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가 내게 아프냐고 물었다 - 사랑과 희망의 인문학 강의
류동민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마르크스가 활동한 시기는 1800년대 중·후반이지만 정작 우리가 아무런 재제 없이, 자유로이 그를 만날 수 있게 된 것은 그리 오래 전 일이 아니다. 군사정권 시대는 두 말할 것도 없고, '보통사람'의 시대인 1990년도만 해도 <자본론> 제1권(만)을 출간한 출판사 대표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았다고 하니, 마르크스는 그 당시에도 여전히 특별한 사람이었음에 틀림이 없다. 이후 김수행 교수 번역의 <자본론>이 제3권까지 완결된 시기가 2004년 즈음이고(1권의 출간은 훨씬 이른 시기였지만), 2006년에는 고등학생들의 논술 학습서에까지 <자본론>이 등장한 것을 보면 대략 10여 년 전쯤부터 마르크스에 대한 인식이 많이 달라졌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힘겹게 이뤄진 마르크스와의 상봉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거리감은 여전히 존재했다. 경제위기의 여파로 대부분의 관심은 마르크스를 통해 어떻게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해결하는가에 있었고, 많은 지식인들은 너나 할 것 없이 '마르크스의 주장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다'며 글을 맺곤 했지만 정작 하루의 끼니를 고민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에겐 저 멀리서 들려오는 관념의 메아리와 다를 바 없었기 때문이다.

 

<마르크스가 내게 아프냐고 물었다>는 마르크스라는 위대한 학자와 불후의 명저 <자본론>을 조금은 멀찌감치 밀어 놓는다. 그 대신 마르크스의 청년시절로 돌아가 그의 휴머니스트적 면모를 엿볼 수 있는 <경제학 철학 초고>와 유물론에 열광했던 시절 쓴 <포이에르바하에 관한 테제>의 문장들을 발췌하고 <헤겔 법철학 비판>, <정치 경제학 비판을 위하여>, <고타강령비판>을 비롯 엥겔스와 공저한 <독일 이데올로기>나 <신성가족> 등 (대중들에게) 친숙하지 않은 저서들마저 불러내 마르크스가 가지고 있던 다양한 생각들을 보여준다. 물론 그의 대표작인 <자본론>을 제외시킨 것은 아니지만 개인으로부터 시작해 경제, 정치를 포함한 사회, 그리고 역사에 이르렀다가 다시 개인으로 수렴되는 사유의 과정 속에서 <자본론>이 차지하는 부분은 의외로 적은 편이다. 그러므로 이 책을 통해 마르크스로 접근했던 기존의 방식을 벗어나 그의 인간애를 출발점으로 접근해 간다면 실존과 현실에 대한 우리들의 고민에 색다른 조언들이 들려올 것이다.

 

마르크스가 바라 본 인간이란 독립된 개별적 존재가 아니었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던 데카르트의 입장에서는 이의를 제기할만한 정의(definition)겠지만 마르크스는 '생각' 또한 관계로부터 유입되는 바, 사회 속에서 관계 맺지 않는 인간은 인간으로서의 본질을 가지지 못한 것으로 간주했다. 그가 '소외'에 관심을 가졌던 것도 소외가 인간을 인간답지 못하게 하는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인데, 여기서 소외란 단지 타인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외톨이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유적(類的) 존재'로서의 인간이 겪는 노동으로부터의 소외, 더 나아가 자연으로부터의 소외까지 이어지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인간적 본질은 각각의 개인들에 내재하는 추상이 아니다.
그것은 현실적으로 사회적 관계들의 총체ensemble이다.(p.33)

 

소외된 노동은 인간에게서 자신의 몸도, 그의 바깥에 존재하는 자연도, 그의 정신적 본질, 그의 인간적 본질도 소외시킨다. 자신들의 노동생산물, 자신들의 생활 활동, 자신들의 유적 본질로부터 인간이 소외되었다는 사실로부터 나오는 귀결은 인간의 다른 인간으로부터의 소외다. 각각의 인간은 다른 인간들로부터 소외되고, 모두는 인간의 본질적 자연으로부터 소외된다.(p.52)

 

인간을 무리 속에 살아가는 유적 존재로 보고 인간의 유적 본질을 노동을 통한 자아실현으로 여겼던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의 구조적 모순이 노동의 소외를 초래한다고 생각했다. 노동의 소외란 쉽게 말해 노동의 수확과 실행과정에서의 기쁨을 느끼지 못하는 감정상태를 의미하는데, 자본주의의 사유재산제도 하에서는 생산수단을 가진 자본가에게 모든 노동의 결과물이 종속되므로 노동자는 이것을 직접 소유·처분할 권리를 박탈 당하고 더 나아가 노동은 무의미한 반복 행위로 전락하고 만다. 또한 마르크스의 ‘노동’을 <자본론>에서의 의미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그의 철학적 사유 전반을 통해 지적, 육체적 활동으로 간주할 때, 이는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의 많은 직장인들이 토로하는 ‘지겨운 밥벌이’와 일맥상통하며, 그 ‘지겨운 밥벌이’가 우리의 삶, 우리의 사고방식까지 규정하는 ‘생산양식’임을 밝힌 마르크스를 통해 현실을 각성하는 계기가 된다.

 

마르크스는 인간이 물질적 생활은 물론 사유 방식에 있어서도 독립적인 인격체가 되길 바랬다. 그래서 차안(this world)보다는 피안(that world)을 바라보고 현실의 고통을 신(神)에게 의탁하게 하는 종교와 주객이 전도되는 결과를 빚어내는 물신성(fetishism)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가했다. 여기서 물신성이란 사전적 의미를 너머 인간의 사고로 어떤 대상을 신격화하고 결과적으로 그것이 스스로 만들어 낸 것임을 망각한 채 이에 지배당하는 현상을 의미하는데, 종교 역시 무신론자인 마르크스의 입장에서는 물신에 지나지 않는다. 그리고 물신의 문제는 인간이 인간을 지배하고 소외시키는 ‘세속적’ 방식을 교묘하게 은폐하는데 있다(비록 종교의 경우 자기소외의 ‘신성한’ 형태라고 별도로 칭했지만).

 

어떤 사람이 왕인 것은 오직 다른 사람들이 그를 받들어 신하로서 복종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반대로 그가 왕이기 때문에 자기들은 신하라고 생각한다.(p.67)

 

저자는 물신의 지배 ‘아래’서 주술에 걸린 듯 일하고, 소비하고, 사고하는 우리들을 마르크스의 이론에 태워 ‘위’쪽으로 끌어올리고 마치 조감도를 보듯 세상을 바라보게 한다. 물신의 지배 영역에서 벗어난 우리들은 끊임없이 경쟁에 허덕이는 자본가들을 내려다 보고, 소비자로서의 갈등을 겪는 노동자의 마음을 엿보며, 사회가 법에 기초하는 것이 아니라 법이 사회에 기초하는 원리를 알게 되고, 지배계급의 이익을 대변하는 국가의 모습을 확인한다. 그리고 이들을 통해 무한 경쟁의 사회풍조, 대형마트의 열풍, 행정수도 위헌소송, 삼성사건 등을 떠올리면서 19세기 한 철학자와 같은 심정으로 21세기의 현실을 바라보게 된다. 이제 ‘마르크스의 주장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말의 의미를 완전하게 파악할 수는 없어도(마르크스의 주저인 <자본론>을 심층적으로 다룬 것은 아니므로) 그의 이론이 비춰낸 자본주의의 전반의 문제점들이 현대 사회의 당면문제들을 예고했음을 알 수 있다.

 

마르크스가 주장했던 철학의 역할은 공허한 관념세계의 구축이 아니라 철저히 현실을 비판하는데 있었다. 그리고 현실에서 완성되는 절대 진리란 존재하지 않으며 진리는 오히려 역사 속에서 끊임없는 실천을 통해 검증되고 재형성 되가는 것이라 여겼다. 그의 묘비명 조차도 철학자들에게 중요한 것은 세계에 대한 해석이 아니라 세계를 변혁시키는 것이라는 신념을 나타내고 있으니 그가 얼마나 현실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였고, 철학적 사유를 통해 자본주의의 모순을 극복하고자 했는지 짐작할 수 있다.

 

대상적 진리가 인간의 사유에 들어오는가 않는가의 문제는-이론의 문제가 아니라 실천적 문제이다.

실천 속에서 인간은 진리를, 즉 현실성과 힘, 자신의 사유의 차안성을 증명해야 한다.(p.83)

 

현실성과 실천을 강조하는 마르크스의 철학은 ‘지금’, ‘여기’를 위한 고민에 커다란 힘이 된다. 현실에 대한 비판 없이 깨달음 혹은 위로를 제공하는 ‘인생철학’은 이 시대의 부조리를 견딜 수 있게 해줄지는 모르겠지만 더 나은 사회를 위한 도전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마르크스의 이상(理想)을 좇아 공산주의 사회를 꿈꾸거나 노동혁명을 위해 투쟁의 길로 들어서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사실 마르크스는 ‘공산주의’라는 용어를 즐겨 사용하지 않았으며 이 때문에 공산주의 국가를 설립했던 러시아의 마르크스주의자들 조차도 국유화를 비롯한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구체적인 정책을 찾기 힘들었다고 한다. 마르크스의 공산주의는 오히려 ‘현재 상태를 지양해 나가는 현실주적 운동’(p.248)으로 묘사되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공산주의는 생산의 국유화라는 형식적인 관점을 너머 자본주의 하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한 사회적 태도라고 할 수 있다.

 

<마르크스가 내게 아프냐고 물었다>는 마르크스의 철학을 통해 현대 자본주의의 개인과 사회의 문제점들을 진단해 보고 이를 변화시켜나갈 사유의 단초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동안 일반적으로 정치·사회적으로 통용됐던 그의 이론들을 개인이라는 미시적 영역에까지 적용시켜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했다는 점이 참신했다. 이와 관련해 기억하고 싶은 것은 개인이라는 수준에서의 공산주의란 인간의 소외가 없는 상태, 즉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이 달성되는 상태를 의미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마르크스가 공산주의나 사회주의라는 용어보다는 ‘자유로운 개인들의 연합체’와 같은 표현을 선호했다는 것과도 잘 어울리는 해석이다. 앞으로 우리가 만들어 갈 사회가 어떤 모습이 될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겠지만 마르크스의 철학이 혁명이나 투쟁보다는 연합에 있다는 사실을 상기하면서 현대의 자본주의 사회를 변화시켜 나갔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달사르 2012-05-03 19: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러시아에 가면 일반 촌부들도 작가나 문학작품, 철학 이야기를 일상 대화하듯 한다고 하더라구요. 그 말을 듣고 얼마나 부럽든지요. 나도 엄마랑 드라마 이야기 말고 문학, 철학 이야기를 편하게 나누면 정말 좋을텐데..생각했거든요. 마찬가지로 마르크스 역시 우리나라에선 빨간색 딱지가 여전히 붙어있는 느낌인데, 이런 류의 책은 정말 반갑네요. 인간으로서의 마르크스를 알게 되는 거니까요. 킵해놨다가 다음에 읽어봐야겠어요.

탄하 2012-05-04 23:27   좋아요 0 | URL
제가 좀 놀랐던게, 우리나라에선 2010년에서야 비로소 마르크스의 <자본론>이 원전 완역본으로 완성되었다는 점이예요. 강신준교수가 꽤 오랫동안 작업했다고 하더군요(이전의 김수행본은 영어 중역본이었대요). 더불어 마르크스에 대한 입문서도 생각보다 많지 않아요. 특히 우리나라 저자만 골라보면 더 적구요. 그런 면에서 이런 책의 출간은 반길만 하더군요. 많은 사람들이 마르크스뿐만 아니라 인문학 전반에 관심을 갖다 보면 저희도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일상에서 철학을 이야기하는 날이 오겠죠. 그리고 좀 더 깊이 다가가고자 하는 사람들도 많아질거구요.^^

transient-guest 2012-06-09 06: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번 읽어보고 싶네요. 자본론에 대한 지식이 조금 있으면 더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트로츠키를 좋아합니다. 지금까지 아는 부분으로는요, 뭔가 비운의 혁명가같기도하고, 공산화혁명 스탈린 대신 정권을 잡았더라면 좀더 사민주의흐름으로 가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고요.

탄하 2012-06-12 00:50   좋아요 0 | URL
자본론에 대한 지식이 있으시면 좀 쉬울 것 같아요. 하지만 이 책에는 청년시절 마르크스에 대한 이야기도 많고, 마르크스에 대한 반론도 조금씩 언급한 점이 있어 전체적인 정보를 두루 섭취(?)하는데 좋을 거예요. 음...트로츠키,하면 제3인터내셔널밖에 모르겠는데, 찾아봐야 겠네요. 대부분 비운의 혁명가들은 당시에는 이루지 못할 거대한 꿈 같은것이 더 순수했었던 것 같은데, 멋진 사람인가봐요.^^

그리고, 늦었지만..반갑습니다.^^

transient-guest 2012-06-12 07: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단 한국서 들고온 책을 다 읽고나면 알라딘신전의 지름신께 또다시 분향을 올려야겠죠? 그때를 위해 보관함에 넣어두었습니다. 트로츠키에 대한 것은 이미지가 더 강하고 (음모론에 의하면 개구쟁이 스머프에서 똘똘이 스머프가 트로츠키를 모티브로 하여 만들어졌다네요), 저도 조금밖에 몰라요. 레닌과 함께 사실상 러시아혁명을 성공시킨 사람이라는 정도? 그에대한 이야기는 조금씩 읽어가고 있습니다. 자주 뵙자구요..ㅋ

탄하 2012-06-12 22:59   좋아요 0 | URL
아..! 똘똘이 스머프 이야기, <마크 슈미트의 이상한 대중문화 읽기>에서 읽은 것이 기억나요. 거기서 파파스머프를 마르크스, 똘똘이 스머프를 트로츠키에 비교하고 사진에서 캐리커쳐한 것까지 보여줬었죠. 그게 트로츠키였군요. 이 기억력하곤..^^;

서재에서 잠깐 보니 상당히 많은 책들 쌓아놓으셨던데, 그게 미국에서 구입한게 아니라 들고오신거라 깜짝 놀랐었습니다. 다 읽으신다음 지름신을 영접하신다면야, 굿이죠. 제 문제는 다 읽기도 전에 자꾸 산다는 것이거든요..ㅠ.ㅠ

달사르 2012-06-12 1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랏? 반가운 사람들이 여기에 다! ㅎㅎ

트란님의 자주 뵙자구요..ㅋ 에 저도 한 표를. ^^

탄하 2012-06-12 23:01   좋아요 0 | URL
네, 모두 자주 뵈요.
저도 서재에 좀 더 자주 와야겠어요.
흠, 달사르님은 트란님이라 부르시는군요.
저는 어쩔까..하다가 트랜게님이라고 (맘대로) 줄여놓고 있었느데,
저보다 한 글자 적으시네요.^^

만화애니비평 2016-01-04 2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강신준교수님 자본은 읽어보았고, 김수행교수님은 현재 국부론을 보고있습니다. 트로츠키 하하, 동물농장 가지고 학회논문을 낸 적이 있는데, 나폴레옹이 요새 국내서도 잘 보이니 안타깝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