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인공지능을 무제한으로 배치하기 위한 경쟁이 진행 중이다. "이 기술은 유전자에서 이미지, 언어에 이르기까지 데이터가 존재하는 거의 모든 산업에 적용될 것이다."
2016년 <이코노미스트> 인터뷰에서 메타마인드(MetaMind)를 설립한 AI 기업가 리처드 소셔(Richard Socher)가 한 말이다. "AI는 어디에나 있을 것이다." 기업들이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게 돕는 상장 기업인 세일즈포스(Salesforce)는 이 메시지에서 영감을 얻어 메타마인드를 인수했다.

AI와 관련해 비용을 절감하고 일자리를 없애는 첨단기술의 최근 사례를 하나 소개한다.
2021년 초 <뉴욕 포스트>는 뉴욕 캘버튼에 부지 4분의 1에이커와 현관 앞 포치와 흰색 장식이 있는 130제곱미터 면적의 회색 주택이 매물로 나왔다고 보도했다. 롱아일랜드에서3D 인쇄 주택 최초로 매매 승인을 받은 이 집은 꽤 떠들썩한 뉴스거리였다. 주택이나 사무실 건물을 ‘프린트‘하는 장비는 거대한 기계 팔에 글루건이 달린 것과 비슷하게 생겼다.
글루건은 컴퓨터의 지시에 따라 시멘트 액체를 분사해 벽을 만들고 창문과 문을 설치할 공간을 남긴다. 건물 뼈대가 완성되는 데는 9일이 걸렸고, 필요한 인력이라고는 장비를 모니터링할 두 명의 작업자뿐이었다. 건축비는 일반 주택의 절반에 불과했다.

창의성이 인간의 전유물이라고 여기지 마라. 아직도 정확히 무엇이라고 규정하기 힘든인간의 창의성은 이제 디지털과의 경쟁에 직면해 있다. 1997년 IBM의 딥블루(Deep Blue)는 독창적인 전략을 고안해 세계 체스 챔피언 가리 카스파로프(Garry Kasparov)를 상대로 여러 차례 승리를 거뒀다. 2016년에 딥마인드(DeepMind)의 컴퓨터 알파고(Alphago)는 우주에존재하는 원자보다도 더 많은 수(手)를 지닌 게임을 정복했다. <와이어드(Wired)>의 편집장니콜라스 톰슨(Nicholas Thompson)은 PBS 프런트라인에 이렇게 말했다. "그것은 인간이 플레이한 게임을 연구하고, 규칙을 익히고, 그런 다음 창의적인 수를 생각해낸다." 4 세계의이목이 집중된 대결에서 알파고는 세계 바둑 챔피언인 이세돌을 5판 4승으로 이겼다.

1년 뒤 알파고 제로(AlphaGo Zero)는 바둑 규칙을 배우고 단 사흘 만에 수십억 개의 데이터포인트를 생성해 알파고를 능가했다. 딥러닝은 무시무시한 속도로 발전했다. 2020년 딥마인드의 알파폴드2(AlphaFold2)는 지난 50년 동안 의학 연구자들을 괴롭혔던 ‘단백질 접힘문제(protein-folding problem)‘를 해결해 생물학 분야에 혁명을 일으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