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브즈 Tribes - 새로운 부족의 탄생이 당신에게 성공의 기회가 되는 이유
세스 고딘 지음, 유하늘 옮김 / 시목(始木)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알고있는 방탄소년단(BTS)의 성공요인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은
바로 팬들과의 소통을 통한 ‘팬덤형성‘이다.

저자 세스 고딘은 마케팅 분야의 최고 권위자이다.
그는 이런 팬덤을 ‘부족(Tribe)이라는 개념에 대입하여 설명한다.
우선 그가 말하는 부족은 하나의 아이디어로 연결된 집단이다.
그리고 그 부족은 우리 주변 곳곳에 존재한다....

부족의 대표적인 사례로 스카이프의 창업자
인 니클라스 젠스트롬과 크로스핏의 창시자
인 그레그 글라스만, 실리콘 밸리의 핫 플레이스인 ‘벅스‘레스토랑,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언급하며 사람들을 끌어 모으고 부족원으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하지만 이런 부족 형성이 무조건 이윤을
창출하는 방향으로 가야하는 것은 아니다.
국제구호단체 세이브 더 칠드런 활동가인
제리 스터닌의 베트남 구호 활동이 대표적이다....






인터넷의 발달로 지구촌이라는 말이 더이상
이상하지 않다.
주위에 있는 낯설고 말 섞기 싫은 사람 보다는 거리는 떨어져 있어도 나와 취미나
생각이 비슷한 사람과의 소통이 더 친근한
느낌이 드는 것이 당연한 세상이다....

더구나 지금은 코로나19의 시대...
줌으로 화상회의 하는 것이 일상이 된 듯
하다....
예전에 공상영화에서 화상전화를 보고 그런 세상이 올까? 했는데 현실은 그 의문을
해결해 나가고 있다.....



조금만 불편을 감수해서 이겨내리라~~~~
코로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