그 이미지가 머리에 너무 깊이 박혀서 매번 알게 모르게 외면했던 것 같습니다.

 

큰맘 먹고 펼친 첫 장에 실린 개정판 간행에 앞서라는 작가 서문은 다음과 같이 시작됩니다.

“‘긴 집의 살인은 나의 첫 소설이다. 그 이전에는 습작을 한 적도 플롯을 짜본 경험도 없다.”

또 다음과 같은 문장으로 마무리됩니다.

현재 내가 극복한 미숙함과 그 대신에 사라져버린 열정과 패기가 함께 담겨 있다.”

 

이 작품이 1988년에 출간된 그의 데뷔작이란 건 전혀 몰랐던 사실입니다.

어쩌면 이 작품에 낮은 평점을 준 독자들 중에는 이 서문을 읽고도

벚꽃 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가 남긴 기대감이 배신(?)당했다는 생각에

적어도 별 1~2개 정도는 더 뺐을지도 모를 일이지만,

개인적으론 이 서문 덕분에 조금은 편한 마음으로,

좀 짓궂게 표현하자면 한 수 접어주고첫 페이지부터 느긋하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대학 락 밴드 메이플 리프의 멤버들이 연이어 기이한 형태로 살해당하는 사건이 벌어집니다.

하지만 사건 현장에 있던 멤버들 스스로도 자신들이 직접 목격한 사실이 말이 안 된다는 점,

, 현실에서 벌어질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는 사실에 큰 충격을 받습니다.

살해동기도, 방법도, 범행을 저지를 시간도 없는, 말 그대로 불가능한 살인이었기 때문입니다.

무력한 경찰 탓에 멤버 중 일부는 직접 나서서 추리를 벌이기도 하지만 별 소득은 없습니다.

결국 뒤늦게 밝혀진 사건의 진실은 동기부터 트릭까지 그야말로 기상천외 그 자체였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아마 이 작품을 블라인드 테스트를 받듯 읽었다면

전 분명 “100% 시마다 소지의 작품이야!”라고 자신 있게 오답을 발표했을 것입니다.

시마다 소지의 미타라이 시리즈를 읽은 독자라면 제 오답이 무슨 뜻인지 이해하겠지만,

어쨌든 동원된 트릭부터 사건을 해결하는 명탐정 캐릭터까지 너무도 닮은꼴이란 뜻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더 이야기하면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이쯤에서 그치겠지만,

아무리 한 수 접고읽은 작품이라 하더라도

우타노 쇼고의 고백대로 미숙함과 열정과 패기가 가득 찬 작품인 건 분명하단 생각입니다.

트릭은 무모함을 넘어 과도하게 복잡한 나머지 (변명처럼 여겨지는) 설명 없인 이해불가였고

명탐정의 캐릭터는 미타라이의 그것보다 더 괴짜에 상상을 초월하는 천재였습니다.

덕분에 반전의 쾌감보다는 어떻게든 독자를 설득하려는 안쓰러움이 더 강하게 느껴졌는데

마지막 장을 덮을 즈음에는, 처음부터 기대보다는 우려가 더 컸던 책읽기여서 그런지

어떻게든 초심자의 열정과 패기로 해석하고 싶었던 마음이 든 것도 사실입니다.

 

우타노 쇼고는 20년만의 개정판 출간을 앞두고 전부 수정하고 싶었던 심정을 고백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다음과 같은 솔직한 고백도 곁들였습니다.

포장지가 새로워졌기에 내용까지도 손봐주길 기대했던 독자에게는 매우 미안한 일이지만,

긴 집의 살인은 이런 작품이다. 앞으로도 손대지 않고 현재의 상태로 남겨두고 싶다.”

 

전 이 고백이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미숙함과 열정과 패기만 가득하더라도 그 자체로 존재의 이유가 되기 때문입니다.

아마 작가의 이 서문이 없었더라면 꽤나 지독한 혹평만 남겼을지도 모를 일인데,

아이러니한 것은 긴 집의 살인덕분에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대가들의 미숙한 데뷔작을 만나보고 싶다는 악동 같은 욕심이 슬그머니 들었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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