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중의 일과 제사 지내는 일은 남의 자식 된 자로서 가장 정성을 다할 일이다. 이미 돌아가신부모는 다시 봉양할 수 없다. 그러하니 상중에 예를 다하지 못하고 또 제사 때 정성을 다하지못한다면 하늘이 다하도록 아픈 마음을 어디다 풀 것이며, 또 어느 때에 풀 것인가? 그렇다면사람의 자식 된 정리가 어떻겠는가?

증자는 말하기를, "부모가 돌아갔을 때 일을 삼가서 하고 돌아간 뒤에 부모를 생각한다면 백성들의 덕을 생각하는 마음씨가 두터운 곳으로 돌아가리라"했다. 그런즉 사람의 자식 된 자들은 마땅히 깊이 생각해야 할 일이다.

예기 제의(祭儀篇)에 보면 이런 말이 있다. "서리와 이슬이 이미 내리면 군자는 이것을 밟고반드시 슬픈 마음이 있는 것이니, 이것은 추위가 온다고 해서 그러는 것이 아니다. 또 봄이되어 비와 이슬이 내려도 군자는 이것을 밟고 반드시 놀라는 마음이 있는 것이니 이는 세월이가는 것을 놀라는 것이다"

서리가 왔다고 해서 취위를 느껴서 놀라는 것이 아니다. 비나 이슬이 내렸다고 해서 따뜻한것을 생각하여 놀라는 것이 아니다. 봄은 오는데 우리 부모는 왜 오시지 못하는가 하는 마음, 가을이 왔어도 부모는 다시 뵐 수 없겠지 하는 마음, 그것을 우리는 배우고 본받아야 할 것이다.

공자가 그의 제자 증자에게 한 효도에 대한 이야기 몇 구절을 소개한다. "부모가 나를 낳으셨으니 대를 잇는 것이 이보다 더 큰 것이 없고, 임금이 친히 다스리시니 나에게 후하게 하는것이 이보다 더 중한 것이 없다. 그러므로 제 부모를 사랑하지 않고 남을 사랑하는 자를 가리켜 덕을 거스른다고 하고, 또 제 부모를 공경하지 않고 남을 공경하는 자를 가리켜 예를 거스른다고 하는 것이다"

"부모를 섬기는 자는 윗자리에 있으면서도 교만하지 않고, 아랫자리에 있으면서도 어지러움을피우지 않고, 추한 데 있으면서도 남과 다투지 않는다. 윗자리에 있으면서 교만하면 그 사람은 망하는 법이요. 아랫자리에 있으면서 어지러움을 피우면 형벌을 받게 마련이요, 추한 곳에있으면서 남과 다투면 남에게 해를 입는 것이다. 그러니 이 세 가지를 버리지 않고서는 아무리 날마다 소나 양, 돼지 같은 세 가지 고기를 봉양한다 해도 불효임을 면치 못할 것이다"

공자의 제자 중에서 효자로 이름이 높은 증자의 말 몇 구절을 더 인용한다. "효자가 늙은 부모를 봉양할 때는 그 마음을 기쁘게 하며, 그 뜻을 어기지 말며, 그 귀와 눈을 즐겁게 해 드리며, 자고 쉬는 곳을 편하게 해 드리며, 또 음식을 맛있게 해서 봉양하는 것이다. 그러므로부모가 사랑하는 바를 자기도 역시 사랑하며, 부모가 공경하는 바를 자기도 역시 공경하는 것이다. 개나 말도 모두 그러한데 하물며 사람은 어떠하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