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제국 최후의 100년 - 문명은 왜 야만에 압도당하였는가
피터 히더 지음, 이순호 옮김 / 뿌리와이파리 / 200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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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로마의 역사는 공화정 제정을 합쳐 1000년을 넘는 장대한 세월이고, 역사연구에 접근할 자원이 풍부한 편이다. 그 역사 속에는 기독교의 탄생과 확산이 포함되어 문화 종교 어느 면 할 것 없이 로마에 유럽이 지고 있는 빚은 어마어마하다.  

이 로마사는 이미 수많은 방식으로 여러 책으로 나와 있다. 대표적인 작가가 <로마인 이야기>에서 로마사 전체를 다룬 시오노 나나미다. 그리스도시국가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공화정시기와 여러 황제를 거쳐 서로마 제국 멸망, 동로마 제국 멸망으로 그 장대한 역사를 그린다. 일단 이런 흐름에 익숙해지면 개별 인물과 좀 더 피부에 와닿는 입체적이고 생동감있는 역사책을 바라게 된다. 

중요한 로마인물들의 전기로는 최근 번역된 명상록으로 유명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의 전기가 있고, 그외 앤서니 애버릿의 키케로와 아우구스투스 전기도 눈에 띈다.

<키케로>, <아우구스투스> 앤서니 애버릿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프랭크 맥린 

 

그리고  로마제국 최후와 유럽의 탄생을 실감나게 그린 피터 히더의 책들이 있다.

<로마제국 최후의 100년>, <로마제국과 유럽의 탄생>  피터 히더

   

이 세명 작가들의 집필방식 차이는 굉장히 흥미롭다. 이야기와 논증의 양극단에서 앤서니 애버릿, 프랭크 맥린, 피터 히더 순으로 논증에 가깝다. 앤서니 애버릿은 읽을맛을 주는 이야기로 감정에 호소하는 인상을 주고, 피터 히더는 기존 견해를 압도할 새로운 주장을 독자들에게 설득하기 위하여 사려 깊은, 정밀한 논리를 펼치고 있고, 프랭크 맥린은 흥미롭게도 그 사이를 왔다갔다 한다. 맥린은 어떤 면에서는 치밀한 준비를 통해 새로운 이야기를 발굴하기도 하지만, 다른 면에서는 한 이야기꺼리와 다른 이야기꺼리 간 관계를 부여하는데 서툴다는 인상을 준다. 

다양한 방식은 다양한 감동을 주고 환영받을만 하다. 

위 책들 중 로마사 속에 빠진 부류가 있다면 종교인들일테다. 유대교 일부 공동체에서 시작된 초기 기독교는 팔레스타인 지역을 넘어 지중해 연안 전 로마제국에 퍼지게 되고 이런 기독교를 빼놓으면 아쉬운 게 또 로마사다. 교리사나 교회사 입장에서 보면 로마 제국속 기독교를 보기는 어렵고 이런 접근은 되려 중세를 설명하는데 보다 적합한 것 같고, 그보다는 인물 중심으로 가는게 나아 보인다. 사도 바울이 빠질 수 없지만, 기독교 초기로 가면 갈수록 미궁에 빠지는 느낌이다.   

조금 떨어져 성 어거스틴 부터 보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 

<성 어거스틴의 생애와 사상> 피터 브라운 

 

피터 브라운의 문체는 프랭크 맥린과 피터 히더 사이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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