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상머리 경제 교과서 - 엄마와 아빠가 번갈아 가르치는 우리 아이 경제 교육 프로젝트
박철 지음 / 명진출판사 / 2009년 12월
평점 :
품절


자본주의 사회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돈'이라는 것은 필요조건이냐, 충분조건이냐, 필요충분조건이냐를 고민할 대상이 아니라, 사람의 인생을 결정해버리는 신격화된 가치가 되어버렸다. 특히 요즘처럼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더욱더 심해지고, 상대적인 빈곤감이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는 것을 보면, 더더욱 돈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어릴 때에, 돈이 있으면 내가 좋아하는 인형이나 책을 살 수 있다라는 막연한 개념이었지만, 성장하고, 어른이 되어 가정을 이루고나니, 왜 사람들이 현실, 현실, 돈, 돈... 운운하는지 그 맥락이 이해가 되는 듯 싶다. 
 
  어릴 때부터 아이들의 경제교육에 대해서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것도 우리가 간과할 수 없는 현실에서 승리(?)하기 위함이 아니었을까 한다. 하지만, 아이에게 금전이 목적이 아니라, 행복한 삶을 위해 필요한 수단이라는 것, 그리고 선하게 돈을 모으고 소비하는 것에 대해서 가르쳐주는 것이 경제교육의 진정한 의미가 아닐까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밥상머리 경제 교과서'를 읽으면서 아들 둘을 키우고 있는 나에게 아이들에게 어릴 적부터 현명한 경제인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노하우를 익힐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방법론에 대해서 많이 소개되어 있는 것 같다. 어린 아이들에게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 그 다양한 방법들을 아이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지켜나갈 수 있다면, 참 의미있을 것 같다. 특히 내 눈에 들어온 것은 용돈 기입장... 아직은 용돈을 주고 있지 않지만, 용돈 기입장을 쓰는 습관을 길러줘야 겠다는 결심을 했다. 어릴 적, 필요할 때마다 부모님께 말씀드려서 돈을 타서 쓰곤 했던 나는 용돈 타서 쓰는 친구들이 그렇게 부러웠을 수가 없었다. 자기 나름대로 경제 계획을 세워보는 것을 시작으로 짜임새있는 경제 생활을 할 수 있는 습관으로 '용돈기입장'을 잊지 말아야 겠다.
 
  어느 집에 가보면, 책장에 조그만 스티커가 붙여져있다. 그게 뭔고 하고 유심히 봤더니, 100, 200, 300, 등등... 그리고 어떤 리스트 옆에 또 100부터 1000, 2000까지 쓰여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게 뭐냐고 물었더니, 책을 읽거나, 그 리스트에 있는 일들을 했을 때, 엄마로부터 용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집 뿐 아니라 가끔 방송에 나오는 경제교육의 일환으로 아이들에게 집안 일을 시키고 인센티브 식으로 용돈을 준다든지, 아니면, 시험을 잘 보면, 뭔가를 사준다는 식의 보상이 이루어지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을 해야 할까... 하는 고민을 했던 것 같다.
 
  이 책에서 가려운 등을 긁어주듯이, 시원하게 설명해 준 것은, 가족의 의미로 시작된 것이었다. 가족은 계약이 아닌 혈연으로 맺어진 관계이다. 무엇인가에 대한 것을 돈으로 보상하고, 돈으로 매겨짐을 지속적으로 경험한다면, 가족 내의 관계는 과연 끈끈해질 수 있을까... 아이는 계산적인 아이로 변할 수 있는 가능성이 다분하며, 긍정적인 동기에서 시작하기 보다는 무엇인가를 내걸지 않으면 움직여지지 않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면서 지금 내가 6세, 4세된 아들들에게 어떤 경제교육을 하고 있나 생각해 보게 되었다.
 
  마트에 가기 전에, 사야 할 물건들 같이 적어보기, 아이들에게 사고 싶은 것을 무조건 다 사주지 않고, 가계에 대해서 잠깐씩 설명하면서 원하는 것을 다 산다면 어떻게 엄마가 살림을 할 수 있지? 하고 물어보면, 아이 또한 이젠 수긍을 하는 것 같다. 큰 아이나, 둘째 아이나 마트에 있는 장난감 코너에 가면, '사고 싶은 게 아니라, 구경을 하고 집에 갈께요'라고 먼저 말하는 것을 보면, 어린 아이 입에서 나오는 말치곤 너무 측은한가 싶다가도, 부모의 중심이 흔들리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다잡아지는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아이들에게 경제 교육의 모델로 적합한 엄마인가를 생각하게 되었다. 아이들 용돈 기입장을 써서 경제교육을 시켜야 하는 것처럼 나도 가계부를 성실하게 써야 할 텐데, 나는 과연 성실한 살림꾼이었나 하는 것이다. 새해부터 가계부를 쓰다가, 3월부터 삑삑 거리고 있는 나...참 반성하게 되었다. 진정한 SOSI를 체계적으로, 어릴 때부터 짜임새있게 연습해보는 것이 현명한 인생을 살 수 있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라는 것을 새삼 깨닫고 실천해야 함을 다짐하게 된다. 쉽게 읽혀지면서도, 많은 생각과 다짐을 하게 해 준 저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이 글을 맺음할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