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力 사전 - 365일 유머 넘치는
최규상.황희진 지음 / 작은씨앗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거리를 지나가다가 가게의 쇼윈도에 비친 내 얼굴 표정을 볼 때, 깜짝 놀라곤 한다. 무표정한 얼굴로 뭔가에 대해 심각하게 화난 듯한 느낌까지 자아내는... 그런 나를 보며 내 자신이 아닐 거라며 부인하고 싶어질 때가 있다. 그렇다... 난 하루에 얼마나 웃고 사는지 곰곰히 생각해 보았는데, 그렇게 많이 실컷 웃고 살지는 않는다는 걸 발견했다. 머릿 속에서는 웃으면 좋은 점이 많이 입력되어 있지만, 내 얼굴에는 웃음 대신 재미없는 무표정이 있었다는 것이 참 놀라웠다.
 

  난 나를 표현하는 형용사를 "Positive"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다. 내가 나 자신을 긍정적인 열정을 가진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평가해왔지만, 되돌아서 생각해보면, 가장 무서운 적은 내 안의 부정적인 '나'였다. '긍정력 사전'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세상을 살아가는 데 빠지면 안 될 것은, '유머'였다. 웃을 수 있는 힘... 세상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 생활 속의 '유머'가 내 무표정한 얼굴을 웃는 얼굴로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책을 읽으면서 만화책을 읽는 것처럼 키득키득거리면서 남편이나, 친구들한테 내가 읽은 이야기를 전해주면서 같이 웃을 수 있었다. 그 속에서 생각할 거리를 같이 나누며, 한바탕 신나게 웃으면서 참 즐거웠던 것 같다. 웃음이란 것은 참 그렇게 좋은 것인데... 난 그동안 웃으면 좋은 점들만 머릿 속에 담아둔 채, 웃기에 인색하며 살았던 것을 알 수 있었다. 웃으면서 내 머리가 참 많이 맑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 말이다.

 

  세상은 생각의 차이로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해 준 책이었다. 책 속에 나오는 짤막한 이야기 한 편 한 편을 통해서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배울 수 있었다. 긍정적인 생각이 나를 얼마나 가볍게 만들어주는지, 평안으로 인도해주는지를 알게 해주는 책이었다. 그동안 난 내 스스로 움켜쥐고 날 무겁게 만들었나부다. 가볍게 날아오르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다 놓아야 함을 알려주는 메세지가 내 마음 속에 와닿았다. 운동은 힘을 쓰기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힘을 빼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는 수영선수 조오련 선수의 말이 인상적이었다. 난 움켜쥐고 안간힘을 쓰며 살았기에 그렇게 버둥거렸었나... 반성해본다.

 

  이야기 중에는 일상에서 소소하게 느낄 수 있는 것들도 있었지만, 우리에게 유명하게 알려진 위인들의 일화를 예를 들어놓은 것들을 보면서 참 많은 감동을 주었다. 우리가 존경하는 그 위인들도, 세상을 살아가는 힘은 긍정할 수 있는 힘, 웃음을 만들어내는 긍정력에 있었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다. 세상을 바꾸는 것은 긍정의 힘이다. 긍정의 힘을 지닌 사람은 어려움 속에서도 가능성을  확신하고 힘차게 달려나갈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내 속의 마음 상태를 점검할 수 있었고, 내 안에 앙금으로 남아있었던 것들을 용서해야 내가 행복할 수 있다고 말해주었다. 세상 사는 것... 그렇게 복잡한 것도 아닌데... 참 단순하고, 즐겁고, 행복한 것인데, 난 왜 그렇게 슬퍼하기도 하고, 좌절하기도 하고, 내 자신의 피해의식 속에서 가끔 날 못 살게 굴었었나... 싶은 생각이 들어 나 자신에게 용서를 구하게 된다.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라, 웃어서 행복하다는 말... 이제부터 잘 볼 수 있는 곳에 큼직하게 써붙여야 겠다.

 

  내 자신의 삶이 행복해지길 바란다면, 웃자. 맘껏 웃어버리자. 내 나이 40이 될 때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그 때, 내 얼굴에 대해서 내 자신이 책임져야 할 터인데... 그 책임은 웃음으로 마무리지어버리자. 마음껏 웃으며 살자. 웃으면 행복해진다. 행복한 자가 성공할 수 있다. 책을 읽는 내내, 하루에 한 편씩 이 이야기들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참 즐거울 수 있을 것 같다. 내 스스로 웃음 발전소가 되어서 내 가정에서부터 하하호호 웃는 연습을 시작해야 겠다. 이제부터 입꼬리를 의식적으로 올리며 웃는 연습을 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